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혈성 심부전의 잠재 원인을 알아보자

여러 가지 다른 질병으로 인해 울혈성 심부전이 생긴 것일 수 있다. 심장과 관련된 질병이 아니더라도 이 질병에 걸릴 수 있다.
울혈성 심부전의 잠재 원인을 알아보자

마지막 업데이트: 26 3월, 2019

울혈성 심부전의 7가지 잠재적 원인을 알아보자. 심장은 혈액을 몸 구석구석으로 보내기 위해 수축과 이완을 반복하는데 이 과정에 문제가 생겨 만성적인 상태가 된 것이 울혈성 심부전이다. 울혈성 심부전이 생기면 세포가 산소를 공급받기 어려워진다.

심장의 오른쪽이나 왼쪽에 생길 수 있고, 양쪽에 생기는 경우도 있다. 이 질병이 진행되면 혈액은 몸 한쪽에 쌓이고, 이로 인해 체액저류가 생긴다. 신체 다른 장기도 영향을 받는다. 

또 이 질병으로 인해 염증이 생겨 폐나 간, 위장관의 문제가 더 심해질 수도 있다. 

초기에는 큰 문제가 나타나지 않는다. 하지만 며칠만 지나도 어떤 증상이 나타날 것이다. 만성 피로가 생기거나 심장 박동이 불규칙해지거나 호흡이 어려워질 수 있고, 다른 건강 상의 문제로 나타날 수 있다. 

대부분의 경우 다른 심혈관계 질환으로 인해 생긴다. 이 글에서는 울혈성 심부전의 잠재적 원인을 설명해보려고 한다.

울혈성 심부전의 잠재 원인을 알아보자

1. 관상동맥 질환

울혈성 심부전의 잠재 원인을 알아보자

심장 동맥 벽에 플라그가 쌓여 생기는 것이 관상동맥 질환이다.

이것은 꽤 위험하다. 혈액 순환이 안 될 수 있다. 또 더 심하게는 심장 마비가 생길 수도 있다. 심장 마비는 치명적일 수 있지만 적절한 시기에 발견하면 생존 가능성이 높다.

콜레스테롤이나 혈압이 높거나 당뇨병이 있으면 이 질병에 걸릴 위험이 커진다.

2. 울혈성 심부전의 전단계, 고혈압

관상동맥을 통해 흐르는 혈압의 압력이 증가하면 고혈압이 생긴다. 

전 세계적 수백만 명의 사람들이 고혈압이 있다. 꽤 흔한 건강 문제이다. 사망률을 증가시키는 다른 여러 가지 질병과 연관되어 있다. 고혈압은 치료하지 않으면 치명적인 합병증을 일으킬 수 있다. 

혈압을 잘 관리해 심장이나 신장, 인지 관련 문제가 생기지 않도록 미리 예방해야 한다.

3. 확장성 심근병증

심근경색

확장성 심근병증은 뇌실 확장이 특징인 진행성 심장 근육 질환이다. 

심장 마비의 원인 중 세 번째로 많은 경우가 확장성 심근병증으로 인한 것이다. 또 심장 이식을 하는 일반적인 원인이기도 하다. 주요 위험 요소는 유전과 관련 되어 있다. 또 감염이나 독소에 노출되어 있는 것과도 관련되어 있다. 

4. 뇌간 뇌염

갑상선에 의해 호르몬이나 신진대사 변화가 생긴다. 심부전에 걸릴 위험이 커지는 것과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다.  갑상선기능항진증은 심혈관 및 순환계에 영향을 미친다. 이로 인해 심장 근육이 손상될 수 있다.

일반적으로 내적 및 외적 증상으로 이 질병을 진단할 수 있고, 또 조절할 수도 있다. 

5. 울혈성 심부전의 잠재 원인, 신장병

신장 질환

많은 사람들이 잘 인식하지 못하고 있지만 신장 기능은 심혈관계, 림프 및 순환 기능과 관련되어 있다. 질병이 있으면 신장은 독소를 제대로 걸러 낼 수 없어지고, 미네랄 상태를 균형맞출 수 없어진다.

따라서 혈압 문제가 생기기 시작하고 당뇨병, 심장 마비 및 요로 감염에 걸릴 위험이 커진다.  성인의 경우 신장 질병이 만성적이거나 심한 상태일 때, 기본적으로 심부전이 생긴다.

6. 당뇨병

당뇨병은 인슐린 부족으로 인해 혈중 글루코스 수치가 높아지는 것이 특징인 질병이다.  췌장에서 분비되는 이 호르몬은 혈액 내 당분 수치를 유지하는 역할을 한다. 또 에너지 원이 되기도 한다.

당뇨병 환자는 혈당 수치를 잘 관리해야 한다. 당뇨병이 꽤 진행된 경우 특히 더 잘 관리해야 한다. 안구가 손상되거나 신경계 질환 및 심장 건강에 문제가 생길 수 있다.

7. 혈색소증

울혈성 심부전의 7가지 잠재적 원인

혈색소증세포 및 장기에 철분이 비정상적으로 쌓이는 유전병이다. 이 미네랄이 효과적으로 대사되지 못하면 간, 심장, 췌장 같은 기관의 독소로 바뀐다. 

이로 인해 갑상선, 당뇨병, 심장 마비나 환자의 삶에 질에 영향을 미치는 심각한 질병이 생길 수 있다.

제때 치료하고, 잘 관리하는 것이 예방의 핵심이다. 이상 증상이 생기면 곧바로 병원에 가봐야 한다.


이 텍스트는 정보 제공 목적으로만 제공되며 전문가와의 상담을 대체하지 않습니다. 의심이 들면 전문가와 상의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