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 바나나를 먹어야 하는 이유 6가지

16 10월, 2018
바나나는 열량이 낮고 체중 감량에도 효과적이다. 또 여러모로 건강에 좋기도 하다. 이 글에서 좀 더 구체적으로 알아보기로 하자! 

이 글에서는 매일 바나나를 먹어야 하는 이유 6가지를 소개한다. 

바나나는 모든 사람이 좋아하는 과일이다. 맛있고 꿀이나 시나몬, 귀리, 견과류 등 다른 음식과도 잘 어울린다.

또 바나나는 운동선수들에게도 사랑받는 과일이다. 한 입만 먹어도 에너지와 영양분을 얻을 수 있어 피곤할 때나 에너지가 부족할 때 먹으면 좋다. 

하지만 몇몇 사람들은 매일 바나나를 먹으면 살이 찐다고 잘못된 상식을 갖고 있다. 전혀 그렇지 않다!

만약 살이 찐다고 생각한다면, 좀 더 객관적으로 자료를 볼 필요가 있다: 하루에 바나나 한 개, 특히 아침에 먹는 바나나는 전혀 살이 찌는 주범이 되지 않는다. 

균형 있게 먹는 것이 잘사는 것과 같다는 것을 기억하자.

바나나는 정말 몸에 좋다. 아래에서 자세히 살펴보자.

매일 바나나를 먹어야 하는 이유 6가지

1. 바나나는 가장 영양가가 많은 과일 중 하나이다

바나나는 정말 영양가가 많은 과일이다. 아침 식사로 바나나를 먹으면 정말 좋다. 아침은 하루를 시작하는데 에너지를 내는 시간으로 바나나를 먹기 정말 좋은 시간이다.

바나나 한 개에 함유된 영양분은:

  • 섬유질이 정말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다.
  • 항산화제도 많이 함유되어 있다.
  • 미네랄(칼륨, 마그네슘, 구리, 망간)
  • 비타민(B6, C)
  • 탄수화물 
  • 단백질

바나나는 수분 함량이 높고, 지방 함량이 낮다는 것도 꼭 기억하자.

이 글도 읽어보자 : 수면에 도움이 되는 바나나와 계피

2. 바나나는 혈당 수치를 조절한다

바나나는 혈당 수치를 조절한다

바나나에는 펙틴이라는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다. 펙틴은 수용성 섬유질로 식사 후의 혈당을 조절하는데 도움 되는 성분이다. 

입맛을 조절해주고, 배가 고파지는 속도도 늦워준다. 

약간 덜 익은 바나나를 (그렇다고 완전히 녹색일 때 말고) 먹으면 혈당 지수를 더 잘 조절할 수 있다. 

다른 달콤한 과일과 다르게 혈당이 치솟는 현상을 막는데 도움 된다.

하지만 당뇨병이 있다면 익은 바나나를 먹지 말아야 한다. 

3. 하루에 바나나 한 개씩 먹으면 소화 능력이 향상된다

중간 크기의 바나나에는 두 종류의 섬유질이 함유되어 있다 : 펙틴과 녹말이다. 

이 두 가지 성분은 소화 능력을 향상한다.

녹말은 소화관에서 빠져나와 대장으로 움직이는데 이때 건강한 장내 박테리아를 위한 음식이 된다.

건강한 장내 미생물은 건강과 동의어이다. 영양분을 더 잘 흡수할 수 있게 되고 변비를 예방할 수 있게 된다.

또 펙틴은 결장 건강을 보호하고 보살피는데 도움 된다. 

4. 바나나는 심장에도 좋다

바나나는 심장에도 좋다

칼륨은 심장 건강에 있어 꼭 필요한 미네랄이다. 특히 혈압을 조절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바나나를 하루에 한 개씩 먹는 게 습관이 되면 필요한 칼륨을 얻을 수 있다. 칼륨은 심혈관 건강에 있어 정말 중요한 필수 미네랄이다. 

기억해둘 만한 가치가 분명 있다! 

5. 다이어트를 하고 싶다면 아침에 바나나를 먹자

바나나는 다이어트를 할 때도 도움 되는 과일이다. 

그 이유는:

  • 무엇보다 바나나는 열량이 낮다. 
  • 포만감을 주고 영양분이 풍부하다. 아침 식사를 할 때 다른 단백질, 견과류, 커피나 차 한잔과 함께 바나나를 먹으면 배가 부를 것이다. 또 필요한 만큼의 에너지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 섬유질도 풍부하다: 소화 건강에 좋고, 변비를 예방해준다.

또 흥미로운 사실이 있다. 다이어트를 할 때는 녹색 바나나를 먹는 경우가 많다.

10일간 이 바나나를 먹어보자. 그리고 어떤 변화가 나타나는지 경험해보자.

6. 평소에 운동한다면, 가방에 바나나를 챙겨가자

평소에 운동한다면, 가방에 바나나를 챙겨가자

바나나는 운동선수들에게도 좋은 과일이다. 왜일까? 바나나에 함유된 미네랄과 탄수화물이 음식을 더 쉽게 소화할 수 있게 해주기 때문이다. 

또 흥미로운 점은 규칙적으로 바나나를 먹으면 운동을 할 때 근육 경련이 감소한다는 점이다. 

운동선수가 아닌데도 밤마다 근육 경련이 있다면 저녁 식사를 할 때 바나나(너무 많이 익지 않은 것)를 챙겨 먹자. 이후 근육 경련이 생기는 것을 예방할 수 있을 것이다. 

바나나는 운동 전, 후 필요한 영양분도 제공해준다. 특히 저항 운동을 하고 있다면 더 좋을 것이다.

이제 헬스장에 운동하러 갈 때는 꼭 바나나는 챙겨가자! 

이 글도 읽어보자 : 체중 감량을 위해 권장되는 운동

바나나를 잘 소화하지 못하는 사람들도 가끔 있다.

그래서 하루에 바나나 한 개가 좀 많다고 생각된다면, 일주일에 세 번만, 아침 식사를 할 때 먹도록 하자.

건강이 훨씬 좋아질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