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기 폐경의 신호와 증상

13 10월, 2018
조기 폐경은 40세 또는 45세 미만의 여성이 난소의 기능과 생리가 멈추면 발생하게 된다. 조기 폐경과 그 신호 및 증상에 대해 알아보자.

조기 폐경의 경우, 가능한 한 최선의 방법으로 삶의 이 시간을 대면하는 방법을 배우는 것이 중요하게 만드는 신체적 변화와 심리적 영향이 발생한다.

폐경은 여성의 삶에서 생리가 멈추고 나열된 호르몬의 변화를 통해 임신을 불가능하게 만드는 단계이다.

폐경은 45세나 그 이상의 여성들에게 발생하는 경향이 주로 있지만, 그전에는, 에스트로겐 및 프로게스테론 수치의 감소와 연관된 몇 가지의 증상이 있다.

특히 일상생활에 방해가 되는 신체적, 정신적 변화를 의미하기 때문에 거의 모든 여성들에게는 힘든 시기이다.

좋은 점은 건강한 생활방식과 보충제를 통해서 증상들을 관리할 수 있다는 것이다. 

조기 폐경이란 무엇인가?

조기 폐경이란 40세 또는 45세 미만의 여성이 난소의 기능과 생리가 멈추게 되면 발생하는 것이다. 이론상으로는 불규칙한 생리기간과 생리가 완전히 끝나는 것을 의미한다.

문제는 여성이 중요한 호르몬 변화를 너무 빨리 겪게 됨에 따라, 정서적 문제의 위험성이 높아진다는 것이다. 세계 보건기구 (WHO)의 자료에 따르면, 여성 인구의 1%가 조기 폐경을 앓고 있다고 한다.

조기 폐경의 원인은 무엇인가?

조기 폐경의 신호와 증상

조기 폐경의 상당 부분은 알려진 원인이 없다. 그러나 이러한 질환에 어떤 방식으로든 연결되어 있는 몇 가지 요인이 있다.

  • 유전적 및 염색체의 변화
  • 전염병
  • 자가 면역 질환
  • 유독한 환경에 노출됨
  • 과체중 및 비만
  • 방사선 및 화학요법과 같은 공격적인 치료법
  • 난소 제거 수술

조기 폐경의 증상

조기 폐경의 징후는 여성마다 다를 수 있다. 거의 대부분 여성의 명확한 호르몬 변화에 달려있다.

난소의 에스트로겐 수치가 낮아지면 생리나 임신 능력과 같은 여성의 기능을 방해하는 몇 가지의 증상이 나타나게 된다.

몇 가지 주된 신호는 다음과 같다.

1. 불규칙한 생리 기간

조기 폐경의 신호와 증상

에스트로겐 수치가 낮아진 결과로, 여성의 생리 주기는 심지어 몇 달 주기 정도로 불규칙해지기 시작한다. 또한 유량이 줄어들거나 색과 냄새의 변화가 나타나기도 한다.

읽어보기 : 생리가 불규칙하다는 4가지 징후

2. 열감 (hot flashes)

피부의 열감 때문에 밤에 잠에서 깨게 되는 것은 폐경의 명확한 신호이다. 만약 나이가 40세 미만이라면, 그녀는 아마 조기 폐경을 가지고 있을 것이다.

3. 심장의 떨림

조기 폐경의 신호와 증상

조기 폐경을 의미하는 호르몬 변화는 심장 리듬을 변화시키고 불편한 심장의 떨림을 유발할 수 있다.

심장의 떨림은 심혈관 질환의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으므로 정기 검진을 받는 것이 중요하다.

4. 질 건조

이 증상은 여성의 사적인 순간에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에 꽤 걱정스러운 증상이다. 에스트로겐이 떨어지면서 질은 자연적인 수분을 잃게 되고 윤활 부족의 상태가 나타나기 시작한다.

따라서 성관계가 매우 불편하고 고통스러워질 수 있다.

5. 성욕 상실

조기 폐경의 신호와 증상

성욕의 상실이 항상 조기 폐경의 징후인 것은 아니다. 결국 성충동은 여러 가지 요인들에 의해 결정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갑작스럽게 명백한 이유도 없이 나타난 경우, 폐경을 암시하는 중요한 호르몬 변화가 있을지 모른다.

6. 요로 감염

요로 감염의 증가는 조기 폐경의 초기 징후 중 하나이다.

생식기 pH 수치의 불균형은 박테리아 성장을 위한 최적의 환경을 조성하여 방광염의 사례를 증가시킨다.

면역 체계 또한 영향을 받아 바이러스, 박테리아 및 다른 감염 인자와 싸울 수 있는 능력을 감소시킨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7. 기분의 변화

민감함, 기분의 변화 및 집중력 장애는 조기 폐경의 또 다른 결과물이다.

호르몬 불균형은 신경계에 영향을 미치고 감정 기복을 유발한다.

이 글도 읽어보자 : 기분을 개선하는 천연 요법

8. 골밀도 손실

조기 폐경의 신호와 증상

줄어든 에스트로겐 수치와 함께 주목해야 할 변화는 골밀도 손실이다.

신체가 칼슘 및 골밀도에 중요한 다른 영양소를 흡수하는 능력을 상실하여 발생한다.

조기 폐경을 예방할 수 있을까?

현재로서, 발병 위험이 있는 사람들에게 조기 폐경을 예방할 수 있는 특별한 치료법은 존재하지 않는다.

전문가들은 대게 호르몬 요법과 칼슘 보충제 및 증상을 조절할 수 있는 약을 권장한다.

서울대학교 의학정보에 따르면 특정 질병에 좋은 음식이나 나쁜 음식 등이 밝혀진 것은 없다고 한다. 그러나 카페인 음료와 금주, 금연, 견과류 섭취, 스트레스 조절과 충분한 휴식이 도움이 될 수는 있다고 한다.

전반적으로 가장 중요한 것은 낙천적인 태도로 자기 자신을 돌보는데 집중하는 방법을 배우는 것이다.

  • Cano, A. (2009). La menopausia. Acta Ginecologica.

  • ATRIA, A. (1950). La menopausia precoz y su tratamiento hormonal. Revista m??Dica de Chile.

  • Baena Antequera, M. J., & Vázquez Ramos, F. J. (2003). La actividad física y la menopausia precoz. Lecturas: Educación Física y Deport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