밤에 먹으면 안 좋은 음식

· 4월 15, 2016
제때, 규칙적으로 식사를 하는 것은 중요하다. 단백질이 함유된 음식은 에너지를 북돋아 휴식을 방해하므로 저녁에는 먹지 않는 것이 좋다. 초콜릿도 숙면에 방해되는 음식 중 하나이다.

이 글에서는 밤에 먹으면 안 좋은 음식에 관해 살펴보자.

소화가 잘 안 되는 음식을 먹은 후의 포만감으로 쉽게 잠들지 못할 때가 있다.

식사는 건강과 직결된다. 전체적인 컨디션을 좋게 유지하기 위해서는 제대로 된 식단으로 식사해야 한다.

건강을 위해서 어떤 음식을 얼마만큼 먹어야 좋은지 알고 있는 것이 중요하다는 뜻이다.

몸의 장기가 정상적으로 기능하기 위해서 꼭 필요로 하는 영양분을 섭취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언제 먹어야 하는지도 중요하다.

몸은 시간에 따라 다르게 역할 하므로, 때마다 신체 리듬에 맞는 음식을 먹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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밤에 먹으면 안 좋은 음식

  • 저녁에 파스타를 먹는 것은 삼가야 한다. 소화되면서 지방으로 바뀌기 때문에 혈당 수치를 높이고, 몸을 무겁게 해 숙면이나 휴식을 어렵게 한다.
  • 시리얼을 가벼운 식사로 생각하지만, 사실 시리얼에는 당분이 많이 함유되어 있어 숙면을 방해한다. 잠자기 전에 시리얼을 먹고 싶다면, 섬유질은 많이 함유되어 있고 당분 함유는 낮은 것을 먹자. 또 과일을 곁들여 먹어도 좋다.
시리얼

  • 간(특히 마늘이나 향신료)을 세게 한 음식은 피하자. 이런 음식은 위산 역류의 원인이 되고, 소화와 숙면을 방해한다.
  • 초콜릿에는 기분을 좋게 하고, 활력을 주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다. 즉, 밤에 먹으면 휴식을 방해한다는 뜻이다.
  • 밤에 아이스크림을 먹으면, 이것은 지방으로 되고 살찌는 원인이 된다. 또 지방과 당분이 많이 함유되어 있어, 소화는 잘 안 되고 두뇌 활동이 활발해진다.
아이스크림

  • 튀긴 음식같이 지방이 많이 함유된 음식도 숙면을 방해한다. 튀긴 음식은 소화하기가 힘들다.
  • 하루의 일과로 지친 몸은 숙면이 필요하다. 단백질이 많이 함유된 음식은 오히려 에너지를 북돋아 휴식에 방해되기 때문에 이런 음식은 저녁에 먹지 말아야 한다.
  • 카페인으로 인해 불면증이 생긴다는 것은 이미 누구나 다 알고 있는 사실이다. 하지만 카페인은 8~10시간 동안 신체에 남아 우리를 깨어있게 한다는 사실은 아직 잘 알려지지 않은 듯하다.
커피

  • 술을 마시면 더 빨리 잠들 수 있긴 하지만, 수면의 질에는 나쁜 영향을 끼친다. 알코올은 신체 리듬을 방해해 숙면을 방해한다.
  • 육류에는 분해되기 어려운 단백질과 지방이 함유되어 있다. 신체는 소화하기 위해 바쁘게 작용해야 한다는 뜻이다. 저녁에 이런 음식을 먹으면 경련 등으로 인해 위장 장애가 생기고, 이것은 숙면에 방해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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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까지 언급한 음식은 잠자기 1∼2시간 전에는 먹지 않는 것이 좋다.

밤이 되면 우리 몸은 휴식해야 하지, 에너지가 있어야 하는 것이 아니므로 이러한 음식들은 섭취하지 않아야 한다.

하루의 일과가 끝나면 신체가 불필요한 독소를 해독하고 재충전할 수 있도록, 최소한 8시간 동안은 잠을 자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