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짓 심장 마비를 감지하는 방법

거짓 심장 마비는 전체 심장 마비 의심 사례의 거의 10%를 차지한다. 이 글에서 자세히 알아보자.
거짓 심장 마비를 감지하는 방법

마지막 업데이트: 24 10월, 2021

심근 경색 또는 심장 마비는 심장에 충분한 혈액이 공급되지 않아 조직이 손상되는 질환으로, 응급실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응급 상황이다. 하지만 거짓 심장 마비를 실제 심장 마비로 오인하여 응급실을 찾는 사람이 많다.

실제로 스페인 심장학회에 따르면, 심장 마비 진단을 받은 10명 중 1명은 거짓 심장 마비를 앓고 있다. 또한 심장 마비 증세를 호소하면서 응급실을 방문하는 5명 중에서 실제 심장 마비 환자는 1명에 불과하다.

하지만 진단이 정확하지 않으면 카테터 검사와 같이 위험성을 수반하는 외과적 검사를 받게 될 수 있다.

지금부터 거짓 심장 마비를 감지하는 방법을 살펴보자.

거짓 심장 마비란?

요즘에는 많은 대중 매체를 통해 거의 모든 사람이 심근 경색의 증상을 익히 들어 잘 알고 있다. 심근 경색이 발생하면 가슴이 답답하고 통증이 느껴지거나 왼팔 감각에 변화가 생긴다.

하지만 이러한 증상에는 다른 여러 원인도 있다. 심근 경색에 대한 두려움을 느껴 이러한 증상을 경험하면 실제로 심장에 문제가 생겼다고 생각할 수 있다. 거짓 심장 마비로 병원을 방문하는 사람이 많은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다.

실제 심장 마비는 응급 상황이므로, 신속한 조치를 할 수 있는 일련의 프로토콜이 있다. 예를 들어 코드 블루는 의사가 심장 마비 환자를 돌볼 수 있도록 하는 의료 코드다.

이러한 프로토콜을 진행하려면 환자의 증상이나 검사 결과가 모두 특정 기준을 충족해야 한다. 의료진은 심전도 검사를 통해 심장 활동을 확인해야 한다.

그렇지만 검사에서 거짓 양성 반응이 나오면 거짓 심장 마비를 실제 질환으로 오인할 수 있다. 앞서 언급했듯이, 이렇게 되면 치료를 위해 카테터 삽입과 같이 몸에 칼을 대는 외과적 검사를 받게 된다는 문제가 발생한다.

가슴에 손을 얹은 남자.

거짓 심장 마비를 유발하는 원인

거짓 심장 마비는 실제로 증상이 유사한 다른 질환일 수 있다. 처음으로 의심해 볼 수 있는 상황은 갈비뼈 사이에 있는 근육 병변이다. 이러한 문제는 심하게 기침을 할 때 자주 발생한다.

근육 병변이 생기면 한쪽 가슴에서 찌르는 듯한 통증이 발생한다. 또한 기침을 하거나 호흡을 하면서 가슴이 움직일 때마다 통증이 심해질 수 있다.

심장 마비로 자주 오인하는 또 다른 문제는 바로 위산 역류다. 이는 위장에 있는 산성 내용물이 식도로 넘어가면서 식도가 수축하는 증상이다. 때로는 심장 마비와 흡사한 가슴이 답답한 느낌이 들 수 있다.

심장막염(심낭염)도 유사한 증상을 일으키는 질환이다. 심장을 둘러싸고 있는 바깥막에 염증이 생긴 상태로, 왼쪽 가슴에 지속적인 통증을 유발할 수 있다.

하지만 심장막염으로 인한 통증 강도는 심근 경색보다 더 낮다는 차이점이 있다. 또한 일반적으로 감염이 먼저 발생한다는 측면도 단서가 될 수 있다. 예를 들면 감기에 걸린 후에 가슴 통증이 느껴질 수 있다.

가슴 통증이 있는 여성.

응급 상황

거짓 심장 마비는 실제로 심장에 문제가 없다는 사실이 증명될 때까지 응급 상황으로 간주하고 치료해야 한다. 다른 질환일 수도 있지만, 급히 병원을 방문해야 한다.

의료진은 철저한 검사를 통해 치료 여부를 결정할 것이다. 만약 상황에 제대로 개입하지 않아 실제 심장 마비가 오면 생명이 위태로워질 수 있다.

이 글은 어떤가요?
커피와 심장마비의 관계
건강을 위한 발걸음
읽어보세요 건강을 위한 발걸음
커피와 심장마비의 관계

커피와 심장마비의 관계에는 연결고리가 존재하지만 그에 관한 연구 결과들은 상이하다. 커피 섭취가 심혈관 기능을 개선한다는 연구가 있고, 향상시킨다는 연구도 있다. 커피는 전세계적으로 가장 많이 소비되는 음료 중 하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