키 크는 수술 또는 사지 연장술은 위험한가?

키 크는 수술은 사지를 점진적으로 늘리므로 통증과 불편함을 유발할 수 있다.
키 크는 수술 또는 사지 연장술은 위험한가?
Leonardo Biolatto

작성 및 확인 의사 Leonardo Biolatto.

마지막 업데이트: 30 9월, 2022

키 크는 수술 또는 사지 연장술은 팔다리를 늘리는 수술이다. 명칭과 달리 키가 작다고 해서 무조건 키 크는 수술을 받는 것은 아니다.

일반적으로 팔다리가 비대칭인 사람에게는 권장되는 수술이 키 크는 수술이다. 팔다리가 비대칭이면 요통, 만성 무릎 및 고관절 통증과 관련된 수많은 관절 문제를 유발할 수 있어서 수술적 치료를 권유한다.

그러나 키 크는 수술은 느린 회복 과정이며 종종 매우 고통스럽다. 또한 수술 과정이 복잡하고 특정 위험을 수반할 수 있다. 이번 글에서는 키 크는 수술에 관해 알아보겠다.

키 크는 수술 정의와 목적

키 크는 수술은 공식적으로 사지 연장술로 알려져 있다.

키가 작은 사람도 키를 크게 하는 수술을 받을 수 있지만 수술의 주요 목적은 뼈 기형이나 운동 측정 장애(다리 사이의 길이 차이), 외상이나 종양으로 인한 뼈 손실 같은 문제를 교정하는 것과 관련이 있다.

위에서 언급한 것 외에 일반적으로 다음과 같은 경우에 이 수술을 권장한다.

  • 골격 이형성증: 뼈 성장에 변화가 있는 다양한 선천적 결함으로 발생하는 질병이다. 일반적으로 기형 팔다리와 저신장의 원인이다.
  • 불완전골형성: 뼈가 정상보다 약한 유전 질환으로 인해 외상이 발생하면 쉽게 골절된다.
  • 또한 키 크기 수술을 사용하여 연골 형성증을 치료할 수 있다.

사지 연장술은 어린이와 성인 모두에서 수행할 수 있지만 환자가 건강하고 감염 및 대사 질환이 없는 것이 중요하다.

키 크는 수술 절차

암시된 바와 같이 이 수술은 보통 내부 연장 장치로 사지를 늘릴 수 있다.

사지 상태에 따라 경골 또는 대퇴골내부에 배치되는 기어 장치가 있는 확장 가능한 로드 유형이다.

한편, 사지 연장술을 시행할 사지에 외부 고정 장치를 장착하며 피부와 근육에 바늘이나 나사를 사용한다.

또한 피부에 장치를 추가하여 막대의 확장을 제어하면서 사지를 점진적으로 늘린다. 고정 장치를 매일 점진적으로 늘리는 것이 중요하다.

이 장치는 확장하려는 치수에 따라 오랫동안 유지되는데 일반적으로 최소 3개월 동안 유지할 수 있다.

수술 중 따라야 할 단계는 다음과 같다.

  1. 사지가 마취되거나 전신 마취가 사용한다. 따라서 피부를 절개할 때 환자는 통증을 느끼지 않는다.
  2. 연장 장치를 삽입하고 연장할 뼈를 절단한다. 이런 식으로 새로운 뼈가 자랄 공간이 만들어진다.
  3. 나사는 장치를 고정하는 데 사용되며 자석으로 작동하는 리모컨에 맞게 조정되었다.
  4. 마지막으로 상처를 봉합사로 봉합한다.
키 크는 수술 새로운 뼈 조직
이 수술 절차는 새로운 뼈조직의 형성을 자극하기 때문에 복잡하다.

수술 후 관리

키 크는 수술은 통증과 근육 경련을 일으키기 때문에 회복 과정에서 통증에 대한 강력한 약물이 필요하다.

환자와 간병인 모두 전체 상처 및 장치 관리 절차에 익숙해야 한다. 그래야만 감염이나 수술 실패를 방지할 수 있다.

또한 수술 후 뼈가 늘어나는 동안에는 정상적으로 걸을 수 없다. 늘어나는 팔다리는 거의 사용할 수 없고 체중이 실리지 않게 조심해야 한다.

결과적으로 정상적인 활동을 수행할 수 없으며 다른 사람에게 의존해야 한다. 옷을 입거나 샤워하는 것처럼 모든 간단한 일상에 도움이 필요하다. 따라서 이러한 상황에 대처하기 위해 좋은 심리적 지원이 권장된다.

신장 장치는 일반적으로 특정 방식으로 개인별 프로그램이 되어 있지만 사용법에 대한 지침을 따르는 것도 중요하다.

또한 규칙적으로 검진받아야 하며 뼈 상태를 확인하기 위해 X-레이를 찍을 가능성도 크다.

이 외에도 형성 중인 뼈에 영양을 공급하기 위해 비타민과 미네랄을 적절히 먹도록 주의해야 한다 .

마지막으로 회복 단계가 끝나면 다시 사지를 사용하기 위해 물리 치료, 스트레칭, 운동 재교육을 포함한 강화 운동 이 필수다.

키 크는 수술 결과

무릎에 물리치료사.
몸을 오래 못움직이기 때문에 재활은 회복의 필수 단계다.

키 크는 수술 후에는 오랜 시간과 많은 인내가 필요하다. 즉각적인 결과를 얻을 수는 없으며 회복 기간은 최대 3개월까지 지속할 수 있다.

그러나 뼈 신장은 완벽하지 않다. 원하는 만큼 성장하지 못할 수도 있는데 각 뼈는 최대 신장성이 있다. 경골은 약 4cm(1.6인치)까지 연장할 수 있으며 대퇴골은 6cm(2.4인치)까지 연장할 수 있다.

키 크는 수술 관련 가능한 위험

키 크는 수술을 하기로 결심했다면 전문의에게 가야 한다. 모든 실패는 건강을 심각하게 손상시킬 수 있어서 적합한 의사를 선택해야 한다.

매우 안전하지만 키 크는 수술에도 위험이 따른다. 뼈를 구성하는 특정 지방 입자가 방출되어 혈관을 막을 수 있는 지방 색전증도 위험하다.

지방 색전증은 골절이나 정형외과 수술에서 예상되는 위험이다. 또 다른 유사한 합병증으로는 심부정맥 혈전증 및 폐색전증이 있다.

한편, 키 크는 수술 후 조기 뼈 치유가 발생할 수도 있다. 이 경우 뼈조직이 조기에 닫혀 더 이상 연장이 불가능하다.

통합 실패도 발생한다. 방금 설명한 것과 달리 생성된 공간에 새로운 뼈가 형성되지 않을 수 있다. 이는 낮은 비타민 D 수치와 흡연과 관련이 있다.

키 크는 수술에 대한 고려 사항

이러한 유형의 수술을 수행하기 전에 특정 측면을 고려하는 것이 중요하다. 우선, 수술 후 통증, 불편함, 장애를 유발한다는 사실을 기억한다.

또한 장기 입원할 수도 있는 인내가 필요한 느린 과정이다. 수술 후에는 오랫동안 활동하지 않고 휴식한다.

아동이 수술을 받으면 학교를 쉴 가능성이 크다. 따라서 학업을 게을리하지 않도록 집에서 교육을 계속할 수 있게 특수 교사에게 도움을 요청하는 것도 좋다.

키 크는 수술이 모든 사람에게 적합하지는 않다. 의사의 지시를 따라야만 좋은 결과를 얻고 합병증을 피하려면 굳은 의지와 훈련이 필요하다.

이 글은 어떤가요?
뼈 타박상의 원인, 증상 및 치료
건강을 위한 발걸음
읽어보세요 건강을 위한 발걸음
뼈 타박상의 원인, 증상 및 치료

이 글에서는 뼈 타박상의 원인, 증상 및 치료에 대해 알아보려고 한다. 뼈 골절은 가장 흔히 발생하는 외상성 부상 중 하나로, 뼈가 완전히 부러지는 문제로 정의된다. 하지만 뼈 타박상은 뼈의 일부가 부분적으로 부러진 상태다.



  • Cuevas Ochoa H. Planificación de una elongación ósea Ortho-tips. 2008; 4(3): 181-184.
  • De Pablos J. Dismetrías de los miembros inferiores. MBA Institute. 2015; 13: 3-16.
  • Gutiérrez-Díez M, Molina Gutiérrez M, Prieto Tato L, Parra García J, Bueno Sánchez A. Osteogénesis imperfecta: nuevas perspectivas. Rev Esp Endocrinol Pediatr 2013; 4 (Suppl): 107-117.
  • Proceso de alargamiento para aumentar la estatura​: Complicaciones. (n.d.). Retrieved January 24, 2021, from https://instituto-downey.com/aumento-estatura/complicaciones/
  • Yanes CM, Amor OMT, Mesa SM, et al. Displasia esquelética. Revista Cubana de Obstetricia y Ginecología. 2018;44(1):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