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핵은 왜 생기고 어떻게 치료하면 될까?

17 10월, 2018
치핵의 주원인은 식생활에 있다. 건강하지 못한 음식이나 불균형한 식단은 변비, 설사, 치질을 유발하는 다른 소화 문제와 불편함을 느끼게 한다.

치핵은 직장 하단이나 항문 부근 정맥총이 비정상적으로 확대되어 염증까지 생긴 상태를 말한다. 이런 염증이 생기면 생활하기 불편하며 통증도 심하다. 항문 내외부 또는 양쪽 모두에 생기기도 하는데 도대체 치핵이 생기는 원인은 무엇일까?

치핵 증상은 무엇일까?

심각한 상태가 아니면 보통 치핵 증상이 나타나지 않지만 그 정도가 심해지면 다음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 배변 후 피가 비친다
  • 탈항: 정맥 울혈이 항문관 밖으로 돌출하며 통증이 있을 수 있고 원래 위치로 돌아가지 않는다
  • 분비: 항문 점액이 나올 수 있는데 보통 내치핵일 때 나타나는 증상이다
  • 자극: 점액 분비 후에 나타나는 증상으로 가렵고 따가운 느낌이 든다.
  • 통증: 내치핵은 괴사된 경우에만 통증이 있지만 외치핵은 항문테의 압력을 받아 아프고 불편하다.

치핵은 왜 생길까?

치핵의 주원인은 식생활에 있다. 건강하지 못한 음식이나 불균형한 식단은 변비, 설사, 치질을 유발하는 다른 소화 문제와 불편함을 느끼게 한다.

치핵에 더 큰 영향을 미치는 음식들이 있다. 치핵을 유발하는 음식들을 파악하면 섭취를 줄이고 건강한 식단을 짤 수 있다.  지금부터 치핵을 유발할 수 있는 음식에 관해 설명하겠다.

달콤한 음식

치핵은 단 음식

정제 설탕이 많이 함유된 음식을 먹으면, 변비에 잘 걸리고 장운동이 원활하지 않아서 결국 직장과 항문 정맥총에 염증이 생긴다. 단 음식은 치질을 유발하는 전형적인 음식으로 섭취를 줄이지 않으면 치핵 치료조차 어려워진다.

달콤한 음식을 많이 먹으면 속 쓰림, 궤양, 과민 대장 증후군, 게실증, 복강 질환, 대장암, 췌장염, 간 경화, 탈장 등의 다른 질환도 유발할 수 있다.

참고하면 좋을 글: 치질의 천연 치료 및 예방

짠 음식

음식을 짜게 먹는 것도 치핵을 유발하는 원인이 된다. 혈압이 높을 때는 직장과 항문 주변 정맥에 염증이 생기기 쉽고 치핵으로 악화하게 된다.

알코올음료

치핵은 술

술을 마시면 치핵이 생길 가능성이 높다. 탈수 현상을 일으켜서 나중에는 소화 불량과 변비가 생길 수 있기 때문이다.

기타 치핵의 원인

건강하지 못한 식생활 외에 임신, 화장실에 오래 앉아 있기, 나이 유전, 비만, 소화 불량, 장운동 저하, 배변 운동 시 힘주기, 간 경변 같은 병도 치핵의 원인이다.

더 읽어 보자: 치질에 좋은 것

치핵 치료를 위한 민간요법

은 주로 건강하지 못한 식생활이 원인이니 치료를 위해서는 제일 먼저 섬유질이 많이 함유되고 수분이 많아 소화가 잘 되는 음식을 위주로 한 건강한 식단을 따른다. 하루에 최소한 물 2리터를 마시고, 규칙적으로 운동을 하는 건강한 습관을 들인다.

냉찜질

직장과 항문 부위 염증을 작게 만드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냉수나 얼음 주머니로 염증 부위 찜질하기다..

마늘

치핵은 마늘

마늘은 알리신과 알릴 설파이드라는 건강에 좋은 두 성분을 함유하고 있다.

마늘은 치핵 치료에 약간 독할 수도 있지만 효과가 뛰어나다. 염증을 감소하며 특히 항문 안쪽 정맥 울혈이 원인인 내치핵을 잘 가라앉힌다.

치핵이 생긴 부위에 마늘을 약간만 발라도 따갑지만 염증을 줄일 수 있으니 조금만 참자. 2분만 기다렸다가 마늘을 떼고 샤워한다.

뜨거운 물로 목욕

뜨거운 물은 몸을 편안하게 하고 항염 효과도 있다. 치핵으로 인한 불편함이나 통증, 부기를 가라앉히려면 욕조에 뜨거운 물을 채우고 15분만 앉아 있자. 매일 반복해도 좋다.

아마 씨

치핵은 아마 씨
아마 씨는 치핵 발생 확률을 낮추고 치료제로도 쓸 수 있다. 아마 씨에는 섬유질이 풍부하고 물을 잘 흡수하며, 소화를 돕는 젤라틴을 형성한다. 노폐물 배출을 돕고 변비를 예방하며 천연 완화제로 역할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