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이어트할 때 흔히 저지르는 실수 7가지
건강한 음식으로 식사만 한다고 해서 다이어트가 되는 것은 아니다. 이 글에서는 다이어트할 때 흔히 저지르는 실수에 관해 이야기해보려고 한다.
팁을 메모해두었다가 다이어트할 때 꼭 적용해보자. 훨씬 더 효과적으로 체중 감량을 할 수 있을 것이다.
1. 자주 체중 재는 것
한 시간에 한 번씩 체중을 재는 것은 아무 소용이 없다. 힘만 빠질 뿐이다.
체중은 하루 동안에도 시간마다 다 다르다. 식단과 칼로리 등 여러 요인에 따라 달라지기 때문이다. 그러니 체중계에 너무 강박을 갖지 말자.
같은 체중계로, 매일 같은 시간에 체중을 재야한다. 또 옷을 벗고 재는 것이 좋다.
내가 원하는 만큼 살이 빠지지 않았을 때 생길 수 있는 불안을 좀 덜 느낄 수 있는 방법이기도 하다.
더 읽어보기: 염화마그네슘으로 불안을 다스리고 다이어트하기
2. 친구의 다이어트 방법이 나에겐 맞지 않을 수 있다
다이어트가 누구에게나 같은 효과가 나타날 것 같지만 사실은 그렇지 않다.
친구나 가족 중 누군가에게 효과가 좋았던 방법이 나에게는 아무런 효과가 나타나지 않을 수 있다. 각 개인은 다르게 반응한다는 것을 기억하자.
또 몇 끼를 먹느냐에 너무 집착하지 않아야 한다.
다이어트를 할 때 다섯 끼를 먹으라고 하는데, 그중 제일 중요한 세 끼가 아침, 점심, 저녁이다.
건강한 음식을 먹지 않으면 살을 뺄 수 없다.
3. 여러 가지 음식 먹기
채소와 과일이라고 해서 지겨워야 하는 법은 없다. 어떻게 준비하느냐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매일 저녁으로 샐러드를 먹는다면 지겨워질 것이다. 여러 가지 음식을 먹으면 다이어트를 한다는 느낌이 덜 들 것이다.
다이어트를 할 때 이것이 중요한데, 더 즐기면서 하는 것이 다이어트를 하고자 하는 의지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다이어트를 한다고 해서 꼭 지겨워야 하는 것은 아니다. 재미있는 방법으로 다양하게 준비해보자.
더 읽어보기: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는 3가지 녹차
4. 운동에 강박을 가지지 말자
다이어트할 때 운동은 중요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너무 강박을 가지진 말자.
운동하는 것과 섭취 칼로리에 균형을 맞추는 것이 중요하다.
5. 다이어트할 때 라도 예외를 만들지 말자
먹지 말아야 하는 음식이 생각날 때가 있다. 이런 것이 반복되면 다이어트를 할 수 없다.
디저트를 나눠 먹거나 오후에 일하다가 빵을 먹는 것은 괜찮을 수 있지만, 어느 때보다 의지를 다져야 한다는 것을 기억하자.
다이어트를 열심히 할 때의 결심을 깨지 않는 것이 제일 좋다.
그러면 다른 음식을 먹고 싶은 유혹을 뿌리칠 수 있다. 미리 예방하는 것이 좋다.
6. 중요한 것 중 하나, 물 마시는 것
물을 많이 마시는 것은 중요하다. 칼로리가 낮은 음식을 먹는 다이어트를 할 때는 특히 더 그렇다.
하루에 음료 2리터를 마시는 것이 제일 좋다. 물이나 칼로리가 낮은 음료나 채소 육수를 마셔도 된다.
하지만 하루에 4리터 이상은 마시지 말아야 한다. 너무 많이 마시면 미네랄이 소변으로 배출되어 신장이 더 많이 작동해야 하는 상황이 된다.
7. 전문가에게 상담하고 믿음 갖기
소모하는 칼로리 양보다 더 적은 칼로리를 섭취하는 것이 제일 효과적인 방법이다. 소모하는 칼로리가 더 많으면 당연히 체중이 감량된다.
하지만 체액저류나 생리 같은 것은 이 비율에 영향을 미치는 다른 요인들이다.
그냥 단기적으로 나타나는 것들이긴 하지만 다이어트 결과에 영향을 준다.
인용된 모든 출처는 우리 팀에 의해 집요하게 검토되어 질의의 질, 신뢰성, 시대에 맞음 및 타당성을 보장하기 위해 처리되었습니다. 이 문서의 참고 문헌은 신뢰성이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으로 정확합니다.
Leigh Gibson, E. (2006). Emotional influences on food choice: Sensory, physiological and psychological pathways. Physiology and Behavior. https://doi.org/10.1016/j.physbeh.2006.01.0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