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사나무의 용도, 이점, 위험성

흰 산사나무는 건강에 흥미로운 효과를 줄 수 있는 약용 식물이다. 그렇다면 산사나무의 주된 용도는 무엇일까?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을까? 이 글에서 함께 알아보자.
산사나무의 용도, 이점, 위험성

마지막 업데이트: 26 1월, 2022

오늘은 산사나무의 이점과 위험성에 관해 알아보려고 한다. 산사나무(Crataegus monogyna)는 장미과에 속하는 가시 관목이며, 단일 종자로도 잘 알려져 있다. 산사나무의 원산지는 유럽, 북미, 아시아의 온대 지역이지만, 칠레나 아르헨티나와 같은 일부 남미 국가에서도 자란다.

산사나무는 최대 6m까지 자랄 수 있다. 또한 가지에 가시가 나 있고, 털이 없으며, 잎은 톱니 모양이다. 흰색 꽃을 피우고 작고 달콤한 열매가 맺히는데, 이 열매는 잼, 젤리, 사탕, 와인과 같은 다양한 요리에 사용할 수 있다. 산사나무의 모든 부분에는 약용 성분이 있는 화합물이 포함되어 있다.

<Nutrients> 잡지에 실린 리뷰 논문에 나와 있듯이, 산사나무는 항산화제 함량이 높아 식단의 질을 개선하고 심혈관 질환의 발병 위험을 줄일 수 있다. 또한 항불안 및 항염증 효과가 있는 것으로 보인다.

그렇다면 산사나무는 주로 어떤 상황에서 사용할까? 함께 살펴보자!

산사나무의 용도와 이점

산사나무의 잎, 꽃, 열매에는 OPC(oligomeric proanthocyanidins)를 포함한 플라보노이드와 같은 식물 영양분이 포함되어 있다. 이러한 영양분을 섭취하면 건강에 큰 도움이 된다.

지금부터 자연 의학에서 산사나무를 어떤 용도로 사용하는지 알아보자.

항염증 작용

인간에 대한 과학적 증거는 제한적이지만, 일부 연구를 통해 산사나무 추출물에 항염증 효과가 있다는 점을 확인할 수 있었다. <Chemico-Biological Interactions> 학술지에 게재된 연구에서 과학자들은 간 질환이 있는 실험 쥐에게 산사나무 열매로 만든 보충제를 먹인 후 염증이 줄어든 모습을 발견했다.

<PLOS One> 학술지에서 발표한 연구에 따르면, 산사나무는 천식이 있는 실험 쥐의 알레르기성 기도 염증을 줄였다. 이러한 연구 결과를 고려하여, 과학자들은 산사나무 약초 요법이 인간에게도 같은 효과를 낼 수 있다는 의견을 제시했다. 그렇지만 이를 확인하려면 추가 연구가 필요하다.

혈압

산사나무는 주로 고혈압을 낮추는 데 사용된다. 열매나 잎과 같은 부분에는 혈관 확장을 촉진하는 항산화제가 포함되어 있다. 따라서 이 약초를 섭취하면 혈관이 이완되면서 혈압이 낮아질 수 있다.

또한 <Cardiovascular Drugs and Therapy> 학술지에 게재된 연구에 따르면, 산사나무 잎과 꽃 추출물이 혈관 이완 효과를 불러일으키는 데 도움이 된다. 한편 <British Journal of General Practice> 학술지의 연구를 통해, 1,200mg의 산사나무 추출물을 섭취하면 제2형 당뇨병 환자의 고혈압을 낮추는 데 도움이 된다는 점이 밝혀졌다.

산사나무의 용도, 이점, 위험성

콜레스테롤과 중성 지방

콜레스테롤과 중성 지방은 호르몬 생성과 영양분 운반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지질이다. 하지만 <Current Atherosclerosis Reports> 학술지에서 발표한 논문에 나와 있듯이, 이러한 물질이 혈관에 쌓이면 플라크가 생길 수 있다.

따라서 혈중 콜레스테롤 및 중성 지방 수치를 안정적으로 유지하고, 관련 위험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되는 습관을 실천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와 관련하여 산사나무는 지방 축적을 방지하는 데 도움이 되므로, 긍정적인 효과를 낼 수 있다.

마찬가지로 일부 연구진들은 산사나무 섭취 시 간의 중성 지방이 28~47% 정도 감소하는 것을 관찰했다<American Journal of Chinese Medicine> 학술지의 연구에서 이러한 효과를 뒷받침하지만, 연구 저자는 사람을 대상으로 한 연구가 더 많이 진행되어야 한다고 주장한다.

소화

소화 문제를 가라앉히는 보조제로 산사나무 열매와 추출물을 먹는 사람들이 있다. 구체적으로 말하자면, 산사나무에는 프로바이오틱스로 작용하는 섬유질이 포함되어 있어 소화 불량과 복통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된다.

<Hospital Nutrition> 학술지에서 발표한 연구에 따르면, 프리바이오틱스는 장내 세균총에 영양분을 공급하고 건강한 균형을 촉진한다. 무엇보다도 산사나무 추출물은 장 통과를 개선하고 위궤양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된다.

산사나무의 기타 이점

자연 의학에서 산사나무는 다양한 용도로 쓰인다. 오래전부터 건강 증진제의 역할을 했으니, 다양한 효과가 있는 것으로 보인다.

그렇지만 미국 의학 웹사이트인 <WebMD>에 나와 있듯이, 이에 관한 증거가 충분한 것은 아니다.

일각에서는 산사나무가 다음과 같은 상황에 도움이 된다고 한다.

  • 협심증 또는 가슴 통증
  • 심부전
  • 혈액 순환 문제
  • 불안
  • 심장 부정맥
  • 근육 경련
  • 느린 심장 박동 수
  • 기억력과 사고력

산사나무의 위험성과 부작용

대부분 건강한 성인에게 산사나무와 산사나무 추출물은 안전하다. 아직 섭취 후 심각한 부작용이 보고된 바는 없다. 그렇지만 <Cochrane Library> 학술지의 리뷰 논문에 따르면, 일부 사람들은 가벼운 메스꺼움과 어지럼증을 경험할 수 있다.

<American Family Physician> 학술지에 게재된 리뷰 논문에서 자세히 설명했듯이, 산사나무를 과도하게 섭취하면 부정맥과 저혈압이 발생할 수 있다. 그 외에 나타날 수 있는 부작용은 다음과 같다.

  • 장 증상
  • 피로
  • 두통
  • 심장 두근거림
  • 진정 작용
  • 코피
  • 발한

산사나무는 특히 심혈관 질환에 처방되는 약을 포함한 특정 약물과 상호 작용할 수 있다. 따라서 이러한 약물치료를 받고 있다면 산사나무를 피하는 것이 좋다.

그뿐만 아니라, 심장에 영향을 미치는 식물이나 보충제와 함께 섭취하는 것은 금물이다. 물론 임신이나 수유 중에도 피해야 한다.

예로부터 자연 의학계에서는 산사나무를 소화와 심혈관 건강에 도움이 되는 성분으로 간주했다. 그렇지만 식물을 질병의 일차 치료제로 생각해서는 안 된다. 산사나무 보충제를 먹어 보고 싶다면 먼저 의사에게 문의하는 것이 가장 좋다.

산사나무는 차, 말린 잎, 알약, 액체, 분말로 구할 수 있다. 또한 산사나무 열매가 들어간 와인, 잼, 디저트, 식초도 있다.

산사나무는 하루에 3번 정도 250~500mg을 섭취하는 것이 좋다. 끝으로 항상 제조사의 지침을 따라야 한다는 사실을 잊지 말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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