콜레스테롤 수치를 줄이는 자연 요법 6가지

3월 29, 2019
건강한 식단과 운동, 스트레스 조절과 더불어 식물을 활용한 자연 요법 몇 가지를 더하면 콜레스테롤 수치를 줄이는 데 큰 도움이 된다.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다면 가볍게 여길 문제가 아니며, 필요한 조치를 취해야 한다. 콜레스테롤 수치가 잡혀야 심장 건강을 지킬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런데 자연 요법으로도 나름 해결책을 찾을 수 있다. 이번 글에서는 높은 콜레스테롤 수치를 줄여주는 데 매우 효과가 좋은 식물을 활용한 자연 요법 6가지를 소개한다.

물론 건강한 식단과 운동, 좋은 습관과 긍정적인 감정 등 다른 요인도 간과해서는 안 된다.

콜레스테롤 수치를 줄이는 자연 요법

콜레스테롤 수치를 줄이는 자연 요법 6가지 동맥

일부 약초는 자연적인 방식으로 콜레스테롤을 줄여주면서 부작용도 일으키지 않는다. 그러나 약초 사용과 동시에 동물성 식품 섭취를 조절하고 채소 섭취를 늘려야 한다.

특히 트랜스 지방 섭취를 줄이는 게 가장 중요하다트랜스 지방은 마가린, 소스, 크림, 아이스크림, 튀긴 음식 등 각종 가공식품에 많이 들어 있다.

마지막으로, 신경계의 영향 역시 매우 중요하다는 점을 알아야 한다. 가령 스트레스는 간 기능에 부정적인 영향을 주며, 그 결과 콜레스테롤 수치를 높이는 원인이 된다.

1. 콜레스테롤 수치를 줄이는 녹차

고대부터 마셔 온 녹차는 약용 효과를 보기 위해 다양한 문화권에서 마시는 음료이다. 강력한 항산화 효과를 지녀 노화 방지에 훌륭한 음료이자, 카테킨을 함유하여 나쁜 콜레스테롤(LDL) 수치를 줄여준다.

하루 한두 잔 마시기를 권한다. 그러나 식사 중이 아닐 때 마시기를 권하는데, 녹차가 음식에 들어 있는 철 흡수를 어렵게 하기 때문이다. 또한, 홍차보다는 적지만 카페인이 들어 있다는 점도 알아야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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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아티초크 잎

콜레스테롤에-좋은-음식

아티초크는 간 건강에 무척 좋은 채소이다. 따라서 맛이 강하고 쓰기는 해도, 아티초크 잎을 이용한 차 역시 높은 콜레스테롤을 조절하는 데 매우 효과적이다.

아티초크 잎 차는 또한, 위장 기능을 개선하고 체내 독소를 정화한다. 이렇듯, 아티초크로 만성 질환을 예방하고 건강을 개선할 수 있다.

3. 생강

건강한 식단이라면 이점이 가득한 생강이 빠질 수 없다. 콜레스테롤 수치를 줄여주는 것 외에도 소화를 돕고, 액체가 고이는 것을 막아 체중 감량에 도움을 준다.

생 생강이나 생강가루로 차를 만들어 마시거나 각종 음식에 넣어 먹어도 좋다. 생강을 넣으면 어떤 요리든 풍미가 더해지고 촉촉해질 것이다. 간식처럼 먹을 수 있게 말린 생강이나 절인 생강도 찾아볼 수 있다.

4. 서양 민들레

서양 민들레는 항산화 작용이 탁월해 간과 신장 기능에 좋은 약초이다. 그래서 몸을 해독하고 각종 질병을 예방하는 좋은 방법이다.

서양 민들레에 들어 있는 이노시톨이라는 성분은 콜레스테롤을 줄일 뿐만 아니라, 동맥 질환을 예방한다. 차로 마시거나 생으로 먹어도 되며, 샐러드에 넣어 먹어도 좋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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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콜레스테롤 수치를 줄이는 사프란

콜레스테롤 조절

사프란은 잘 알려지지는 않았지만, 콜레스테롤 수치를 줄이는 데 매우 효과가 좋은 식물이다. 음식을 노란색으로 물들이는 색소로 유명한 사프란으로 차를 만들어 마시면 콜레스테롤을 낮추는 효과도 있다.

이렇듯 콜레스테롤을 낮추는 효과가 있는 성분은 바로 크로세틴이라는 색소이다. 매일 섭취하면 모세혈관에 영양을 공급하여 아테롬성 동맥 경화증을 예방한다. 그 결과 심장 건강도 지킬 수 있다.

6. 엉겅퀴

마지막으로 엉겅퀴가 있다. 엉겅퀴는 간에 가장 좋은 약초 중 하나로 간 기능을 개선하고, 간 경변증이나 간염, 지방간 등이 있을 시 재생을 돕기도 한다.

엉겅퀴를 차로 만들어 마시거나 영양제로 먹으면 혈중 지방 수치를 조절하고 염증을 줄일 수 있다. 석 달씩 일 년에 한 두 번 섭취하면 피를 깨끗이 하고 각종 질병을 예방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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