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립샘암 예방에 도움이 되는 조언 5가지

전립샘암은 매년 수많은 사망자를 초래하는 질병으로, 발병률이 매우 높다. 따라서 예방을 위해 특정한 조언을 고려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전립샘암 예방에 도움이 되는 조언 5가지

마지막 업데이트: 15 9월, 2021

전립샘암은 오늘날 가장 흔히 발생하는 암 중 하나이므로, 미리 예방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는 수많은 요인에 따라 발병하는 심각한 질환으로, 대개 65세 이상의 남성에게 영향을 미친다. 그렇다면 전립샘암 예방에 도움이 되는 방법이 따로 있을까? 지금부터 함께 알아보자.

전문가들은 전립샘암의 정확한 원인을 파악하지 못했지만, 발병을 촉진하는 행동과 습관이 있다는 사실은 잘 알려져 있다. 물론 병을 항상 예방할 수 있는 것은 아니지만, 발병 위험을 최소화할 방법이 있다. 이 글에서 전립샘암 예방에 도움이 되는 조언 5가지를 설명한다.

전립샘암이란?

전립샘은 남성 생식계의 일부 기관이므로, 여성에게는 존재하지 않는다. 미국 질병통제예방센터에서 설명한 바에 따르면, 전립샘은 호두만 한 크기이며 직장 바로 앞에 있는 방광 밑에 있다.

요도의 일부를 감싸고 있는 전립샘의 주요 기능은 정장 생성이다. 정장은 정액의 일부를 형성하며, 고환에서 나와 사정 중 배출되는 정자를 운반하는 데 도움이 된다.

전립샘암은 흔한 유형의 종양이다. 실제로 스페인 암연맹에서 표현한 바에 따르면, 남성에게 두 번째로 많이 발생하는 암이다. 스페인에서는 2018년에 약 31,000건의 새로운 사례가 발견되었으며, 약 6,000명의 남성이 전립샘암으로 사망했다.

전립샘암은 다른 암과 마찬가지로 변형된 세포로 구성되어 있다. 따라서 걷잡을 수 없을 만큼 증식하고 주변 조직을 침범하여 손상을 유발한다. 또한 전이가 발생할 수도 있다.

한편 전립샘암과 양성 전립샘 비대증의 차이점을 알아둘 필요가 있다. 양성 전립샘 비대증은 나이와 관련된 흔한 건강상 문제로, 전립샘의 크기가 증가하지만 세포에는 암 유발 특성이 없다.

전립샘암 예방에 도움이 되는 조언 5가지

전립선은 남성 신체 기관으로, 방광 아래에 있으며 요도의 일부를 감싸고 있다.

위험 요인

전문가들은 전립샘암이 발생하는 정확한 원인을 파악하지 못했지만, 위험을 높이는 일련의 요인을 확인했다. 전립샘암재단의 전문가에 따르면, 가장 관련성이 높은 요인은 바로 나이다.

전립샘암은 대부분 65~69세 이후에 발견되며, 나이가 들수록 발병률이 현저하게 높아진다. 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젊은 사람에게 전립샘암이 생기지 않는다는 뜻은 아니다.

한편 가족력도 가장 중요한 위험 요인 중 하나다. 실제로 가족력이 있으면 대개 60세 이전의 이른 나이에 암이 발생한다.

인종도 빠질 수 없는 결정적인 요인이다. 아프리카계 미국인 남성은 전립샘암 발병률이 훨씬 높다. 안타깝게도 이로 인한 사망 위험도 더 크다.

연구진들은 연구를 통해 거주지가 전립샘암 발병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의견을 제시했다. 예를 들면 미국과 같이 위험성이 높은 특정 국가가 있다. 이는 그 지역의 특성과 습관뿐 아니라, 햇빛 노출이나 식습관과도 관련이 있는 것으로 보인다.

전립샘암을 예방하고 위험성을 줄이는 조언

앞서 언급했듯이, 전립샘암의 발병 위험을 높이는 수많은 요인 중에는 우리가 손 쓸 수 없는 부분이 있다. 자신의 나이, 인종 또는 유전적 요인을 바꿀 수 있는 남성은 그 어디에도 없으니 말이다. 따라서 전립샘암을 예방할 수 있는 확실한 방법은 존재하지 않는다.

하지만 여러 연구 결과를 통해 발병 위험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는 조치가 발견되었다. 지금부터 어떤 방법이 있는지 하나씩 살펴보자.

1. 전립샘암 예방에 필요한 식단 관리

메이오클리닉의 전문가에 따르면, 식단은 전립샘암 예방에 고려해야 할 측면 중 하나다. 특히 지방 함량이 낮은 식단이 위험을 줄일 수 있는 것으로 보인다.

<Redacción Médica> 웹사이트에 게재된 글에 따르면, 유제품도 전립샘암과 관련이 있다. 하루에 치즈, 우유, 요거트 등과 같은 유제품을 많이 섭취하는 남성은 전립샘암 발병 위험이 더 크다.

2. 건강한 체중 유지

체중은 전립샘암 발병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보이는 또 다른 측면이다. 체질량 지수가 30 이상인 과체중이나 비만은 암 발병 위험을 높일 수 있다.

차례로 체중은 식습관이나 운동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따라서 비만의 경우, 의사들은 식습관을 관리하고 앉아서 생활하는 습관을 피하여 체중을 감량해야 한다고 권장한다.

3. 전립샘암 예방에 유용한 운동

<ICUA Advanced Urology> 웹 사이트에 게재된 여러 연구에서는 규칙적인 운동이 전립샘암을 예방하는 방법의 하나라고 설명한다. 그뿐만 아니라, 운동을 하면 혈압과 콜레스테롤 수치를 개선하는 것과 같은 여러 이점을 누릴 수도 있다.

앞서 언급했듯이, 운동은 체중 감량의 기본적인 측면 중 하나다. 전문가들이 일주일에 3회 이상 적당한 강도로 운동을 할 것을 권장하는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다. 물론 신체 활동은 개개인의 신체 조건에 맞게 조절해야 한다.

4. 전립샘암 예방에 도움이 되는 성관계

전립샘암을 줄이는 또 다른 방법은 바로 성관계다. 전립샘은 남성 생식관의 일부로, 정액의 일부를 생성하는 역할을 한다.

따라서 잦은 성관계는 전립샘을 자극하는 데 도움이 된다. 내부에 축적되는 물질을 줄여 암 병변을 예방하는 역할을 할 수 있지만, 항상 안전하고 건강한 성관계를 추구하는 것이 중요하다.

5. 의약품과 약물 멀리하기

약물과 의약품은 신체에 해로운 영향을 미치는 경향이 있는 화학 물질이다. 대부분 체내에 축적되면서 조직에 반응을 일으켜 시간이 지나면서 손상을 유발할 수 있다.

전립샘암 예방에 도움이 되는 조언 5가지

일부 연구 결과에 따르면, 우유와 유제품은 전립샘암과 관련이 있다. 하지만 유제품 섭취에는 그 위험보다 훨씬 큰 이점이 있다.

의사와의 상담이 필요할 때

현재 전립샘암은 전 세계의 대부분 국가에서 매우 흔한 질병이다. 의료진은 늦지 않게 문제를 진단하고자 선별 검사를 진행한다. 따라서 모든 남성이 정기적으로 의사의 진찰을 받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특히 전립샘암 가족력이 있다면 그 중요성은 훨씬 더 크다.

또한 배뇨 시 불편함, 소변 줄기가 끊기는 증상, 출혈과 같은 증상이 나타난다면 병원을 방문해야 한다. 또한 60세 이상이라면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전립샘암은 매우 흔한 질병이라는 점을 잊지 말자

전립샘암은 남성에서 두 번째로 흔한 유형의 암이다. 예방할 수 있는 확실한 방법이 없는 것은 사실이지만, 위험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는 간단한 조치가 많다.

가장 중요한 점은 건강한 삶을 위해 노력하는 것이다. 식단, 운동, 체중은 관리해야 할 필수적인 측면이다. 또한 위험 요인이 있다면 자주 의사의 검진을 받아야 한다.

이 글은 어떤가요?
식단이 남성의 생식력에 미치는 영향
건강을 위한 발걸음읽어보세요 건강을 위한 발걸음
식단이 남성의 생식력에 미치는 영향

생식력은 식이 요법 및 생활 방식과 직접 관련이 있다. 톡신, 알코올 섭취 및 부적절한 식단은 모두 남성의 정자의 질에 영향을 미치고 따라서 생식 성공률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식단이 남성의 생식력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