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굴에 나타나는 비타민 결핍 신호 5가지

머리카락이 너무 많이 빠지는 것도 비타민 결핍 때문이라는 사실을 있었는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신선한 과일과 채소를 더 많이 챙겨 먹어야 한다. 

비타민 결핍은 얼굴에 바로 나타난다. 쉽게 알 수 있는 일련의 신호를 보내는 것이다.

균형 잡힌 식단을 통해 비타민 결핍과 관련된 증상을 예방할 수 있다.  각 증상에 맞게 식품을 잘 챙겨 먹는 것이 중요하다.

그래도 나아지지 않는다면 비타민 결핍의 다른 원인에 대해서 의사에게 조언을 구하자.

얼굴에 나타난 증상은 건강에 관한 무언가를 말해준다. 적절한 조치를 취하자.

1. 매우 창백한 피부매우 창백한 피부

평소에는 그렇지 않는데 유난히 피부가 창백해졌다면, 비타민 B12가 부족하다는 뜻이다. 이 비타민이 부족해지면 우울해지고 피곤해진다. 

이 비타민이 부족해지면 체내에 아미노산이 쌓인다. 

그렇게 되면 동맥이 손상되고 혈관을 막을 위험이 커진다. 특히 혈액 순환 문제나 심장 문제가 있는 사람들에게는 더 위험할 수 있다.

해결책

비타민 B12 는 고기나 해산물을 통해 얻을 수 있다. 

2. 건조하고 쉽께 끊어지는 머리카락

머리카락이 건조하고 쉽게 끊어지거나 비듬이 생겼다면, B7 이라고도 알려진 비오틴이 부족하다는 뜻이다. 보통 항생제를 복용한 후에 이런 현상이 생긴다.

비타민 B7 은 체내에서 장내 박테리아를 통해 생성된다. 보통은 필요한 만큼 생성되지만, 그렇지 않는 경우도 종종 있다.

해결책

비타민 B7 양을 늘리기 위해서는 아래의 음식을 더 많이 챙겨 먹도록 한다.

  • 고기
  • 생선
  • 채소
  • 과일
  • 버섯

다이어트를 하고 있다면 다이어트를 잠시 중단해야 한다.

오메가3 지방산도 도움된다. 머리카락이 건조해지는 것을 예방하고, 머리카락을 윤기나게 해주는 엘라스틴 생성을 증가시켜줄 것이다.

그리고 오메가3 지방산은 망막 형성도 관여하므로 눈 건강에도 좋다. 면역 시스템도 제대로 작동하도록 도와준다. 

  • 오메가3을 충분하게 섭취하려면 호두와 전갱이를 더 많이 챙겨 먹는다.

3. 눈의 붓기논의 붓기

눈이 붓는다면, 눈 주위보다 더 많이 붓는다면 요오드 결핍으로 인한 증상일 수 있다. 

해결책

요오드가 풍부하게 함유된 식품을 더 많이 생겨먹는다.

  • 해산물 (새우, 바닷가재)
  • 유제품
  • 요오드 식염

4. 창백한 입술

입술이 창백해지는 것은 철분 부족이라는 뜻이다. 철분 부족 상태는 보통 빈혈이라고들 한다. 빈혈의 다른 증상은 잦은 감기와 저혈압니다. 

하지만 철분 결핍으로 인한 가장 일반적인 증상은 피로이다. 빈혈은 혈액에 헤모글로빈이 충분하기 않을 때 발생한다.

헤모글로빈은 철분에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단백질로 적혈구 내부에 있으며, 몸 전체에 산소를 운반하는 역할을 한다.

해결책

체내 철분 수치를 높이려면, 고기를 더 많이 챙겨 먹는다. 그리고 칼슘이 함유된 식품은 잠시 먹지 않는다. 

칼슘은 철분 흡수를 어렵게 만들고, 그 효과를 감소시킬 수 있기 때문이다.

5. 잇몸 출혈치아 건강

잇몸에서 피가 많이 난다면, 비타민 C가 부족하다는 뜻이다. 면역력이 약해질 수 있기 때문에 정말 주의해야하는 증상이다.

또 비타민 C 결핍으로 인해 다음과 같은 증상이 생길 수 있다.

  • 근육과 뼈의 통증
  • 치아 문제

해결책

  • 비타민 C는 감귤류 과일과 빨간 피망에 특히 많이 함유되어 있다.

유제품도 좋다. 유제품은 입 안에 해로울 수 있는 산도를 줄이는데 도움이 된다.

 

당신이 좋아할 만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