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단으로 체액저류를 치료하는 방법 6가지

6월 3, 2019
체액저류로 고생하는가? 이 글에서 소개하는 팁을 따라해보자. 정말 쉽고 간단한 방법이다.

이 글에서는 식단으로 체액저류를 치료하는 방법을 소개한다. 체액저류로 고생 중인 사람들은 식단에 변화를 주면 금방 증상이 호전된다. 체액저류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여러 가지가 있지만, 우리가 먹는 음식으로 증상을 조절할 수 있다. 

특정 음식이 신장 기능과 세포에 쌓여있는 체액을 제거하는 데 결정적인 역할을 하는 림프계 기능을 향상시키기 때문이다. 뿐만 아니라 이런 음식에는 전해질 수준을 조절하고, 염증을 억제하는 성분도 함유되어 있다. 

몸이 무거운가? 팔 다리가 붓는가? 이런 증상 등의 체액저류로 인한 증상이 나타나면 이 글에서 소개하는 방법을 따라해보자.

체액저류란?

체액저류(fluid retention), 즉 부종은 몸에 체액이 쌓인 상태를 말한다. 염증 반응을 유발하는 신체 수분 이동을 조절하는 과정에 문제가 생기면 이 증상이 나타난다. 이 자체가 질병은 아니지만 신장 질환, 고혈압, 갑작스러운 호르몬 변화 등의 다른 질병으로 인한 증상일 수 있다.

그리고 오랫동안 앉아서 생활하거나 지방, 나트륨, 설탕이 다량 함유된 음식을 먹었을 때도 체액저류가 생길 수 있다. 

체액저류를 나타나는 증상

체액저류 증상은 사람마다 다 다르다. 개인의 특성, 심각한 정도와 원인에 따라 증상이 다르다는 뜻이다.

하지만 일반적으로 체액저류가 있으면 다음과 같은 증상이 나타난다.

  • 손목, 복부, 팔다리가 부음
  • 몸이 무거움
  • 이유 없이 살이 찜 
  • 만성 피로와 몸이 늘어짐
  • 허벅지, 둔부, 복부 주변에 셀룰라이트가 생김
  • 눈 아래가 불룩해짐 
  • 소변 양이 작아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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식단으로 체액저류를 치료하는 방법

체액저류는 많은 경우 식단 변화로 효과를 볼 수 있지만 병원 치료를 받아야 하는 경우가 있다. 다음은 체액저류 증상을 개선하는 방법이다. 

1. 올리브 오일 적당량 섭취하기

올리브 오일과 올리브 오일에 함유되어 있는 건강한 지방은 건강에 좋다. 특정 필수 비타민을 흡수하고, 염증을 감소시키는 효과가 있다. 

하지만 하루에 2큰술 이상 먹어서는 안 된다. 너무 많이 먹으면 부작용이 생길 수 있기 때문이다.

2. 물과 건강한 음료 마시기

물, 차, 정화 효과가 있는 수프를 마시면 체내 과도한 체액을 제거하는 데 도움이 된다. 이 음료들은 혈액 순환을 향상시키고, 신장 기능을 활성화시켜 세포의 체액을 제거해준다.

3. 나트륨 섭취 줄이기

식단으로 체액저류를 치료하는 방법 6가지

소금은 요리할 때 빠지지 않는 재료이지만 체액저류가 있다면, 소금 섭취를 최대한 줄여야 한다. 나트륨이 너무 과도해지면 몸이 불균형한 상태가 되어 체액저류가 더 심해질 수 있기 때문이다. 

테이블 소금과 다음과 같이 나트륨 함량이 높은 음식은 최대한 자제한다. 

  • 소시지
  • 구운 식품
  • 통조림이나 냉동 식품
  • 숙성 치즈
  • 탄산 음료
  • 튀김이나 과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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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이뇨 효과가 있는 음식 더 많이 먹기

이뇨 효과가 있는 음식에는 체액저류를 자연스럽게 치료해주는 영양분이 함유되어 있다. 물, 칼륨, 마그네슘이 풍부하며 이런 영양분들은 신장 기능을 향상시키는데 도움되는 성분들이다. 

가장 좋은 식품은 다음과 같다.

5. 아침에 녹차 마시기

식단으로 체액저류를 치료하는 방법 6가지

녹차의 이뇨 및 영양 성분도 체액저류에 도움 된다. 아침 식사를 할 때나 오전 중에 녹차를 마시는 게 좋다. 

녹차는 체액저류에 좋지 않은 커피나 다른 음료 대신 마시기도 좋은 음료이다.

6. 과일과 채소 더 많이 먹기

신선한 과일과 채소를 더 많이 챙겨 먹는 게 좋다. 그러면 신장과 림프 기능에 필요한 영양분을 얻을 수 있다. 항산화 성분, 섬유질, 미네랄은 염증이 생기는 것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된다.

체액저류를 치료하기 위해서는 신선한 과일과 채소는 하루에 세 번 이상 챙겨 먹는 게 좋다. 팔다리가 무겁고 아프면, 다섯 번 챙겨 먹자. 그냥 먹어도 되고 주스나 스무디를 만들어 먹어도 된다.

체액저류로 고생하고 있는가? 그렇다면 이 글에서 소개한 팁을 따라해보자. 고생하지 않고 비교적 쉽게 불편한 증상을 개선시킬 수 있다.

Nordqvist, C. (2017, December 05). Water retention (fluid retention): Causes, symptoms, and treatments. Retrieved from https://www.medicalnewstoday.com/articles/187978.php

Palsdottir, C. (2017). 6 Simple Ways to Reduce Water Retention. Retrieved from https://www.healthline.com/nutrition/6-ways-to-reduce-water-reten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