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울증에 대해 당신이 알고 싶어하지 않는 7가지 사실

· 6월 3, 2016
우울증을 겪는 사람들에게 가장 중요한 것은 여기, 지금 이 순간이다.

우울증은 오늘날 사람들이 가장 흔하게 갖고 있는 정신적 장애로, 결근의 가장 주요한 원인이기도 하다.

전세계적으로 항우울제는 제약업의 가장 큰 부분을 차지하고 있으며, 세계보건기구의 통계에 따르면 우울증에 대해 항우울제를 복용하는 사람들은 10-15%나 증가하고 있다.

왜 이런 일이 일어나는걸까? 점점 더 복잡해지는 삶이 우리를 취약하게 만드는걸까?

하지만 바로 “왜” 그런지에 대한 명확한 이유가 없다는 것이 사실이다. 우리가 아는 것은 어떤 사람도 다른 사람과 똑같은 사람은 없으며, 우울증에 대한 사례도 모두 다르다는 것이다.

이 때문에 우울증에 걸린 사람들을 돕기 위한 전략은 세우기가 매우 어렵지만, 기분이 최악인 날 기억하면 좋을 만한 간단한 사실들이 있다.

오늘 이 글에서 그것이 무엇인지 알아보자.

1. 자존감은 아주 중요하다

우울증에 대해 자존감이 매우 중요하다

우리는 자존감에 따라서 주변 세상을 보거나 해석하는 방식이 달라질 수 있다. 예를 들어 우리의 자존감이 낮으면 마치 주변에 있는 사람들에게 집착하게 된다.

우리는 스스로가 그런 관심을 받을 자격이 없다고 생각하기도 하고, 더 심각한 경우에는 스스로가 관심을 “얻을 능력”조차 없다고 생각하기도 한다.

자존감 부족은 내적 불균형과 갈등을 야기하며 인생 전반에 걸쳐 피해를 준다.

우울증에 대해 연구된 바에 따르면, 우울증의 가장 위험한 형태는 내면에서 오는 것이다. 이 경우 정확한 원인이 없다. 문제는 우리 내면에 있으며 어릴 때부터 속에서 자라온 것일 수도 있다.

가족의 상황이 항상 어려웠거나, 부모님과의 관계가 좋았던 적이 없거나, 혹은 정서적으로 성숙하지 못한 경우, 자존감이 낮을 가능성이 높다. 우리는 매일 설명할 수 없는 슬픔을 느기면서, 동기를 잃고 좌절감이 우울증에 대한 방향으로 스스로를 부추기기도 한다.

그러므로 자존감에 꼭 신경을 써라! 인생이라는 영화에서 우리는 조연이 아니라 주연임을 확실히 해라.

2. 고통은 영원하지 않다

우울증에 대한 사실과 고통

우리를 마비시키는 것 같은 고통도, 우울증도 영원히 지속되지 않는다. 이는 정말 사실이다.

그래서 우리가 부정적인 생각을 차단하고 꿈을 꾸면서 합리적인 방법으로 하루하루를 살아가면, 우울증도 결국 멀리 희미하게 있다가 그림자처럼 우리를 놓아주고 사라질 것이다.

3. 현재에 집중하라

현재와 우울증에 대한 사실

과거는 과거이다. 이미 지나간 것이고, 더 이상 현재에 있지 않다.

한 달 전이나 일 년 전 일에 집중하는 것이 고통만 줄 뿐이라면, 대체 무엇에 좋은가? 그것은 생각할 가치도 없으며, 우리의 미래에 대해서 운명론적인 생각도 버려라.

세상에는 미래를 말해주는 마법의 구슬이 없다는 것을 기억하라.

우리는 우울증에 대한 생각을 버리고 지금의 강렬함과 행복을 가질 자격이 있다. 그러니 여기 이 순간을 살아라. 그것이 우리의 노력을 쏟을만한 가치가 있는 유일한 것이다.

4. 항상 도움을 요청하되, 맞는 사람에게 요청하라

항상 도움을 요청하되, 맞는 사람에게 요청하라

우리에게 “너의 가족이 너가 가장 먼저 의지할 대상이고 너를 망치지 않을거야”라고 말하는 사람들이 있을 수 있다. 정말 그랬으면 좋겠다.

하지만 세상에는 우리의 우울증에 대해 좋은 영향보다는 해로운 영향을 미치는 사람들이 있다. 심지어 어떤 사람들은 우리가 “언제나 슬프고” 나약한 사람이기 때문에 우울증에 걸린 것이라고 믿는다.

이런 사람들을 조심해라. 전문가의 도움을 받고, 우리의 이야기를 듣는 방법을 아는 사람을 찾아라. 우리를 편안하게 해주며, 적시에 적당한 말을 해주는 가족과 친구에게 의지하라.

5. 우울증은 집을 벗어나는 것을 좋아하지 않는다

우울증은 집을 벗어나는 것을 좋아하지 않는다

이 설명도 사실이다. 우울증은 블라인드로 가려진 어두움을 사랑한다. 이런 환경은 스스로를 부정적이고 운명론적인 생각에 가두어 놓은 침묵을 조장한다.

우울증에 대해 우리가 속지 않도록 한다. 밖으로 나가 최소 30분간 산책을 하고, 신선한 공기를 마시자. 또 따뜻한 햇빛을 맞이하여, 만나는 사람들과 대화를 나누어라.

매일 우리 주변을 생동감, 움직임, 빛, 기쁨으로 채워라.

6. 우울증은 불량식품을 좋아한다

우울증에 대한 사실, 불량식품을 좋아한다

페이스트리, 과자, 냉동식품, 패스트푸드…이런 음식들은 우리의 불안을 잠재우고 잠깐의 기쁨을 준다. 하지만 사실 부정적인 신경전달물질에 힘을 주며 우울증에 대한 화학불균형도 촉진한다.

신선한 과일과 채소를 먹고, 물과 차를 충분히 마셔라. 건강한 식생활을 하면 기분이 좋아지고 몸도 독소를 제거할 것이다.

7. 우울증에 대해 “안돼”라고 말하라

우울증에 대해 "안돼"라고 말하라

우울증에 대한 이런 자세는 물론 쉽지 않다. 우울증에 대해 “안돼”라고 말하는 것은 많은 힘과 용기를 필요로 하지만, 한 가지만은 확실하다.

우리는 우울증이 아니다.

우리는 행복을 다시 찾을 자격이 있는 사람이며, 열정과 희망으로 삶을 바라보아야한다. 자 그럼 우리를 괴롭게 하기 위해 온 힘을 다하고 있는 그 칙칙한 그림자를 벗어나보는 건 어떤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