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 오는 날을 위한 가정 활동 9가지

8월 23, 2019
비 오는 날은 함께 산책을 가야 했던 계획을 망칠 수 있지만, 가족으로서 함께하는 기쁨은 지킬 수 있다. 집에서 아이들과 함께 비 오는 날을 위한 가정 활동을 해 보자.

예전부터 가고 싶었던 그 아름다운 공원으로 하이킹을 갈 계획을 세운다. 그리고 마침내 그날이 밝았지만…비가 억수같이 쏟아진다. 실망하지는 말자. 비 오는 날을 위한 가정 활동을 소개한다!

실망한 아이들이 안절부절 못하며 창밖만 바라보고 있다. 도대체 무엇을 할 수 있을까? 이제 심호흡을 하고, 숫자를 열까지 센 뒤, 창의력을 발휘해 보자.

이런 상황에서 즉흥적으로 무엇을 할 수 있는지를 아이들에게 가르칠 수 있는 기회로 삼을 수 있다. 좌절감으로 가득할 수도 있는 하루를 색과 재미로 채워보는 것이 가능할까?

더 읽어보기: 지나치게 바쁜 요즘 아이들

비 오는 날을 위한 최고의 가정 활동

즐거운 시간을 보내기 위해서는 긍정적인 태도와 창의성이 있어야 한다. 비 오는 날이 뭐 그리 나쁜 건가? 비는 그냥 물일 뿐이니, 정말 바깥에 있고 싶으면 밖에 나가 첨벙거릴 수 있다. 비를 맞으며 춤추고 노래 부르고 나면 기분이 좋아질 것이다.

아니면, 마음을 가다듬고 즐거운 가정 활동으로 가득 찬 즐겁고 아늑한 날을 준비해야 할 수 있다. 가족으로서 유대감을 강화할 수 있는 좋은 기회다!

1. 원래 계획 활용하기

크게 낙담한 이유 중 한 가지는 밖에서 먹으려고 계획했던 음식이 아직 가득 있기 때문일 것이다. 그렇다면 거실에서 소풍을 해 보면 어떨까? 국립공원에 가져가려던 그 담요를 거실 바닥에 펼쳐 보자.

만약 해변에서 하루를 보내는 것이 계획이었다면, 욕조나 부풀릴 수 있는 수영장을 채우고 가장 좋아하는 장난감을 모아 넣고 목욕 거품을 채우자.

2. 핸드 페인팅

비 오는 날을 위한 가정 활동 9가지

그림 그리기, 페인팅 그리고 DIY 공예들은 모두 집에서 할 수 있는 환상적인 그룹 활동 및 개인 활동이다. 가능성만 따지면 한계란 없다.

인터넷을 검색해 보고 집에 가지고 있는 재료를 활용하면 모두의 취향에 맞출 수 있는 다양한 아이디어가 나올 것이다.

일단 활동을 결정하면, 모든 재료를 모아 누군가에게는 그림을 그리게 하고, 다른 누군가는 가위질 하도록 하는 등 일을 할당하자. 이렇게 하면, 공동의 목표를 위해 한 팀으로 일하게 될 것이다. 가족에게 감동을 주는 새로운 대화의 장을 가지는 것은 좋은 것이다.

이미 사춘기에 가까워진 아이들은 자기 방에서 벽화를 그리거나 낙서 예술가로서의 경력을 시작하는 것을 즐길 수도 있다. 자신을 자유롭게 표현하도록 격려하자.

3. 보드 게임 올림픽

보드 게임은 고전적인 가정 활동이다. 외출 계획이 무산되었을 때, 재미있는 빙고 게임만큼 좋은 게 없다.

보드 게임을 통해 가족 간 팀워크를 강화할 수 있다. 아니면 한 걸음 더 나아가 미래의 비 오는 날들을 위해 우리 가족만의 보드 게임을 만들어 보자!

더 읽어보기: 아이가 게임만 계속 하려고 할 때

4. 파티 개최

이미 패키지 음식이나 냉장고에 있는 요리를 이용하여 즉석 파티를 개최하자. 모두 옷을 갈아입고 9명 맞춤 옷을 입도록 하자. 누구든 댄서나 DJ가 될 수 있다.

누군가 좋아하는 음악을 고르고 누군가는 춤추고, 누군가는 앉아 있고, 대화를 나누는 등 각자의 재미를 즐겨 보자.

5. 밤샘 파티

밤샘파티

아이들은 밤샘 파티를 좋아하기 때문에 집에서 즐겁게 놀 수 있는 좋은 활동이 된다.

만약 깨어났을 때 비가 억수같이 내리고 있다는 것을 즉시 알아차렸다면, 그대로 잠옷을 입고 있도록 내버려 두자. 전형적인 밤샘 파티 같지만 일찍 시작하고 하루 종일 즐길 수 있다.

아이들이 아침 식사 준비를 돕고, 영화를 보거나 게임을 하도록 두자.

6. 스토리텔링

팝콘을 만들어서 모든 이들이 이야기를 나누도록 해 보자. 이미 알고 있는 이야기를 할 수도 있고, 단순히 책을 읽을 수도 있고, 듣고 나서 역할 등을 교환할 수도 있다.

독서는 아이들의 상상력을 자극하는 좋은 방법이다.

소리내어 읽을 때, 아이들은 발성과 독해 기술을 연습할 수 있다. 아이들이 읽을 줄 모른다고해도, 엄마나 아빠가 이야기를 하는 것을 듣는 것은 항상 특별한 일이다.

7. 과학 실험을 해보자

아이들이 과학에 더 관심이 있다면, 공예품을 만드는 대신에 실험을 한 번 해 보자.

아이들이 재미있게 놀면서 배울 것이기 때문에 과학 실험은 굉장히 유용하다. 아이들이 “미친 과학자들”로 분장하는 동안 여러분은 필요한 것을 모을 수 있다. 물론, 실험이 연령에 적합한지 확인하고 각 실험에 대해 쉬운 과학적 설명을 곁들이면 금상첨화다.

8. 운동

비 오는 날을 위한 가정 활동 : 운동

운동은 건강할 뿐만 아니라 비오는 날 집에서 할 수 있는 완벽한 활동이다. 성인 및 아동 모두를 위한 교육 세션을 구성해 보자. 심지어 운동기구는 필요하지 않다. 늘 그렇듯이 창의력을 발휘하자.

체육복 입고 활동을 고르자. 예를 들어, 가족과 함께 하는 요가 세션은 가족 모두를 편안하게 해줄 수 있다.

아니면, 고강도의 에너지를 필요로하는 춤인 줌바를 시도해 보자. 모든 종류의 운동 루틴을 즉흥적으로 만들어도 좋다.

9. 고요함 즐기기

바쁜 일상 속에서는 사랑하는 사람들과 그냥 앉아서 이야기할 수 있는 여분의 시간이 별로 없다. 비 내리는 소리는 모두를 편안하게 해줄 것이고 중요하고 의미 있는 주제들을 꺼내고 단순히 대화를 함께 나누는 분위기를 조성할 수 있을 것이다.

예를 들어, 아이들이 요리하는 것을 돕도록 하자. 모두 함께 일을 하는 동안 대화가 흐르기 시작할 것이다. 요리와 대화를 즐기고, 물론 함께 만든 맛있는 요리도 즐겨 보자.

비가 그쳤을 때

비가 그치면 아마도 그날의 원래 계획을 다른 관점에서 생각해 볼 수 있을 것이다. 예를 들어, 만약 여러분이 원래 해변에 가고자 했었다면, 이제 석양을 보러 갈 수 있을 것이고, 어쩌면 아름다운 무지개도 보러갈 수 있을 것이다.

그냥 장화를 신고 밖에 나가 남은 웅덩이 속에서 텀벙거리며 돌아다닐 수도 있다.

비 오는 날이 반드시 지루한 것은 아니다. 특히 가족으로서 무언가를 할 기회가 있을 때 말이다. 할 수 있는 것이 너무 많다!

  • Garaigordobil, Maite. “Programa Juego 10-12 años. Juegos cooperativos y creativos para grupos de niños de 10 a 12 años.” Madrid. Pirámide (2004).
  • Larraz, Alfredo. “El acondicionamiento de zonas de juego para niños.” Apunts de Educación Física y Deportiva 13 (1988): 10-18.
  • Víllora, Pedro Manuel. “Juego de niños.” Cuadernos del Ateneo22 (2006): 80-8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