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장을 해치는 7가지 습관을 피하는 법

· 6월 6, 2016
신장은 우리가 먹는 모든 것을 걸러내는 역할을 하므로, 과도하게 일하지 않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무분별한 약품 복용 또한 신장에 해가 될 수 있다.

신장은 노폐물과 불필요한 액체들을 걸러 소변으로 빠져나가게  하는 중요한 장기이다. 신장이 건강 전반에 아주 중요하다는 뜻인데, 많은 사람이 신장을 해치는 나쁜 습관들을 가지고 있다.

사람은 신장의 20% 기능만으로도 비교적 정상적인 삶을 살 수 있다. 신장이 망가지는 것도 모른 채 건강하다고 생각할 수도 있다. 많은 경우, 신장 손상은 경고 신호가 거의 없고 늦게 발견되곤 한다. 다행히도 건강한 생활 습관을 지키고  나쁜 습관들을 피한다면, 신장 손상의 위험을 줄일 수 있다.

신장 건강은 전반적 웰빙과도 같다. 이 점이 전문가들이 신장을 해치는 7가지 습관들과 더 건강한 삶을 위해 그런 습관들을 피하는 법을 정리한 이유이다.

신장을 해치는 7가지 습관

청량음료와 탄산음료

청량음료와 탄산음료

일본 오사카 대학에서 주도한 연구에 따르면 하루에 음료수를 두 개 이상 마시는 사람들은 신장 질환의 위험이 높다고 한다. 이 연구는 12,000명의 음료수를 많이 마시는 사람들을 연구하여 이들의 소변에 일종 단백질이 섞이는 것- 단백뇨를 가질 가능성이 더 높다는 것을 발견했다. 단백뇨는 신장 손상의 초기 신호이지만, 회복이 가능한 단계이다. 또한 탄산, 청량음료들은 더 높은 신장 석의 발병 위험과 연관이 있다고 한다.

피하는 방법

탄산이나 청량음료를 마시는 대신, 신선한 주스, 채소 주스, 아니면 물을 마셔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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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나친 나트륨 섭취

지나친 나트륨 섭취

신장이 하는 많은 일들 중 하나는 음식과 함께 섭취한 나트륨을 대사하는 것이다. 식사에 더해진 소금은 나트륨의 주요 공급원이며, 이상적으로는 모두 제거되어야 한다. 너무 많은 나트륨을 섭취했을 때에는 신장이 두 배로 일을 더 해야 하며 이는 장기적으로 신장의 건강에 영향을 미친다.

피하는 방법

소금은 모든 제품에 기본적으로 존재하는 성분이기 때문에, 요리할 때 소금을 넣는 대신 오레가노, 고수, 강황, 후추, 생강 같은 향신료를 대신 사용해보자.

카페인 섭취

커피를 적당량 섭취하는 것은 문제가 없지만, 너무 많이 마시는 것은 신장에 손상을 줄 수 있다. 카페인은 혈압을 증가시키고 이는 신장에 아주 큰 부담을 준다.

피하는 방법

카페인이 함유된 음료를 적당히 마시고, 시중의 에너지 드링크는 피한다. 대신 에너지가 함유된 스무디나 과일을 대신 섭취하여 에너지를 증진하는 방법을 사용해보자.

진통제의 남용

진통제의 남용

처방 없이도 많은 진통제를 살 수 있기 때문에 많은 사람이 통증이 있을 때 진통제를 먹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유감스럽게도, 진통제 남용은 심각한 부작용을 일으키며 신장 손상도 그중의 하나라는 사실이 점점 더 명확해지고 있다. 

피하는 방법

의사에게 통증을 관리하는 다른 방법에 대해 문의한다. 진통 효능이 있는 천연 치료법 또한 시도해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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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단백 음식

단백질은 신체의 적절한 기능을 위해서 필요하지만, 적당히 섭취해야 한다. 붉은 육류, 생선, 심지어는 달걀도 신장을 피로하게 할 수 있다.

피하는 방법

단백질이 풍부한 음식은 물론 균형 잡힌 식단 일부이지만, 걱당히 먹었을 때만 그렇다. 또한, 식물 단백질을 대체 제품으로 선택할 수도 있는데 이것은 건강에 도움이 되는 동시에 소화가 쉽다.

지나친 음주

지나친 음주

지나친 음주는 빠르게 신장을 손상하는 나쁜 습관이다. 알코올은 신장과 간에 아주 공격적인 독소와 화학물질을 함유하고 있다. 

피하는 방법

술을 마실 때에는 주의를 하고 폭음을 피한다. 술을 한 잔 더 마시는 대신 탄산수나 주스, 차를 마셔라.

소변을 참는 것

신호가 올 때 빨리 화장실을 가는 것이 중요하다. 소변을 참는 것은 장기적인 관점에서 좋지 않은데, 신부전이나 요실금으로 발전할 수도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