쇼핑 중독의 신호 4가지

12 10월, 2020
쇼핑에 중독되었다는 신호는 이 문제에서 점진적인 충동으로 나타난다. 하지만 초기 징후를 감지하고 신속하게 도움을 구할 방법이 있다.

오늘은 쇼핑 중독의 신호 4가지를 알아보자. 쇼핑 중독 여부를 깨닫는 일은 이 문제에 대해 충분히 알지 못한다면 어려운 과정이 될 수 있다. 일반적으로 중독되어 있을 때 환자는 자신의 행동으로 인해 일어난 일들을 가장 마지막으로 깨닫는 경우가 많다.

쇼핑 중독은 상품과 서비스를 강박적으로 사는 상태를 말한다. 그리고 가장 일반적인 구매는 많이 사용하지 않지만 광고에서는 “필수”라고 주장하는 일반적인 소비 제품이다.

일상적이고 논리적인 요구 사항에 따라 쇼핑하는 건 지극히 정상이다. 하지만 중독이 생기면 쇼핑 요구를 통제할 수 없게 된다. 또한, 원하는 것을 가질 수 없을 때 실망하게 되고 실제 구매에 대한 죄책감이 유발될 수 있다.

현대 소비자들은 불필요한 것을 소비하는 경향이 있다는 말이 있지만, 모든 사람이 이러한 행동의 발달에 취약한 건 아니다. 강박적인 성격을 가지고 있거나 자존감이 낮은 사람들은 쇼핑 중독에 취약할 가능성이 더 높다.

쇼핑 중독의 모습

물론 특정 프로파일과 일치하는 사람들이 다른 사람들보다 이 문제를 가질 가능성이 더 높지만, 누구나 쇼핑에 중독될 수 있다. 일반적으로 쇼핑 중독자는 일반적으로 인터넷에 쉽게 접속할 수 있는 젊은 여성이다.

선진국의 글로벌 추정치에 따르면, 여성이 남성보다 이 문제를 더 많이 겪는 경향이 있다. 또한 제품을 선택하는 데 많은 시간을 들이고 처음 본 물건을 사지 않는 경향은 남성들 사이에서 더 흔하다.

이 중독자의 나이는 대부분 만 20~65세이다. 반대로 노년층은 구매 습관을 줄이고 조금 더 검소하다.

인터넷은 쇼핑 중독 현상의 변화와 폭발적인 증가를 일으켰다. 제품, 제안, 프로모션 및 무료 배송으로 가득한 가상 상점에 쉽게 액세스 할 수 있음으로 충동은 더욱 커지게 되었다.

오프라인 상점과 전통 상점에도 쇼핑 중독자가 있지만, 온라인 쇼핑은 이 장애가 있는 사람들의 표준이다. 이는 또한 특정 장소에 정기적으로 가고 눈에 띄는 것에 대한 부끄러움을 피할 수 있는 특별한 익명성을 보장한다.

쇼핑 중독자는 어떤 모습일까?

인터넷은 익명성을 보장하므로 충동구매가 증가했다.

더 읽어보기: 행복에 대한 고찰: 행복은 유토피아가 아니다

쇼핑 중독의 신호 4가지

쇼핑 중독에 대해 경고할 수 있는 여러 가지 신호 및 행동이 있다. 그중 일부는 다음과 같다.

  • 통제할 수 없는 구매 욕구: 쇼핑 중독은 강박이다. 그래서 그 사람은 가능한 한 빨리 새로운 제품을 갖고 싶어 한다. 이로 인해 불안 증상이 나타나는데, 이때 중독인지 확인할 수 있다.
  • 통제력 상실: 모든 중독의 특징은 환자가 그것을 통제하기 어렵다는 점이다. 따라서 소비를 멈출 수 없거나 많은 품목을 사는 것을 멈출 수 없을 때 쇼핑에 중독되었다고 볼 수 있다.
  • 그 습관이 삶의 다른 측면을 침범함: 중독의 또 다른 징후는 그 사람의 삶의 여러 부분에 그것이 영향을 미친다는 사실이다. 한 가지 측면에만 영향을 미치는 게 아니라 가족, 직장, 사회생활에 영향을 미친다.
  • 쇼핑을 할 수 없을 때 드는 좌절감: 원하는 것을 살 수 없어 긴장하고 불안해하고 짜증이 난다면 이는 쇼핑 중독의 명백한 징후라고 볼 수 있다. 원하는 것을 얻지 못하는 상황에 대해 조금 걱정하는 건 정상이다. 하지만 너무 걱정한다면 병적일 수 있다.

더 읽어보기: 음란물 중독의 원인과 결과

쇼핑 중독의 치료

이는 중독의 하나이므로 치료에는 심리적 접근이 필요하다. 특히 매우 강한 불안 또는 우울증 징후가 있는 경우 정신과 의사는 약물 사용을 권할 수 있다.

심리 치료는 이완 및 행동 수정 테크닉을 선호한다. 그것의 목표는 충동에 대한 통제력을 높이고 강박 구매를 유발할 수 있는 상황을 피하는 것이다.

때로는 인지 요법을 통해 환자와 의사가 중독의 원인을 발견하기도 한다. 이를 위해서는 영향을 받은 사람이 자신의 장애를 인식하고 쇼핑할 때마다 소비하는 것과 경험하는 감정을 기록하는 법을 배워야 한다.

행동 수정 측면에서 치료를 지원하기 위해 제삼자의 참여도 중요하다. 쇼핑 중독자들은 자신의 돈을 관리하고 또 어떤 품목이 필요하고 불필요한지에 대해 조언해줄 수 있는 소비 교사를 고용할 수 있다.

쇼핑 중독 치료

쇼핑 중독은 게임이 아니다. 이는 심각한 건강 및 사회적 결과를 초래할 수 있다.

쇼핑 중독은 장난이 아니다

농담처럼 보일지 모르지만(요즘에는 대부분 사람이 필수가 아닌 품목에 돈을 쓰고 있다), 쇼핑 중독이 심리 장애라는 사실을 이해해야 한다. 따라서 이를 위해서는 관심과 치료가 필요하다.

  • PELLICER, MC. “Adicción a las compras.” Isis tradicional Psicologia Humanista (2006): 81-101.
  • Echeburrúa, E., and P. Corral. “El reto de las nuevas adicciones: objetivos terapéuticos y vías de intervención.” Psicología conductual 13.5 (2005).
  • Doğan Keskin, A., and S. Günüç. “Testing models regarding online shopping addiction.” Addicta: The Turkish Journal on Addictions 4 (2017): 221-242.
  • Uzarska, A., S. K. Czerwiński, and P. A. Atroszko. “Shopping Addiction Is.” (2019).
  • Kirezli, Özge, and Fatma Müge Arslan. “Analyzing Motivational Determinants of Shopping Addiction Tendency.” Ege Akademik Bakis 19.1 (2019): 61-7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