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식 낭비를 피하는 방법 14가지

음식물 쓰레기를 줄이는 방법을 알고 있는가? 몇 가지 팁으로 식품의 소비 기한을 늘리고 책임감 있는 소비자으로 거듭나 보자.
음식 낭비를 피하는 방법 14가지

마지막 업데이트: 20 4월, 2022

음식 낭비를 피하고 싶다면 음식 재료를 최대한 활용하고 소비 기한을 늘리는 데 도움이 되는 몇 가지 방법을 참고해 보자.

대부분 확실한 과학적 뒷받침이 있는 것은 아니지만 실제로 효과를 본 사람이 많으니, 직접 시도해 보자!

집에서 음식 낭비를 피하는 방법

1. 음식 낭비를 피하기 위해 달걀을 신선하게 오래 유지하자

달걀은 흔히 먹는 식품이지만, 먹기 전에 상할까 봐 걱정하는 사람이 많다. 하지만 올리브 오일을 바르면 달걀을 신선하게 유지할 수 있다고 한다!

음식 낭비를 피하는 방법 14가지

2. 수프의 짠맛을 중화하자

수프를 만들다가 실수로 소금을 많이 넣었는가? 그렇다면 껍질을 벗긴 감자를 냄비에 20분 정도 넣어 두자.

염분 흡수에 도움이 되는 감자를 활용하면 멀쩡한 수프를 버리지 않아도 된다.

3. 음식 낭비를 피하기 위해 마요네즈를 끝까지 사용하자

마요네즈를 끝까지 사용하고 싶다면 식초나 레몬즙과 섞어 샐러드드레싱을 만들어 보자.

4. 베리를 신선하게 유지하자

베리류는 빨리 먹지 않으면 금방 물러지므로, 물과 애플 사이다 식초가 담긴 용기에 보관하는 것이 좋다.

며칠 내로 다 먹지 못할 것 같으면 밀폐 용기에 넣고 냉동실에 보관할 것을 추천한다.

5. 마늘과 양파를 보관하자

마늘과 양파를 구멍 난 종이봉투에 넣으면 맛과 신선도를 오래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고 한다.

음식 낭비를 피하는 방법 14가지

6. 반으로 썬 아보카도를 신선하게 유지하자

아보카도는 한 번에 다 먹지 않으면 몇 시간 만에 쉽게 갈변할 수 있다. 그렇다면 갈변을 예방하는 방법이 있을까?

온라인에서 유행하는 한 가지 팁을 소개하자면 남은 아보카도와 큼지막한 양파 한 조각을 밀폐 용기에 같이 보관하는 방법이 있다.

7. 음식 낭비를 피하기 위해 누텔라를 끝까지 먹자

용기 바닥에 남은 누텔라를 버리기 아까운가?

누텔라 통에 뜨거운 우유를 붓고 숟가락으로 저어 주면 맛있는 초코 우유가 완성된다!

8. 셀러리를 보관하자

셀러리의 신선하게 오래 유지하고 싶은가?

셀러리는 쉽게 썩는 경향이 있지만, 알루미늄 포일로 감싸면 신선도를 유지할 수 있다고 한다.

9. 바나나를 오랫동안 보관하자

흔히 먹는 바나나는 맛있고 영양가가 높은 과일이지만, 며칠만 지나도 껍질이 검게 변하곤 한다.

바나나의 끝부분에 비닐 랩을 씌우면 평소보다 3~4일 정도 더 보관할 수 있으니, 한번 시도해 보자!

음식 낭비를 피하는 방법 14가지

10. 남은 우유를 섭취하자

모든 유제품과 마찬가지로, 우유는 쉽게 오염될 수 있으니 잘 보관해야 하는 식품이다. 하지만 신선도가 조금 떨어졌다고 해서 쓸모가 전혀 없는 것은 아니다.

유통기한이 며칠 남지 않았다면 코티지치즈와 같은 치즈나 발효유로 만들어 보자.

11. 허브를 보관하자

허브는 요리의 맛을 끌어올리는 좋은 음식 재료다. 하지만 한 가지 단점을 꼽자면 쉽게 상할 수 있다는 것이다.

올리브 오일을 부은 얼음 틀에 허브를 넣고 냉동실에 보관해 보자. 완성된 허브 큐브는 다양한 요리에 활용할 수 있다.

12. 감자와 사과를 보관하자

감자와 사과를 함께 보관하면 신선도를 오랫동안 유지할 수 있다는 점을 알고 있는가? 과학적으로 입증된 사실은 아니지만, 이 방법으로 효과를 본 사람이 많다.

13. 망고를 낭비하지 말자

칼로 망고를 썰 때 껍질에 붙은 과육을 버리기가 아까운가? 그렇다면 망고에 칼집을 내고 유리잔으로 과육을 분리해 보자.

키위나 아보카도와 같은 비슷한 과일도 똑같은 방법으로 준비할 수 있다.

14. 커피 찌꺼기 재사용하자

예로부터 커피 찌꺼기는 식물용 비료를 만드는 데 사용되었다.

이러한 용도를 뒷받침할 만한 근거가 충분한 것은 아니지만, 집에 화분이 있다면 직접 시도해 보자!

음식 낭비를 피하기 위해 주변 사람들과 함께 나누자

사소해 보일지라도, 음식을 주변 사람과 함께 나누는 것은 음식물 쓰레기를 만들지 않는 간단한 방법이다. 나눔은 약간의 노력만으로 모두에게 득이 될 수 있는 행동이다.

도움이 필요한 사람에게 음식을 나눠 주면 도움의 손길을 내밀면서 음식물 쓰레기까지 줄일 수 있다.

This might interest you...
잘 상하지 않는 식품
건강을 위한 발걸음
읽어보세요 건강을 위한 발걸음
잘 상하지 않는 식품

사람들은 대개 식품을 구매할 때 유통 기한을 확인하는 편이다. 결국 유통기한이 지나면 제품의 기호성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 그렇지만 잘 상하지 않는 식품이 있다는 사실을 알고 있었는가? 이 글에서 함께 알아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