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장과 방광을 보호하는 식품 7가지

· 2월 12, 2018
수박은 수분이 풍부하고 소변 생성 및 신장 세정을 촉진할 뿐만 아니라, 혈액 건강을 위한 섬유 및 항산화 물질도 풍부하다.

신장과 방광은 우리 몸에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 비뇨기 계통에 있어 필수적일 뿐만 아니라 간과 함께 작용하기 때문이다. 혈류에서 노폐물을 걸러 노폐물을 배출시키는 역할도 한다. 따라서, 신장과 방광을 보호하는 것은 중요하다.

신장은 하루에 200리터의 혈액을 정화하고, 걸러내는 역할을 한다. 그리고 방광은 소변이 배출될 때까지 소변을 보관하는 역할을 한다.

둘 다 생물학적인 과정 일부로 역할 하는 것이다. 하지만 노폐물이 많이 쌓이거나 감염 및 염증 문제가 생기면 이러한 과정에 어려움이 생길 수 있다. 

따라서 신장방광을 보호하는 데 도움 되는 생활 습관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특히 우리가 먹는 음식에 있어서 그렇다.

흡수되면 장기를 더 튼튼하게 만드는 음식을 섭취하면 아무런 문제 없이 장기가 제 기능을 할 수 있게 될 것이다.

신장과 방광을 보호하는 음식에는 무엇이 있을까?

신장과 방광을 보호하는 식품 7가지

1. 크랜베리

크랜베리

크랜베리에는 필수 영양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다. 그래서 비뇨기를 보호하는 데 가장 효과적인 식품 중 하나로 여겨진다. 

  • 크랜베리의 항산화 성분은 독소를 배출하고, 신장 기능을 강화하며 소변 생성을 최적화시켜준다.
  • 방광에 영향을 미치는 질병인 방광염 등의 문제가 생기는 것을 예방하는데 도움 되는 항염 성분이 함유되어 있다.
  • 크랜베리를 섭취하면 신장과 방광의 조직을 공격하는 박테리아와 바이러스를 막아 감염을 예방한다.
  • 칼슘과 요산 침전물을 제거하는 데 도움이 되기 때문에 신장 결석을 예방하는 보완적인 조치로서 작용한다.

*참고 글 : 막힌 동맥을 뚫어주는 12가지 식품

2. 셀러리

셀러리는 오래전부터 신장에 영향을 미치는 질병을 치료하는 데 사용된 이뇨 효과가 있는 채소이다.

  • 저류된 체액 배출을 촉진하는 칼륨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다. 따라서 염증성 문제가 생기는 것을 예방할 수 있다.
  • 셀러리의 항산화 성분은 독소를 분해하고, 배출시킨다. 소변으로 배출될 수 있도록 돕는 것이다.
  • 셀러리는 소염 효과도 있다. 신장과 방광 관련 질병에 걸릴 위험을 낮춰준다. 

3. 수박

수박

수분 함량이 높고, 항산화 효과가 탁월하다고 알려진 수박은 몸에 수분을 공급한다. 비뇨계통 기능을 향상한다는 뜻이다. 

  • 수박을 꾸준히 먹으면 신장의 역할을 방해하는 원인인 체액 저류로 인한 염증을 감소시켜준다.
  • 방광염 천연 치료제 역할을 한다. 소변 생성을 촉진해 방광 벽에 쌓여있는 박테리아를 제거해주는 것이다. 
  • 신장 역할을 돕는 칼륨과 마그네슘, 미네랄도 함유되어 있다.
  • 수박의 섬유질과 항산화 성분은 혈액의 독소를 걸러내는 데 도움 된다. 독소가 너무 많이 쌓이는 것도 예방해준다.

4. 파인애플

파인애플은 신장 건강과 면역계를 보호하는 데 가장 효과적인 식품 중 하나이다. 

  • 파인애플의 효과는 파인애플에 풍부하게 함유된 브로멜린이라는 성분에 있다. 이 효모는 혈액에서 걸러진 독소를 분해하는 데 도움 된다.
  • 이 성분 덕에 파인애플은 항염증 및 항균 효과가 있는 것이다. 비뇨기가 감염될 위험을 감소시키는 데 이상적이다. 
  • 면역력을 키워 항체에 대한 반응을 향상하는 데 도움 되는 비타민 A, C도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다.
  • 방광의 자극을 진정시키는 데도 도움 되고, 신장 결석이 생길 위험도 감소시킨다.

5. 딸기

딸기

딸기에는 신장 기능을 돕는 항산화 성분과 필수 영양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다. 독소와 체액으로 인해 신장이 제 기능을 잘하지 못하게 되는 것을 예방한다.

  • 비타민과 미네랄은 염증 과정을 조절하며 다른 장기가 손상될 위험을 낮춰준다.
  • 세포를 산화시키는 활성 산소의 부정적인 영향력도 억제한다.
  • 체액 균형을 회복시키며, 소변 생성을 최적화한다.

*참고 글 : 몸 해독에 좋은 딸기수

6. 시금치

최근 시금치의 인기가 커지고 있다. 열량이 낮고 영양분이 풍부한 식품이기 때문인 듯하다. 

  • 시금치에는 이뇨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소변 배출을 촉진하기 때문에 비뇨기 시스템에 좋다.
  • 시금치의 항산화 성분은 혈액의 독소를 걸러내고, 활성 산소로 인한 부정적 영향력을 최소화해준다.
  • 방광의 강장제 역할을 하며 박테리아에 감염된 경우 세포에 자극이 생기는 것을 예방해준다.

7. 파슬리

파슬리

파슬리를 차로 만들어 마시면 파슬리는 자연 치료제가 된다. 신장을 해독시켜 만성 질환에 걸리는 것을 예방한다. 

  • 노폐물 제거를 촉진하는 엽록소, 항산화 성분, 천연 섬유질이 함유되어 있다. 이는 곧 신장 조직에 노폐물이 쌓이는 것을 예방해준다는 뜻이다.
  • 요로에서 염증을 완화하는 데에도 도움 된다. 신장 결석이 있거나 감염된 경우 특히 더 그렇다.
  • 이뇨제로도 역할 하기 때문에 체액 저류 현상을 완화하는 데 역시 효과적이다.

요도 감염으로 고생 중인가? 방광이나 신장에 문제가 있어 고민인가? 이 글에서 소개한 식품을 더 많이 챙겨 먹어보자. 효과가 있을 것이다.

또 우리 몸의 장기가 건강하게 유지되는 데 필수적인 물을 매일, 충분하게 마시도록 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