슈퍼푸드, 흑마늘의 놀라운 효능

· 2월 14, 2018
흑마늘의 효능을 최대한 활용하려면, 다양한 레시피에 활용하거나 공복에 섭취하는 것이 가장 좋다. 흑마늘은 신체에 활력을 주는 특성이 있기 때문에, 자기 전에 섭취하는 것은 권장하지 않는다. 

아침 공복에 먹는 마늘 한 쪽이 건강에 좋다는 얘기를 들어봤을 것이다. 그렇지만 입안에 특이한 향을 종일 풍기고 싶지 않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 대신, 흑마늘의 효능을 경험해보자! 면역체계를 개선할 뿐만 아니라, 마늘 냄새 때문에 계속 양치질을 하지 않아도 될 것이다.

흑마늘에 대해 알아야 할 점

흑마늘의 숙성

‘숙성 마늘’이라고도 하는 흑마늘은 슬로우 쿠킹 또는 숙성 과정을 통해 얻을 수 있다. 그 결과, 일반 마늘보다 더 많은 영양분이 농축된 어두운색 채소를 얻게 된다.

흑마늘은 아시아에서 인기가 많은데, 특히 일본에서는 흑마늘을 향신료로 사용한다.

흑마늘을 만드는 과정은 간단하다. 섭씨 70도에서 깐마늘을 발효하면 되는데 습도는 85~90% 사이를 유지한다.

이 과정에서 효모나 박테리아는 생기지 않는다. 느린 과정이지만, 그 결과는 점점 더 인기를 끌고 있는 천연 치료제이다. 

흑마늘 향은 약간 시큼하면서 달다. 마늘 크기는 눈에 띄게 줄어들지만, 약용 특성이 농축된다.

참고하면 좋을 글: 마늘의 놀라운 체중 감량 파워

또한, 마늘의 일반적인 향이 사라진다. 겉은 탄 것처럼 보여도, 크림처럼 부드럽게 먹을 수 있다. 공복에 섭취하거나 음식에 발라먹거나 조리해서 섭취하면 좋다.

흑마늘은 다이어트에 좋은 동반자이며 반드시 챙겨 먹어야 할 슈퍼 푸드이다.

흑마늘의 기원은 알려지지 않았지만, 일반 마늘의 강한 냄새를 제거하려고 했던 일본 과학자들의 연구로부터 시작되었다고 추측한다. 이렇게 하려고 과학자들은 몇 시간 동안 마늘을 그을렸다.

이 ‘새로운 재료’는 얼마 뒤부터 사용되기 시작했으며, 머지않아 다른 곳으로 퍼져나갔다.

흑마늘의 효능

숙성된 마늘의 효능은 셀 수 없이 많다. 예를 들어, 항생제, 이뇨제, 산화 방지제 및 소화제의 특성을 말할 수 있지만, 사실 이것보다 훨씬 더 많다.

  • 흑마늘은 유황 화합물, 리놀레산 및 폴리페놀을 포함하고 있다.
  • 또 자연에서 존재하는 8가지 필수 아미노산을 포함하여 20가지 아미노산 중 18가지를 포함하고 있다.
  • 흑마늘의 특성은 신선한 마늘보다 10배 더 강력하다. 

흑마늘의 효능 중 일부는 다음과 같다.

심혈관계 질환을 예방한다

흑마늘은 산화 방지제이며 고혈압을 낮춰주기 때문에(알리신 함량으로 인해), 심장 및 심혈관계 건강을 위한 훌륭한 동반자이다.

또한, 혈액을 맑게 해주며 혈소판 응집을 줄여주며 뇌졸중이나 혈전증으로 인한 위험을 최소화한다. 

훌륭한 이뇨제이다

흑마늘은 다량의 칼륨을 제공한다. 이 때문에, 체액 저류, 부종 또는 신장 문제로 고통받는 사람들에게 흑마늘은 훌륭하다.

흑마늘을 공복에 섭취하면, 체내 과도한 수분을 제거해준다.

콜라겐을 증가시킨다

피부 문제(건선 및 주사비를 포함한 피부염부터 여드름까지)나 특정 관정 질환을 앓고 있다면, 생 마늘을 섭취한다.

생마늘의 유황 화합물은 콜라겐 형성을 촉진한다. 또한, 관절염 및 근육통 환자들에게도 권장된다.

면역체계를 개선한다

흑마늘의 면역체계

약한 면역체계로 인해 자주 병에 걸린다면, 흑마늘을 섭취한다. 이 마늘은 면역체계를 개선하며 바이러스와 박테리아에 맞서 싸울 수 있는 강력한 민간요법이다. 

피로를 감소시킨다

숙성된 마늘은 신체 저항력을 개선하려고 하는 운동선수들에게 권장된다. 또한, 과도하게 일을 하거나 규칙적인 수면 부족으로 인한 만성 피로 또한 피로와 맞서 싸우는 데 훌륭하다.

훌륭한 산화 방지제이다

의심의 여지 없이, 흑마늘은 세포의 조기 노화를 예방해주는 훌륭한 동반자이다. 또한, 많은 질병을 야기할 수 있는 과도한 활성산소 제거에 도움이 된다.

호흡기 질환을 치료한다

숙성된 마늘은 천식 및 알레르기 증상을 줄여주는 데 매우 좋다. 또한, 감기, 인후염, 후두염 및 기타 흔한 호흡기 질환을 줄여주는 데 도움이 된다.

긴장을 완화시킨다

흑마늘은 섭취하는 것은 과도한 스트레스를 줄여주는 천연 치료제의 역할을 할 수 있다. 불안을 완화하며, 불면증과 맞서 싸우고 나쁜 기분과 예민함을 진정시켜준다. 

기타 효능

우리가 위에서 언급한 효능 이외에도, 흑마늘은 변비와 맞서 싸우며 콜레스테롤을 줄여주고 시스테인 함량으로 인한 항암 효과를 지니고 있다. 

한마디로 말해, 상당히 좋다!

더 읽어 보자: 마늘의 항응고 특성과 건강상 이점

흑마늘을 섭취하는 법

흑마늘의 공복

요즘 흑마늘은 한창 ‘유행 중’이라서 천연 건강 식품점에 가면 쉽게 구할 수 있다. 또한, 아시아, 유럽 및 미국의 저명한 요리사들 사이에서도 인기 있는 재료이다.

  • 매일 공복일 때 숙성된 마늘 1~3쪽을 섭취하는 것을 권장한다.
  • 아침 식사 중 빵이나 토스트에 마늘을 발라 먹어도 좋다. 
  • 취침 전에 섭취하면 자양 강장 효과로 인해 잠을 설칠 수도 있다.

운동선수는 운동 전 스무디와 흑마늘 한 쪽을 추가한 식사를 해도 좋다. 활력을 더하여 주기 때문이다.

흑마늘을 소스, 수프, 타르트, 쌀 또는 파스타 요리에 추가하거나 고기, 생선 또는 채소와 곁들여 먹어도 별미다.

플라스틱 통이나 유리병에 넣어 상온에서 보관하면, 1년간 보관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