튼튼하고 건강한 머리카락을 위한 12가지 팁

8월 10, 2018
튼튼하고 건강한 머리카락을 갖기 위해서는 안팎으로 영양을 공급하는 것에 더해, 머리카락을 약화시키고 윤기를 없앨 수 있는 헤어 케어 제품의 화학 물질에 주의해야 한다.

연예인들은 튼튼하고 건강한 머리카락을 가지고 있는 것처럼 보인다. 그래서 아름다움이 더더욱 돋보일 때가 있다. 단순한 포토샵이나 카메라 기술 이상이다. 사실 카메라와 상관없이 연예인들의 피부, 머리카락, 몸매가 부러울 수 있다. 이 글에서는 광고에서처럼 튼튼하고 건강한 머리카락을 얻기 위해 무엇을 해야 하는지 알아보자.

튼튼하고 건강한 머리카락을 위한 팁

머리카락 한 가닥을 바늘에 실을 끼우는 것처럼 끼울 수 있는가? 하루 중 어느 때나 윤기 있고, 부드러우며 자연스러운 머리카락을 갖고 있는가?

이런 모발은 영화배우들만 가질 수 있는 것이라고 생각할 수도 있지만, 패션쇼나 잡지에서 보는 것과 같은 튼튼하고 건강한 머리카락을 얻기 위한 많은 방법들이 있다.

1. 손상된 머리카락 끝을 잘라주기

머리는 자라면서 약해지고, 특히 가장 오래된 부분인 머리카락 끝이 그렇다. 이 끝을 조금씩 잘라내고(3cm 이하), 머리카락이 자라는 속도에 따라 이를 반복하자.  지저분한 머리카락 끝을 다듬으면 머리카락을 건강해 보이게 할 수 있다. 갈라진 머리카락 끝보다 더 보기 흉한 것도 없다!

추천하는 글: 갈라지는 머리끝을 방지하는 9가지 비법

2. 매일 머리 빗기

튼튼하고 건강한 머리카락을 위한 12가지 팁

부드러운 빗을 구매한 후, 갈라짐을 방지하기 위해 머리카락이 젖었을 때 머리를 빗자. 아주 긴 머리를 갖고 있다면 자기 전에 빗을 수도 있다. 이것은 두피의 혈액순환을 촉진해 모낭에서 더 건강한 머리카락이 자라날 수 있도록 해준다.

3. 자신의 모발 유형에 대해서 알기

모발 유형을 잘 알고 있으면 적절한 헤어 제품을 선택할 수 있게 된다. 모발에 대한 꼼꼼한 판단에는 다음 세 가지가 포함된다.

  • 밀도: 두꺼운지, 중간인지, 혹은 얇은지
  • 질감: 뻣뻣한지, 부드러운지
  • 강도: 다공성인지, 유연한지 혹은 촉촉한지

4. 찬물로 헹구기

그렇다, 겨울에도 찬물로 헹궈야 한다! 피부층이 닫히도록 머리를 감을 때 마지막 헹굼은 항상 찬물로 해야 한다. 그러면 머리카락이 더 윤기 있고 매끄러울 것이다. 머리카락을 더 빨리 자라게 하는 효과도 있다.

반면 뜨거운 물은 두피의 피지 생성을 늘리고 머리카락이 갈라지게 만든다. 머리를 말릴 때 끝이 더 많이 갈라지게 될 것이다.

5. 고품질 제품을 사용하기

튼튼하고 건강한 머리카락을 위한 12가지 팁

가장 잘 알려진 브랜드가 항상 품질이 좋은 것은 아니지만, 각자의 머리카락 유형에 맞으면서 효과가 좋은 제품을 선택해야 한다. 화학 물질이 함유되어 있지 않고 머리카락에 덜 해로운 유기농 헤어 케어 제품을 사용할 것을 권한다.

6. 헤어 드라이어와 고데기 남용하지 않기

이미 아름답고 매끄러운 머리카락을 갖고 있다고 하더라도, 일주일간 머리를 말리고 웨이브를 넣는 횟수를 줄이도록 해보자. 이런 제품들의 열에 노출되는 것은 머리카락을 건조하고 칙칙하며 생명력을 잃게 만들고, 머리카락이 더 잘 갈라지게 할 것이다.

특별한 모임을 가거나 머리가 젖지 않을 추운 날만 사용하는 것이 가장 좋다.

7. 두피 마사지 하기

이것은 샤워를 하거나 TV를 보면서도 할 수 있으며, 효능이 아주 많다! 두피 마사지의 효능에는 다음이 포함된다.

  • 머리카락 모낭으로의 혈액 흐름 증진
  • 스트레스 해소
  • 두피 건강 증진

에센셜 오일을 이용해 일주일에 여러 번 두피 마사지를 해 보자. 아마 거의 즉시 효과를 느끼게 될 것이다.

8. 화학 제품 남용하지 않기

튼튼하고 건강한 머리카락을 위한 12가지 팁

헤어 드라이어나 고데기의 열이 머리카락 건강에 좋지 않은 것처럼, 특정한 화학 제품도 손상을 유발할 수 있다. 이 경우 염색이나 매직스트레이트 시술도 포함된다(고품질이라고 해도 마찬가지이다). 게다가 머리카락은 자연 머리색일 때 더 아름답다. 머리색을 바꾸지 말자!

9. 햇빛과 수영장 피하기

여름과 휴가철이 되면 머리카락의 윤기가 덜해지고 더 약한 느낌이 들 것이다. 이것은 햇빛, 수영장의 염소, 바닷물의 소금 등에 노출되기 때문이다. 이런 해로운 요소들에 대한 보호막 역할을 하는 수영 모자, 모자, 보호 제품을 사용하기를 권한다.

10. 너무 자주 머리 감지 않기

두피와 머리카락은 완전히 마르는 데 몇 시간이 걸린다. 게다가 머리를 더 많이 감을수록, 자연적인 지방이 줄어들면서 더 칙칙해 보일 것이다.

머리를 얼마나 자주 감아야 하는지는 머리카락 유형 및 연중 시기에 따라 다를 것이다. 여름이라도 매일 감지는 말자.

11. 건강한 식생활 유지하기

튼튼하고 건강한 머리카락을 위한 12가지 팁

외부로부터 머리카락을 돌보는 것에 더해 안쪽에서도 영양을 공급해야 한다. 균형 잡힌 식생활을 하고, 신선한 과일과 채소가 풍부한 식사를 하는 것이 중요하다. 견과류, 콩류, 물을 많이 섭취하는 것도 잊지 말자.

12. 올림머리 하지 않기

포니테일과 땋은 머리는 머리카락 가닥을 끊어지게 할 수 있다. 특히 너무 꽉 묶었을 때 그렇다. 심한 경우 탈모가 생길 수도 있다.

인기 있는 포니테일은 머리카락 건강에 나쁘다. 머리를 느슨하게 묶고, 운동을 하거나 아주 더운날 등 특정한 상황에서만 올림 머리를 하라.

당신이 좋아할 만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