쌀은 어떻게 먹는 것이 가장 좋을까? 

쌀은 여러 문화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음식으로 세계에서 가장 많이 먹는 음식 중 하나이다. 이 글에서는 가장 건강하게 쌀을 먹는 방법을 소개한다.
쌀은 어떻게 먹는 것이 가장 좋을까? 

마지막 업데이트: 26 1월, 2019

쌀은 세계적으로 가장 많이 소비되는 식품 중 하나이다. 뭔가 평범해 보이기도 하지만 동시에 다른 음식과 가장 잘 어울리는 식품이기도 하다. 쌀은 어떻게 먹는 것이 가장 좋을까?

을 요리하는 방법은 정말 다양하다. 다른 방법에 비해 좀 더 건강한 방법들도 있다. 건강은 쌀을 어떻게 요리하는지, 어떤 음식과 곁들어 먹는지에 연관되어 있다.

전 세계 많은 곳에서 쌀을 소비한다. 밀과 마찬가지로 여러 지역에서 수 세기 동안 계속 소비해왔다.

쌀과 체중 증가

쌀은 물, 탄수화물, 섬유질, 미네랄이 함유된 곡물이다. 약간의 지방도 함유되어 있다.  쌀은 기본적으로 우리 몸이 요구하는 탄수화물을 함유한 건강한 식품이다.

쌀 자체만으로는 문제가 되지 않는다. 중요한 것은 얼마나 많이 먹느냐이다. 평소 활동하는 정도에 따라 필요한 만큼, 그 이상의 칼로리를 섭취하면 체중이 증가한다.

쌀을 먹는 것이 위험할까?

쌀을 먹는 것이 위험할까?

쌀, 특히 쌀 외부의 껍질은 많은 양의 비소를 흡수하는 능력이 있다. 흰쌀의 장점 중 하나는 겉껍질이 제거되었다는 점이다.

현미가 더 건강하다고 알려진 사실을 떠올려보면 좀 의아하게 들린다. 현미가 흰쌀보다 더 영양가 있는 것은 사실이지만 비소도 더 많이 함유되어 있다.

쌀의 비소 감소시키는 3가지 방법

1. 물과 쌀 비율 2 : 1

“2 x 1” 준비 모드로 쌀을 완전히 익힐 수 있다. 비소의 양이 현저히 감소할 것이다. 

2. 물과 쌀 비율 5 : 1

쌀과 물을 1:1 비율로 사용하면 비소의 양을 50%까지 감소시킬 수 있다. 리조또를 만들 때 보통 쌀과 물 비율을 1:5로 한다.

3. 하룻밤 물에 담가두기

이 방법은 비소의 양을 80% 정도 감소시켜준다. 하지만 다른 영양분도 손실된다는 단점이 있다.

건강하게 쌀 먹기

건강하게 쌀 먹기

쌀을 먹어 건강 상태를 향상하기 위해서는 몇 가지 재료와 쌀을 같이 섞어야 한다.

흰쌀과 코코넛 오일

흰쌀의 단점 중 하나는 농축 전분이 많이 함유되어 있다는 점이다. 우리 몸은 이 전분을 당분으로 변환시킨다. 그리고 설탕을 많이 먹으면 몸에 얼마나 해로운지는 누구나 공공연히 알고 있는 사실이다.

하지만 물을 1컵과 코코넛 2T 을 추가로 넣으면 이 과정은 감소한다. 전분이 우리 몸에 미치는 부정적인 영향력이 무력화되는 것이다. 

쌀과 죽

쌀과 죽

쌀에 맛을 더하고 영양가를 높이고 싶다면 죽을 만들어 먹어보자. 채소와 닭 육수는 맛과 영양을 공급해줄 것이다. 쌀에 쉽게 흡수되는 장점도 있다.

쌀과 생강 – 심장에 좋다

밥을 더 맛있게 하고, 건강에 좋은 영양분을 더하고 싶다면 생강을 넣어보자. 생강을 갈아 밥을 할 때 넣으면 된다. 코코넛 오일을 약간 넣으면 맛이 한결 더 좋아질 것이다. 물론 건강에도 더 좋다.

항산화 성분이 가미된 쌀

평소에 먹는 밥을 더 건강하고 맛있게 할 방법은 정말 많다. 그중 하나가 항산화 성분이 함유된 재료를 사용하는 것이다. 채소나 버섯 같은 것을 말한다. 이런 식품에는 단백질과 건강에 좋은 만큼의 항산화 성분이 함유되어 있다. 

마늘도 여러모로 유익한 재료이다. 마늘 그대로도 물론 좋지만 양파, 쌀과도 잘 어울어진다. 이런 재료들을 쌀 요리를 한결 더 맛있게 만들어 줄 것이다.

쌀은 정말 여러 가지 다양한 방법으로 요리할 수 있다. 거의 모든 음식과 잘 어울리는 식품이다. 조금만 더 찾아보고, 새로운 방법을 시도해보면 훨씬 더 건강한 방법으로 쌀을 먹을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