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톱을 물어뜯는 습관이 안 좋은 7가지 이유

19 10월, 2018
많은 사람이 깨닫지 못할 수도 있지만, 손톱을 물어뜯는 것은 여러모로 위험할 수 있다. 전염병, 통증 및 손톱이 잘 자라지 못할 수 있기 때문이다.

미용상의 문제 외에도, 손톱을 물어뜯는 것은 박테리아나 손가락의 변형 같은 건강상의 문제도 일으킬 수 있다.

일반적으로 손톱 물어뜯기로 알려진 교조증은 어느 나이대에서도 습관적인 문제이다.

이 기사에서 손톱을 물어뜯는 것이 왜 나쁜지, 그런 행동을 왜 피해야 하는지 설명하도록 하겠다.

손톱을 물어뜯는 이유

손톱을 물어뜯는 이유

손톱 물어뜯기는 수천 명의 사람이 가지고 있는 습관이며, 어린 시절부터 이 습관을 가져왔다. 우리 중 대부분은 이 시기를 거쳤음에도 불구하고 어떤 사람들은 오랜 시간 동안 그 습관을 유지하고 있다.

이 습관의 가장 가시적인 특징은 우리가 그 행동을 하고 있는지 알아채지 못한다는 것이다. 다른 말로 TV를 볼 때, 버스나 지하철을 탈 때, 슈퍼마켓에서 줄을 서 있을 때 이 행동을 무의식적으로 한다는 것이다.   

손톱 물어뜯기는 몹시 고치기 어려운 습관이다. 이 행동이 매력적이지 않다는 것을 알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우리는 계속해서 손가락을 상처 내고 심지어는 손톱의 마지막 조각까지 물어뜯기 위해서 하던 일을 멈추기까지 한다.

많은 경우 그런 행동은 우리의 마음을 문제나 걱정거리나 부정적인 감정으로부터 잠시 벗어나게 해준다.

불안감과 스트레스를 통제하는 것 또한 사람들이 손톱을 물어뜯는 이유가 되기도 한다. 그렇게 하고 나면 이 습관은 점점 예민한 틱처럼 변하게 되며, 통제할 수가 없고, 매일 하는 루틴 행동이 된다.

어떡하면 손톱 물어뜯는 것을 멈출 수 있을까?

손톱 물어뜯는 것을 멈추기 위해서 많은 여성이 미용을 고려한다. 남자의 경우 조금 더 복잡하지만 불가능한 것은 아니다.

아마도 쓴맛이 나는 손톱 에나멜이나 손톱에 반창고를 붙이는 등 노력을 해보았을지 모르지만 어떤 것도 제대로 듣지 않는 듯하다.

우리도 이런 습관이 문제가 될 수 있다는 것을 알고 있지만, 많은 경우 나쁜 습관을 멈추기 위해서는 다른 보상이 필요하다. 담배나 술을 끊기 위해서 그러는 것처럼 말이다.

손톱을 물어뜯는 것은 손톱의 구조뿐만이 아니라 손톱의 성장에도 영향을 미친다. 손톱을 물어뜯으면 손톱의 다양한 층에 작은 금을 낸다. 이로 인해서 손톱은 불균형한 형태가 되며 손가락의 모든 표면을 덮지 않게 된다.

손톱을 물어뜯는 것은 어떤 영향이 있을까?

이 습관으로 인해서 생기는 결과를 두 가지로 구분해볼 수 있다. 육체적인 것과 정신적인 것.

어떤 경우든, 손톱 물어뜯는 것을 정말로 멈추고 싶다면 이런 결과들을 고려해 볼 가치가 있다:

손톱이 성장하지 않는 것

손톱이 성장하지 않는 것

손톱이 아주 아래까지 물어뜯기면 매우 느린 속도로 부적절하게 자라게 된다. 예를 들어, 이것은 손톱이 예뻐 보이지 않게 하고 외적 아름다움에 영향을 미치게 된다.

통증

물건을 집어 들 때, 봉투를 열 때, 물건을 사용할 때, 컴퓨터에서 타자를 할 때, 그리고 핸드폰을 사용할 때 참을 수 없는 통증이 온다. 효과적으로 일상 활동을 할 수 없게 된다. 손가락이 무엇이든 건드릴 때마다 그 통증은 우리를 자지러지게 만든다.

세균 감염

손톱은 온갖 종류의 세균들이 퍼지기에 최적의 장소이다. 손가락은 지속해서 오염되어있고 지저분할 수 있는 물체들을 만진다.

손톱 밑에서 번식하는 가장 흔한 종류의 박테리아는 살모넬라균과 대장균으로 둘 다 날음식을 통해서 전파된다.

입에 손가락을 댈 때, 미생물들은 자동으로 타액으로 옮겨가고 우리 몸속으로 곧바로 전달되면서 해를 끼치게 된다.

그런데도 손톱을 물어뜯는 일부 사람들은 이런 박테리아의 섭취 덕택에 더 강한 면역 시스템을 가지게 된다. 몸은 이런 것들로부터 자신을 지키고 아프지 않게 하는 법을 배운다.

더 읽어보기: 세균 감염을 예방하는 7가지 놀라운 식품

구강 문제

구강 문제

주로 손톱을 물어뜯는 것은 앞니이다. 이것은 치아의 모서리 부분의 마모를 증가시키며 치아의 민감도를 높인다. 이런 습관은 치아의 에나멜을 마모시키기도 한다.

게다가 이 습관은 구강 구조가 잘 맞물리지 않는 증상인 부정교합을 유발할 수도 있다. 입이 완전하게 닫히지 않는다면 씹는 문제, 수면 문제 등을 유발할 수도 있다.

정신적인 요소

손톱을 물어뜯는 사람들의 일반적인 습관은 그들의 손을 감추는 것이다. 누구도 자신의 물어뜯긴 손톱을 보여주고 싶지 않은 것이 사실이다.

이런 습관에 의한 정신적인 결과들로는 부끄러움, 낮은 자존감, 불만 슬픔 등이 있다.

관절통

관절통

이상하게 들릴지 모르지만, 이 습관은 손톱 조각을 물어뜯기 위해서 근육에서 가하는 힘때문에 목과 턱에 통증을 유발할 수도 있다.

더 읽어보기: 관절통에 아주 효과적인 자연 치료제

감염 질환

손톱을 물어뜯으면, 손발톱주위염이라 알려진 질병에 더 취약해진다. 이 질병은 손가락이 붓거나 붉어지고 고름이 나오게 한다.

이 병은 박테리아가 피부의 틈이나 찢어진 곳을 통해 침입할 때 발생한다.

곰팡이는 종종 손가락의 속살이 공기 중에 드러나고 손톱이 피부를 보호하지 못할 때 종종 발생한다.

보다시피 손톱을 물어뜯으면 여러 가지 위험이 기다리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