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타구니 염좌의 응급 처치 방법

06 4월, 2021
사타구니 염좌의 경우 어떻게 조치해야 하는지 잘 모르겠는가? 누군가에게 사타구니 염좌가 발생했을 때 필요한 응급 처치에 관한 몇 가지 팁을 소개한다.

운동을 하는 사람인가? 사타구니 염좌 진단을 받은 적이 있는가? ‘사타구니 염좌’는 통증, 불편함 또는 심각한 경우 근육 파열을 포함하는 경향이 있는 사타구니 부상을 의미한다. 그렇다면 사타구니 염좌의 응급 처치 방법에 대해 잘 알고 있는가?

이 부상은 신체 활동을 하는 사람에게 흔히 발생한다. 따라서 사타구니 부상에 대처하는 방법을 아는 것은 손상이 더 심해지지 않도록 하는 데 필수적이다.

사타구니 염좌를 초래할 수 있는 한 가지 요인은 운동을 잘못하는 것이다. 하지만 사타구니 부상은 모음근을 포함하는 과도한 훈련으로 발생한 해당 부위의 지나친 긴장으로 나타날 수도 있다.

사타구니 염좌의 증상

사타구니 염좌는 일반적으로 심각한 부상이 아니라는 점을 알아 두는 것이 중요하다. 하지만 이러한 상황에서 어떻게 대처해야 할지 모르면 문제가 더 심해질 수 있다. 실제로 오랫동안 어떤 스포츠도 전혀 할 수 없다는 뜻이 될 수도 있다.

몇 가지의 특정한 동작이 사타구니 염좌를 유발할 수 있다. 예를 들어 미식축구나 축구에서 하는 갑작스러운 킥 동작은 가능한 유발 요인 중 하나이다. 피겨 스케이팅에서 하는 것과 같은 격한 비틀기를 포함하는 복잡한 동작을 하는 것으로 이러한 긴장을 유발할 수 있다. 비틀기와 관련된 모든 동작이 사타구니 부상을 초래할 수 있다.

더 읽어보기: 근육 부상 이후 회복을 위한 5가지 습관

사타구니 염좌의 응급 처치 방법

사타구니 부상은 운동선수가 갑작스러운 움직임을 하거나 부적절한 기술을 사용할 때 자주 발생한다.

사타구니 염좌는 문제가 심각한 정도에 따라 통증에 차이가 있다. 하지만 통증이 얼마나 심하든 적든 간에 주의를 기울이는 것이 중요하다. 지금부터 자신에게나 다른 사람에게 이러한 부상이 발생했는지 알아보는 방법과 대처 방법에 대해 살펴보자.

  • 걷거나 뛰기가 어려움: 큰 노력이 필요하지 않은 이러한 활동으로 통증이 느껴질 수 있다. 사타구니 염좌가 심한 경우 심지어 작은 걸음을 내딛는 것조차 사타구니에 날카롭고 심한 통증을 유발할 수 있다.
  • 사타구니 부위의 멍: 가벼운 통증에서 매우 심한 통증까지 다양할 수 있는 위의 증상 외에, 이 들 수도 있다. 해당 부위에 혈종이 관찰된다면 심각한 부상의 징후이다.
  • 부은 사타구니: 사타구니 부상이 발생하면 해당 부위가 부을 수 있다. 이렇게 되면 사타구니가 경직되어 걷기가 더 어려워질 수 있다.

일부 사례에서는 사타구니에 부상이 발생했을 때 손상을 나타내는 툭 하는 소리가 들리는 것이 일반적이다. 불편함이 심하지 않더라도 문제를 무시해서는 안 된다. 통증이 계속해서 증가하고 날이 갈수록 부상이 더 심해질 수 있다.

사타구니 염좌의 응급 처치

이제 사타구니 염좌를 파악하는 방법과 그 원인을 알게 되었으니, 지금부터 응급 처치를 하는 방법에 대해 살펴보자. 부상이 발생하자마자 응급 처치를 하는 것이 필수적이라는 점을 잊지 말자.

아래에서 자세히 설명한다.

1. 스트레칭

사타구니 염좌의 응급 처치 방법

사타구니 부상을 평가하려면 스트레칭이 매우 효과적일 수 있다. 또한 통증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사타구니 염좌의 경우 첫 번째 응급 처치 수단은 스트레칭이다. 이를 통해 긴장을 풀고 근육을 이완하며 통증을 완화할 수 있다.

또한 부상의 심각한 정도를 알아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해당 부위를 접질렸는가? 아니면 근육이 찢어졌는가?

스트레칭으로 통증이 완화되지 않은 경우 그 부위가 붓기 시작하고 멍이 들면 즉시 의사의 진찰을 받아야 한다. 걷는 데 어려움이 있어도 마찬가지이다.

더 읽어보기: 근육 경련을 예방하는 5가지 자연 요법

2. 얼음찜질과 냉찜질

얼음은 부상으로 생길 수 있는 염증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되는 쉽게 사용 가능한 해결책이다. 사타구니 염좌의 경우 부상이 발생한 뒤 2~3일 동안 얼음찜질과 냉찜질을 할 수 있다. 피부가 화상을 입을 수 있으니, 얼음을 바로 사용하지 않는 것이 가장 좋다.

2~3일이 지나도 차도가 없거나 걷지 못하거나 해당 부위에 찌르는 듯한 통증이 있거나 멍이 사라지지 않는다면 병원을 방문해야 한다. 의사는 회복을 시작할 수 있도록 부상을 적절히 치료하는 데 도움을 줄 만한 전문가를 추천할 것이다.

  • A.I. Macías Jiménez, A.M. Águila Maturana. 2003. Efectos de la crioterapia en la espasticidad.
    Fisioterapia. https://doi.org/10.1016/S0211-5638(03)73032-6.
    (http://www.sciencedirect.com/science/article/pii/S0211563803730326)
  • Algafly AA, George KP. 2007. The effect of cryotherapy on nerve conduction velocity, pain threshold and pain tolerance. British Journal of Sports Medicine.
  • Lesiones deportivas frecuentes. 2003. Acta Pediátrica Costarricense. http://www.scielo.sa.cr/scielo.php?script=sci_arttext&pid=S1409-00902003000200006&lng=en&tlng=es.
  • Stephanie Watson. How to Manage Sore Muscles and Joint Pain. WebMD. https://www.webmd.com/fitness-exercise/features/art-sore-muscles-joint-pain#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