신장에서 독소를 제거하는 방법

8월 4, 2018

신장의 주 기능은 소변을 통해 체내(좀 더 정확히 말하자면 혈액)의 노폐물을 제거하는 일이다. 신장이 불순물 여과 장치라고 상상하면, 아마 기능이 제대로 작동하도록 가끔 청소를 해주어야 한다. 이 글에서는 신장에서 독소를 제거하는 방법을 알아보자.

신장에서 독소를 제거하는 건강한 식단

비싸거나 복잡한 치료를 할 필요는 없다. 신장이 깨끗하고 건강할 수 있도록 더 잘 먹기만 하면 된다. 균형 잡힌 식단은 몸 전반적으로 아주 중요하며, 신장과 관련해서는 과도하게 축적된 독소를 제거할 수 있다.

정제 설탕, 지방, 흰 밀가루를 더 적게 먹고, 특히 콜레스테롤이 높거나 당뇨가 있다면 더욱 그렇다. 올리브 오일과 같은 식물성 오일은 양질의 오일, 혹은 지방의 아주 좋은 원천이며, 통밀가루를 이용하고 단맛을 위해 황설탕 혹은 원당(비정제 설탕), 꿀 혹은 스테비아를 이용하자.

신장에서 독소를 제거하는 방법

또한 술, 탄산음료, 커피, 판매용 주스는 신장 건강에 해로운 영향이 있을 수 있으므로 이를 피해야 한다. 동시에 나트륨이 너무 많은 모든 식품(소시지, 캔 식품, 패스트푸드 등)을 먹지 말고, 외식을 하는 대신 집에서 직접 요리를 하도록 한다. 또 다른 재미있는 방법은 “유혹”을 느끼지 않도록 소금통을 식탁 위에 아예 두지 말라는 것이다.

신장에서 독소를 제거하는 약용 허브

체중 감량을 위한 요법에서처럼 양질의 식생활만으로 언제나 충분한 것은 아니며, 다른 활동도 필요하다. 신장 청소를 위해서는 체내에 쌓여있는 모든 해로운 독소를 제거할 수 있도록 허브를 이용하는 것이 아주 좋다.

일상적으로 마시는 차에는 요로에서 작용을 하고 소변과 독소의 배출을 돕는 이뇨 작용을 하는 소염 성분이 포함되어야 한다. 하지만 만성 신장 질환이 있다면 이런 약용 허브를 사용하지 않거나, 혹은 적어도 신장 전문의에게 상담을 먼저 받아야 한다.

신장에서 독소를 제거하는 방법

신장 청소에 도움이 되는 허브는 다음과 같다. 

찬카 피에드라(Chanca piedra)/필란투스 니루리(Phyllanthus niruri)

이 식물은 페루에서 유래 되었으며 신장 건강을 향상시키는 데 사용된다. 잉카족은 모든 종류의 신장과 방광 감염에 사용한다. 이것은 이뇨 작용이 있는 식물로, 혈압을 조절하고, 혈액 내 포도당 수치를 낮추며, 신장 결석을 제거한다. 또한 간에도 좋다.

파슬리

파슬리는 많은 레시피에서도 사용되는 향신료이다. 이 식물은 수많은 약효가 있으며, 그 중 하나가 이뇨 작용 덕분에 가능한 신장 청소 효과이다. 파슬리는 축적된 독소를 제거하고 요로의 건강을 전반적으로 향상시킨다. 파슬리를 생으로든 독특한 잎을 한 꼬집 넣은 차로든 가능한 한 많이 마셔보자.

신장에서 독소를 제거하는 방법

셀러리

셀러리는 식물 뿐만 아니라 씨앗도 이뇨 작용에 아주 좋으며, 소변 생성을 촉진하고 신장을 탄력적으로 만들어 주기 때문에 더 건강해져서 신장의 기능을 더 잘 수행할 수 있도록 돕는다.

미역취

미역취는 미국에서 유래된 것으로 신장과 방광 해독을 통해 요로 건강을 향상시키기 위해 원주민들이 사용하던 식물이다. 동시에 미역취는 요로를 탄력 있게 만들며, 소염 및 이뇨 작용을 해 신장을 청소하고 전반적인 건강에 아주 크게 도움이 된다.

수국

수국의 뿌리는 신장을 자연적인 방법으로 청소하고 방광의 건강도 향상시킬 수 있다. 수국 뿌리로 만든 차는 결석의 경계면(상처가 나게 해 통증을 유발)을 부드럽게 하고 결석을 소변을 통해 배출되게 함으로써 신장 결석을 없앨 수 있다. 또한 칼슘의 대사를 더 낫게 해 신장 결석이 생길 가능성을 낮춘다.

쇠뜨기

쇠뜨기는 농부와 정원사에게는 “잡초”로 여겨지지만,  여러분의 정원에서 자라고 있다면 뽑아서 버리지 말자. 쇠뜨기에는 많은 약효가 있다. 예를 들면 소변을 생성하고 수분저류를 해소하는 이뇨제 역할을 하며, 신장의 건강을 보호하는 항산화제도 풍부하다. 차로 만들어 마실 수 있다.

신장에서 독소를 제거하는 방법

민들레

민들레 또한 잡초로 여겨지지만, 사실 노란색과 주황색의 꽃에 아주 많은 약효가 담겨 있다. 민들레는 이뇨 작용을 하며 체액과 독소를 둘다 제거하고, 간과 신장의 전반적인 건강을 향상시킨다.

자작나무

사실 이것은 식물이 아니라 나무이지만, 자작나무 나무껍질은 신장 건강을 관리할 수 있는 흥미로운 성분이 있기 때문에 주의를 기울여 볼 만한 가치가 있다. 자작나무는 수년간 요로의 염증을 완화하는데 사용되어져 왔으며, 비타민 C가 풍부하다. 나무껍질과 잎으로 탕제를 만들어 마시면 된다(차를 만들어보자.)

마시멜로(양아욱)

마시멜로의 뿌리는 요로의 건강을 향상시키는 데 아주 유용하며, 소변 배출을 촉진해 신장에 쌓여있는 노폐물을 제거하는 이상적인 이뇨제이다.

베어베리

이 식물은 종종 요로감염을 위해 사용되며, 요로와 신장을 탄력 있게 만드는 수렴제이다.

붉은 토끼풀

신장에서 독소를 제거하는 방법

이 식물은 신진대사를 촉진하고, 신장까지 온 혈액에서 불순물을 청소하며, 간을 강화하고, 신체 해독을 돕는다. 또한 폐경기와 관련된 즈상을 완화하는 데 사용할 수도 있다.

당신이 좋아할 만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