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름에 아기를 낳을 때 도움이 될 만한 팁

22 1월, 2020
여름에 아기를 낳는 건 여러 가지 면에서 유익하다. 가족 모두와 함께 긴장을 풀고 아기의 탄생을 즐기기에 좋은 시간이기 때문이다. 그러나 이 더운 계절에는 몇 가지 예방 조치를 해야 한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에서 확인해 보도록 하자!

여름에 아기를 낳아야 한다는 생각은 많은 여성을 걱정하게 만든다. 이 시기에 더운 날씨를 견디고 또 몸을 어떻게 회복해야 할지에 대한 염려는 종종 예정일이 여름인 여성들에게 영향을 미친다.

그러나 여름에 아기를 낳는 건 많은 장점도 가지고 있다. 이 글에서는 유용한 팁을 설명해 줄 텐데, 여름에 하는 출산도 상상했던 것만큼 어렵거나 나쁘지 않다는 사실을 알게 될 것이다!

여름에 아기를 낳으면 좋은 점

우리는 모두 여름에 대부분 사람이 휴가를 간다는 사실을 알고 있다. 거의 모든 직장인은 보통 이 기간 동안 약간의 휴식을 취할 수 있으며, 어린이와 청소년들은 학교에 가지 않아도 된다. 그렇다면 생각해보자. 가족과 친구들은 이 기간에 우리를 도와줄 수 있는 더 많은 시간을 가질 수 있고 아기를 즐겁게 해 줄 수도 있다.

또한, 날씨가 좋으면 산책을 하거나 머리를 맑게 하기 위해 집 밖으로 나갈 수도 있다. 아기와 함께 외출할 때는 가장 시원한 시간대를 선택하면 된다. 무엇보다 여름에는 사람들이 스트레스를 덜 받고, 평화로우며, 또 한산한 경향이 있다.

여름에 아기를 낳으면 좋은 점
여름에 아기를 낳는 것도 그 나름의 장점이 있다. 가족 모두와 함께 긴장을 풀고 아기의 탄생을 즐기기에 좋은 시간이기 때문이다.

여름에 출산하는 임산부들을 위한 조언

여름에 출산할 예정이라면 웰빙에 있어 중요한 일련의 권장 사항들을 따라야 한다.

1. 여름 출산 예정이라면 먹는 음식에 주의하자

여름이 예정일이면 적은 양으로 자주 식사를 해야 한다. 사실 건강한 식단을 따라야 하는 건 어느 때나 필수적이지만, 임신 또는 산후 기간의 영양 섭취는 더욱더 중요하다. 여름에는 탈수되거나 열사병에 걸릴 위험이 더 높기 때문이다.

전문가들은 하루에 5번의 작은 식사를 하라고 권장한다. 또한, 연중 이 기간에는 분명 더 많은 과일과 채소를 먹고 싶을 것이다. 따라서 몸에 귀를 기울이고 식사를 할 때 이러한 음식들을 추가해야 한다. 과일과 채소는 우리 몸이 수분을 유지할 수 있도록 해주고 또 필요한 비타민을 제공해 준다.

그리고 하루에 적어도 8잔의 물을 마시는 게 중요하며, 오후 12시에서 4시 사이의 태양 노출은 피해야 한다. 시원한 옷을 입으면 열사병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더 읽어보기: 출산 도중 질 파열

2. 모유 수유를 두려워하지 말자

아기에게 수유하는 건 자연스럽고 건강한 일이다. 따라서 공공장소에서 그렇게 할 경우라도 부끄러워할 필요가 없다. 하지만 좀 민망하다면, 들어 올리기 쉬운 수유 셔츠를 입도록 하자. 이렇게 하면 노출을 줄일 수 있다.

또한, 모유 수유를 하는 동안 목이 마르고 땀이 나는 건 정상이다. 따라서 아기에게 수유하는 동안 물을 마시고 아기의 머릿밑에 거즈를 넣어 땀이 흡수되도록 하자.

여름에 출산하는 임산부들을 위한 조언 
여름에는 모유 수유를 더 용이하게 하기 위해 선선하고 편안한 옷을 입는 게 좋다.

3. 여름에 출산할 때는 위생에 주의하자

분만 후에는 약 한 달 동안 피 같은 질 분비물이 비칠 수 있다. 이 분비물은 오로라고 불리는데, 열로 인한 땀과 결합하면 불쾌한 특징적인 냄새가 난다.

또한, 외음 절개술을 했다면 순한 비누와 물로 상처 부위를 잘 관리해 주어야 한다. 특히 해당 부위의 습기를 피하는 게 중요하다.

더욱이 여름에 출산하게 되면 산후의 뜨거운 홍조와 땀이 더 두드러질 수 있다. 이는 호르몬 변화와 모유 수유로 인해 발생하는 증상이다. 이때 샤워를 하면 이러한 증상을 완화할 수 있다.

실제로, 출산 후 다음날 샤워할 수 있다는 사실을 알고 있어야 한다. 그러나 자궁 경부가 원래 위치로 돌아오려면 시간이 걸리므로 목욕은 피해야 한다. 목욕하면 물이 몸 안으로 들어가 감염에 걸릴 수 있다.

4. 여름 산후 여행은 연기하자

아기와 함께 여행하는 건 그리 힘든 일이 아니다. 그러나 전문가들은 산모와 아기 모두에게 불편할 수 있음으로 출산 후 2주 이상은 기다렸다가 가는 게 좋다고 말한다. 만약 여행하기로 결정했다면, 좋은 의료 서비스를 받을 수 있는 곳으로 가는 게 좋다.

5. 열을 잘 관리하자

여름에 아기를 낳는다는 건 뜨거운 열을 감당해야 함을 의미한다. 그러나 대처하기 위해 취할 수 있는 특정 단계들이 있다. 우선, 열을 막기 위해 셔터와 창문을 닫자.

에어컨이나 선풍기가 있다면 꼭 사용하자. 그러나 시원한 공기가 아기에게 직접적으로 닿지는 않도록 해야 한다. 잠자리에 들기 한 시간 전에 미리 방을 시원하게 해 놓고 자는 동안에는 끄도록 하자.

마지막으로 앞에서 이미 설명했듯이 편안한 옷을 입는 게 필수적이다. 또한, 하루 중 가장 시원한 시간대에 산책하러 나가야 한다.

더 읽어보기: 임신 중에 필라테스를 하면 좋을까?

결론

출산은 아주 놀라운 순간이며, 여름에 아기를 낳는다고 해도 마찬가지로 놀라운 경험이 된다. 따라서 날씨에 너무 스트레스를 받지 말자! 이 글에서 공유한 팁을 활용하여 더위를 잘 이겨내자!

  • Panthangi, V., West, P., Savoy-Moore, R. T., Geeta, M., & Reickert, E. (2009). Is Seasonal Variation Another Risk Factor for Postpartum Depression? The Journal of the American Board of Family Medicine. https://doi.org/10.3122/jabfm.2009.05.080066
  • Pregnancy, Childbirth, Postpartum and Newborn Care: A Guide for Essential Practice. 3rd edition. Geneva: World Health Organization; 2015. M, INFORMATION AND COUNSELLING SHEETS. Available from: https://www.ncbi.nlm.nih.gov/books/NBK326681/
  • Counselling for Maternal and Newborn Health Care: A Handbook for Building Skills. Geneva: World Health Organization; 2013. 11, POSTNATAL CARE OF THE MOTHER AND NEWBORN. Available from: https://www.ncbi.nlm.nih.gov/books/NBK304191/
  • Fletcher, S., Grotegut, C. A., & James, A. H. (2012). Lochia Patterns Among Normal Women: A Systematic Review. Journal of Women’s Health. https://doi.org/10.1089/jwh.2012.3668
  • Karsnitz, D. B. (2013). Puerperal infections of the genital tract: A clinical review. Journal of Midwifery and Women’s Health. https://doi.org/10.1111/jmwh.121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