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육이 알려주는 건강 경고 신호 6가지

모든 자의적, 무의식적인 움직임은 근육 수축을 동반한다. 복잡한 근육계는 560개 이상의 근육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뼈와 함께 몸을 지탱한다. 
근육이 알려주는 건강 경고 신호 6가지

마지막 업데이트: 29 12월, 2018

근육은 움직임과 힘을 동반한 모든 행동에 필수적이며 체력을 기르려면 근육을 최우선적으로 관리해야 한다. 몸 안에서 무언가가 잘못되면 근육이 신호를 보내 심각한 문제를 예방하는 역할을 하기도 한다.

모든 자의적, 무의식적인 움직임은 근육 수축을 동반한다. 복잡한 근육계는 560개 이상의 근육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뼈와 함께 몸을 지탱한다. 또한 근육계는 대사 활동과 연결이 되어 있고, 아무 것도 하지 않을 때도 칼로리를 태운다. 대다수가 무시하는 근육통은 사실 우리 건강에 관한 아주 중요한 신호인 셈이다.

근육이 알려주는 건강 경고 신호 6가지

1. 전해질 불균형

근육이 전해질

전해질 불균형은 운동선수나 육체노동을 하는 사람들에게서 자주 발견된다. 땀을 과하게 흘리면 무기질이 많이 손실되어 전해질 불균형으로 발전할 수 있기 때문이다.

물을 마시는 것이 수분 보충에 도움이 되긴 하지만, 건강한 음식과 영양가 있는 음료들을 마시면서 무기질을 채워줘야 한다. 이런 상황을 무시하면 근육통이나 경련이 자주 생길 수 있다.

2. 근육 파열

특정 움직임에서 갑작스러운 통증이 느껴지면 근육이 찢어졌다는 뜻이다. 운동 후에 느껴지는 뻐근한 느낌과 다르게 근육이 찢어졌을 때 느끼는 통증은 아주 갑작스럽고 특정 자세에서만 발생한다.

얼마나 찢어졌느냐에 따라 통증의 강도는 다르지만 이를 치료하지 않고 계속 몸을 쓰면 부상과 통증이 심해질 것이다.

3. 면역체계 약화

근육이 면역체계

근육 통증과 근육 약화는 면역체계가 제대로 작동하지 않고 있다는 첫 번째 신호다. 면역체계가 질병을 유발하는 물질에 반응하지 못하면 근육이 자주 피로해진다.

아무 이유 없이 근육이 쓰리다면 곧 아프거나 병에 걸릴 수도 있다. 바이러스를 공격하기 위해  면역체계가 애를 쓰기 때문에 근육이 영향을 받는 것이다.

4. 수분 부족

물을 충분히 마셔야 하는 이유는 셀 수 없이 많지만 대다수가 물을 충분히 마시지 않고 있다.

물은 생명에 필수적인 다양한 과정에서 역할을 맡고 있는데 근육계도 예외는 아니다.

물은 근육 세포의 적절한 산소화에 꼭 필요하며 물을 충분히 마시지 않으면 근육 경련이 생길 가능성이 크다.

근육 경련에는 많은 원인이 있지만 대부분 수분 부족이 원인이다.

5. 휴식 부족

근육이 휴식

고강도 운동을 하면 근육이 미세하게 찢어져 통증으로 발현된다. 근육이 치유되는 과정에서 적절한 음식을 먹으면 근육량이 늘어나지만 이 과정이 제대로 일어나려면 몸이 쉴 시간이 필요하다.

근육에 통증이 느껴지는데도 계속 운동을 하면 다칠 수도 있고 근력과 가동성에 심각한 영향을 미칠 수 있다.

6. 빈혈

간지러운 느낌, 밤에 생기는 근육 경련, 근육 약화 등은 빈혈을 의미할 수 있다. 백혈구 생성의 저하로 인해 생기는 빈혈은 세포의 산소화를 방해해서 근육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친다.

철분과 필수 아미노산이 풍부한 음식을 먹으면 빈혈 회복에 도움이 된다. 사실 이 영양분들은 몸 전체의 기운을 돋우고 근력을 회복한다.

이 글은 어떤가요?
경계해야 할 섬유근육통의 주요 증상 10가지
건강을 위한 발걸음그것을 읽으십시오 건강을 위한 발걸음
경계해야 할 섬유근육통의 주요 증상 10가지

경계해야 할 섬유근육통의 주요 증상 10가지를 알아보자. 섬유근육통은 근육통 및 관절통에 대한 신체 반응을 높이는 것이 특징인 증후군이다. 이 질환에는 대체적으로 피로, 소화 장애, 지속적인 두통 및 사지에 따끔거리는 감각이 동반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