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을 위해 아보카도를 먹어야 하는 9가지 이유

27 2월, 2019

우리 몸의 건강을 위해 아보카도를 더욱 적극적으로 먹어야 한다. 아보카도는 맛이 좋고 식감도 좋을 뿐 아니라 콜레스테롤 수치가 극도로 낮은 지방산이 풍부하다.

아보카도는 아주 소중한 과일이다. 아보카도가 음식에 들어가면 좋은 식감을 더할 뿐 아니라 입안에 아보카도의 맛이 퍼진다. 

아보카도는 생각보다 칼로리 함량도 그렇게 높진 않다. 아보카도의 지방 성분은 식물성스테롤의 원천이 된다.

지금부터 건강을 위해 아보카도를 먹어야 하는 이유를 하나씩 살펴보자.

건강을 위해 아보카도를 먹어야 하는 9가지 이유

1. 소화 기능 개선

건강을 위해 아보카도를 먹어야 하는 9가지 이유

아보카도의 수용성, 지방성 섬유질은 소화 기관의 기능을 개선한다.

이 두 종류의 섬유질은 소화에 중요하다. 몸이 노폐물을 배출하게 하고, 설사나 변비 등의 문제를 예방한다.

적당한 양의 아보카도를 먹으면 소화가 더 잘 된다.

뿐만 아니라 위산을 촉진해 영양분이 더 빨리 그리고 효과적으로 몸에 흡수된다.

2. 구강 건강 지원

아보카도를 먹으면 소화 불량과 위 관련 문제로 인한 구취를 예방하는 데에 도움이 된다.

좋지 않은 식단 때문에 구취가 느껴진다면 매일 아보카도 반쪽을 먹어보자. 구취가 머지않아 사라질 것이다.

아보카도의 플라보노이드, 항산화 물질, 항균 성분은 입안의 박테리아를 제거하는 데에 도움을 준다.

또한 구강암을 예방하는 음식으로도 유명하다.

3. 건강한 피부

아보카도에는 건강한 피부를 위한 성분이 가득 들어있다.

아보카도가 건조한 피부를 촉촉하게 채워주며 자극을 가라앉혀주기 때문에 화장품의 기초가 과일이 되는 경우가 많다.

아보카도를 먹으면 다량이 비타민, 베타카로틴, 라이코펜을 섭취할 수 있다. 무엇보다도 화장품에 비싼 돈을 들일 필요 없다는 사실!

뷰티 루틴에 뭔가를 살짝 첨가하고 싶다면 마스크 팩을 가끔 해주는 것도 좋지만, 아보카도를 꾸준히 먹는다면 마스크 팩이 필요 없다.

건강을 위해 아보카도를 먹어야 하는 9가지 이유

4. 건강한 눈

아보카도의 카로테노이드 성분은 백내장 등 노화와 관련된 안구 질환을 예방한다.

대부분의 경우 이 질환들은 눈 세포 조직에 쌓인 활성 산소로 인해 생긴다.

아보카도에 함유된 카로테노이드의 항산화 물질 작용이 활성 산소의 효과를 중화시킨다. 눈 건강을 위해 아보카도를 꾸준히 섭취하자.

5. 강한 심장

건강을 위해 아보카도를 먹어야 하는 9가지 이유

아보카도의 베타-시토스테롤이라는 복합물은 콜레스테롤을 낮은 수치로 유지한다. 아보카도를 먹으면 부정맥이나 동맥경화 등의 심장 질환을 예방할 수 있다는 뜻이다.

아보카도에는 칼륨이 풍부해 정맥과 동맥의 수축을 완화하는 역할을 한다.

이 외에도 아래와 같은 질환을 예방 및 조절할 수 있다고 한다.

  • 고혈압
  • 혈전
  • 심장 마비
  • 심혈관계 질환

6. 비타민 K 결핍 개선

비타민 K 결핍이 흔한 질환은 아니나, 신생아에게 다소 발생하는 경향이 있다.

비타민 K가 부족하면 혈전이 생겨 임신이나 빈혈일 때 위험해진다.

비타민 K를 채워주고 싶다면 아보카도를 먹는 게 좋은 생각이다. 우리 몸이 필요로 하는 비타민 K 함량의 40%를 아보카도로 섭취할 수 있다.

7. 관절염에 대한 효과

아보카도 안의 소염 성분은 발군의 능력을 보인다.

피토케미컬(식물화학물질), 플라보노이드, 카르테노이드, 식물스테롤, 오메가3 지방산이 풍부하게 포함되어 있기 때문이다.

관절과 근육의 염증과 통증을 완화하고 싶다면 매일의 식단에 아보카도 반쪽을 추가하자.

8. 건강한 뼈

아보카도의 카로테노이드는 연골 마모를 늦추는 것과 밀접한 연관이 있다.

아보카도를 먹으면 퇴행성 관절염의 발병 가능성을 줄일 수 있다.

동시에 고함량의 무기질(아연, 인, 칼슘, 구리, 셀레늄)이 뼈를 탄탄하게 만들어주고 퇴행성 관절염 악화의 위험을 줄인다.

9. 영양분의 흡수 개선

건강을 위해 아보카도를 먹어야 하는 9가지 이유

과일과 채소의 영양분은 아보카도 슬라이스와 함께 섭취하면 더욱 잘 동화되고, 카로테노이드와 항산화 물질이 3~5배 정도 잘 흡수된다고 한다.

 

  • Fulgoni, V. L., Dreher, M., & Davenport, A. J. (2013). Avocado consumption is associated with better diet quality and nutrient intake, and lower metabolic syndrome risk in US adults: Results from the National Health and Nutrition Examination Survey (NHANES) 2001-2008. Nutrition Journal. https://doi.org/10.1186/1475-2891-1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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