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가 몰랐던 계피의 효능

· 4월 28, 2016
우리가 몰랐던 계피의 효능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

하루가 멀다 하고 새로운 발견이 이루어지고 있는 계피의 학명은 녹나무과의 육계(Cinnamomum Verum)이다. 디저트나 커피에 넣는 향신료로 널리 쓰인다. 또한, 다양한 건강 효과로 인해, 고대 사회에서는 기적의 음식으로 믿었다고 한다.  이제부터 우리가 몰랐던 계피의 효능에 대해서 좀 더 알아보도록 하자.

계피의 효능

계피는 특히 단맛이 더해지면, 독특한 향과 맛이 살아나는 세계적으로 가장 많이 쓰이는 향신료이다. 이와 더불어 계피는 건강에 좋은 다양한 효능 또한 갖추고 있다! 

최근 계피가 혈당을 낮추고 이상지질혈증을 예방한다는 사실이 밝혀졌다. 나무 껍질에서 추출되는 계피의 성분 중 일부가 소화 촉진, 내장 기관 불편 개선, 부글거림 제거, 복부 염증 감소 등의 역할을 한다.

페놀성 화합물(포도와 포도주에서도 발견되는)을 가지고 있는 계피는 탁월한 항산화 물질이다. 또한 계피에 있는 플라보노이드를 언급하지 않을 수 없는데, 이는 블루베리 만큼이나 많은 양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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계피의 효능은 화장품 업계에서도 자주 활용되고 있다. 강력한 항생제인 시나몬 오일을 섭취하면 곰팡이 박테리아의 성장을 늦출 수 있기 때문이다.

계피에는 비타민 B1과 C, 인, 칼슘, 칼륨이 들어있다. 이것들은 건강에 필수적인 영양소들이다. 계피를 먹으면 몸이 편안해지며, 긴장, 스트레스, 불안, 심지어 우울증까지 감소되는 효과를 느낄 수 있다.

또한, 계피는 소염 성분을 가지고 있다. 류머티스 관절염이나, 나쁜 자세로 인한 뻣뻣함 등 근육과 관절 통증 치료에도 사용된다. 그리고 기침, 감기, 가래 증상 완화에도 효과가 있다. 계피는 포도당 수치를 낮추는데도 효과적이다. 동맥에 쌓인 지방을 제거하는 효과가 높아, 당뇨나 콜레스테롤 수치로 고생하는 사람에게 좋은 치료제가 될 수 있다. 

학술지 영양 연구’(Nutrition Research)에 발표된 중국에서 진행된 연구에 따르면 계피는 혈당은 물론 당뇨병 환자의 콜레스테롤 수치도 낮추는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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계피의 효능 중 하나는 소화 기능에 상당한 도움을 준다는 것이다. 계피에는 천연 구토 방지제 역할을 하는 성분이 들어있어 식욕을 자극하고, 설사를 방지한다. 그로 인해, 특정 질병의 원인으로 몸이 음식을 거부하는 환자들에게 안성맞춤인 향신료이다.

계피는 생리통을 줄이고 혈액 순환을 촉진하기 때문에, 특히 여성에게 많은 도움이 될 수 있다. 하지만, 임신 계획이 있다면, 계피를 많이 섭취하는 것은 좋지 않다. 피임 효과가 있을지도 모르기 때문이다. 그리고 지금 임신 중이라면, 계피를 피하는 것이 좋다. 계피를 유산과 연관이 있다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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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가 몰랐던 계피의 효능 중 하나는 바로 데인 혀를 치료하는 것 이다. 혀를 데였을 때, 계피 스틱을 입에 물고 있으면 혀가 진정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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계피의 활용 방법

계피의 효능을 보존하기 위해서는, 어떤 형태이건, 유리 용기에 넣어 조심해서 보관해야 한다. 스틱 또는 분말 형태로 구입이 가능하다.  직사광선이 들어오지 않는 서늘하고 건조한 곳에 보관한다. 계피 스틱은 1년 간, 분말은 6개월 간 보관이 가능하다. 냉장고에 넣어두면 유통기한을 좀 더 늘릴 수 있다. 냄새로 상태를 확인할 수 있다. 계피에서는 항상 달달한 냄새가 나야 한다.

계피의 효능을 위해서는 농약이나 다른 화학 제품을 사용하지 않은 유기농 제품을 사는 것이 가장 좋다. 그렇지 않은 제품들의 경우, 비타민 C와 카테노이드가 결핍 되는 것이 보통이기 때문이다.

계피의 효능을 충분히 즐기려면, 하루에 1~6그램을 섭취하는 것이 좋다. 분말 계피 1 티스푼이 약 4그램 정도이다. 계피를 다양한 요리에 첨가하고, 빵을 굽거나 음식 위에 뿌려 먹을 수 있다. 또한, 맛이 다소 강할 수 있지만, 계피만 따로 섭취해도 된다. 따뜻한 음식이나 음료와 함께 먹으면 맛도 조화롭고, 소화에도 도움이 되므로 가장 효과적인 방법이 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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계피 섭취 방법

계피의 효능을 누리기 위해, 가장 좋은 방법은 차나 커피에 넣어 마시는 것 이다. 감기나 독감이 걸렸을 때, 특히 효과적이다. 차에 계피 1티스푼만 넣어주면 된다. 커피에는 1.5 티스푼 정도가 적당하다. 계피를 수프에 넣어 먹으면, 계피의 맛이 더욱 살아난다. 렌틸 콩이나 검정 콩 수프에 넣으면 이국적인 맛을 낼 수 있다.

점심이나 저녁 식사 후에 계피를 먹으면, 소화에 도움이 된다. 속쓰림이나 복통을 자주 겪는 사람의 경우, 과식을 했을 때 먹으면 효과가 좋다. 자기 전 계피 차를 마시면 더부룩함이 좀 완화될 것이다.

그리고 이것이 전부가 아니다! 우리가 몰랐던 계피의 효능이 또 있다. 계피의 향이 뇌의 기능과 인지 과정을 촉진한다는 연구 결과 또한 있다. 시험 전, 시험 공부를 위해 밤을 새야 하는 상황에 매우 유용할 수 있다.

사람들은 계피 오일 또는 계피 오일이 함유된 화장품을 사용하기도 한다. 마지막으로, 계피가 가장 많이 쓰이는 방법! 바로, 휘핑 크림을 올린 디저트 위에 계피 가루를 뿌려 먹는 것 이다. 사실 모든 단 음식에 계피를 더하면, 그 맛이 한 층 더 강화된다. 맛은 물론, 우리가 몰랐던 계피의 효능 또한 누릴 수 있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