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안 조절을 위한 5가지 운동

2월 3, 2018
불안 장애를 겪고 있는가? 불안 조절에 도움이 될 수 있는 효과적인 운동에 대해 알아보자!

불안은 걱정, 괴로움, 두려움 등이 오는 정서적 상태이다. 불안 장애를 겪는 사람들은 자신이 통제할 수 없다거나 위험을 느끼는 상황 속에서 절망감을 느낀다.

불안을 조절하는 것은 이를 겪고 있는 사람에게 결코 쉬운 일이 아니다.

통제 불능 상태가 6개월 이상 지속될 경우에는 더 이상 정상이 아니다. 다른 질병과 마찬가지로 치료가 필요하며 전문가의 도움을 구해야 한다.

불안을 조절하는 것은 인생을 제대로 즐기기 위해 필요하다. 불안에 관해 좀 더 알아보고 불안을 잘 조절할 수 있는 운동을 소개한다.

불안의 증상

불안의 증상

불안을 파악하는 것은 꽤나 쉽다. 대부분의 경우 자동적으로 발견하게 되지만, 의심이 갈 경우를 대비해 몇 가지 흔한 증상을 소개한다. 

  • 가슴 통증 및 심계항진증
  • 어지러움 및 멀미
  • 메스꺼움 및 위장 질환
  • 과도한 발한, 홍조, 오한
  • 질식의 느낌이나 떨림
  • 아린감 혹은 무감각함
  • 통제력 상실감 혹은 미쳐가는 듯한 느낌
  • 두려움 (일반적인 두려움, 그리고 인지된 위험에 대한 두려움)

불안은 조절하기 힘은 정서적 상태이다. 하지만 주기적으로 나타나지 않을 때도 치료될 수 있다.

1. 심호흡

활동이나 책임이 없는 시간을 위해 하루 중 일부를 떼어 놓는다.

이 시간 동안에는 아무것도 우리를 방해하지 않도록 하며, 끝내기 위해 서두르지 않을 것이라고 다짐한다. 편안해지기 위해 시간적인 여유를 갖는 것이 중요하다.

  • 가능한 한 편한 상태로 있는다. 앉거나 누울 수 있다.
  • 가장 좋아하는 자세를 찾은 다음, 눈을 감고 모든 집중력을 호흡에 쏟는다.
  • 공기가 천천히 나가고 들어오는 것에 집중한다.
  • 시간이 지나면서 더 천천히 호흡한다. 공기가 폐의 아랫쪽까지 들어올 수 있도록 심호흡을 하고, 코를 통해 천천히 호흡을 한다.
  • 몇 초간 숨을 참았다가, 조금씩 내쉰다.
  • 이것을 몇 분간 반복한다.

이 운동은 지속적인 자기 통제에 도움이 되지만, 갑자기 불안 증세가 나타나는 것을 조절하는 데도 도움이 된다.

2. 걷기

걷기

걷기는 불안 조절을 위해 가장 쉬운 방법이다. 헬스장에 갈 필요도, 운동복을 살 필요도, 혹은 트레이너를 고용할 필요도 없다.

걷기는 너무나도 좋은 운동이라, 아침에 걸으면 하루 종일 그 영향이 남는다.

일상 생활에 걷기를 꼭 포함시키자. 언제든 불안이 영향을 미칠 때마다 산책을 나가라.

3. 달리기

불안을 더 쉽게 조절하기 위해 할 수 있는 또 다른 좋은 운동은 달리기이다. 게다가 이것은 체중 감량에도 도움이 된다. 열량을 소모하면서 세로토닌을 분비하게 된다.

세로토닌은 기분이 좋아지게 하고 정신 건강을 향상시키기 때문에 좋다. 이것을 삶의 일부로 만들면 수면의 질이 높아지고 휴식의 양도 늘어난다는 점을 발견하게 될 것이다.

4. 춤

춤

춤은 엔돌핀 생성에 도움이 된다. 이 호르몬은 불안 및 스트레스 조절에 도움이 되기 때문에 아주 좋다. 게다가 동시에 심장 건강까지 개선하게 된다.

오직 할 것은 음악을 틀고 조금씩 움직이기 시작하는 것 뿐이다. 더 편안하게 리듬을 타기 시작하면 시간이 얼마나 빨리 지나가는지 깨닫게 될 것이다.

춤을 많이 추지는 않더라도 이 방법을 아예 버리지는 말자.  불안에 대처하는 법에는 새로운 것을 배우는 것도 포함된다. 한번 시도해 보라!

5. 걱정을 잊는 법 배우기

이것은 정확히 운동은 아니지만 불안 조절에 있어서 아주 중요하다. 상황에 대처하는 법을 배워 불안이 우리의 인생을 덮치지 않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스트레스를 주는 문제의 대부분은 우리가 생각하는 것보다 나쁘지는 않다는 점을 꼭 기억하자. 마음은 아주 강력하며, 우리가 중요시한다는 이유만으로 불가능한 상황에 집중을 할 수 있다.

비현실적인 걱정에 대해 불안해 하는 것이 전혀 도움이 되지 않는다는 점을 받아들이자.

불안한 생각으로부터 벗어날 수 없다면, 좀 더 큰 일로 주의를 분산시키자. 특정한 활동을 하거나 다른 사람과 이야기를 나눌 수 있다.

불안 발작이 있을 때 따라야 할 기본적인 단계

불안 발작이 일어날 때는 무엇을 해야 할지나 어떻게 대응해야 할지 잘 모를 수 있다. 불안 발작이 발생하면 다음을 기억하자.

  • 불안 발작이 일어나는 이유를 파악한다.
  • 긴장을 완화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라. 여기에는 호흡이나 운동 등이 포함될 수 있다.

이것이 아주 어렵게 느껴질 수 있지만, 조금씩 통제력을 찾을 것이다. 시간이 가면서 좀 더 빨리 대처할 수 있게 된다.

이미지 제공: © wikiHow.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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