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리를 잘못된 방법으로 감고 있다는 것을 말해주는 습관

근사한 옷을 입고, 가장 예쁜 신발을 신고 치장했지만 머리카락이 엉망이라면 결코 아름다워 보이지 않는다. 
머리를 잘못된 방법으로 감고 있다는 것을 말해주는 습관

마지막 업데이트: 11 11월, 2018

누구나 매일 머리를 감지만, 그냥 감는다고 다 되는 것이 아니다.

머리카락의 질은 당신의 외모에 본질적으로 큰 영향을 미친다. 머리카락은 우리 얼굴의 형태를 잡아주며 다른 사람들에게 바로 보여지는 부분이기도 하다. 

그래서 우리는 머리카락을 올바르게 관리하는 법을 배워 잘 관리해야 한다.

먼저, 머리를 감는 방법부터 배우는게 중요할 듯하다. 

누구나 아침에 일어나 가장 먼저 머리를 감는다. 제대로 감지 않으면 비싼 비타민, 팩을 해도 별 소용이 없을 것이다. 머리카락은 이미 돌이킬 수 없을만큼 손상 되었을 수 있기 때문이다.

비싼 제품을 사느라 돈만 날릴 뿐이다. 제일 좋은 거라 해도 머리카락만 약간 회복시켜주는 정도일 것이다. 그래서 오늘 이 글에서는 평소에 머리카락을 잘 관리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해보려고 한다.

머리를 잘못된 방법으로 감고 있다는 것을 말해주는 습관

샴푸를 매일 사용한다

머리를 잘못된 방법으로 감고 있다는 것을 말해주는 습관

머리를 감지 않고는 하루를 견디지 못하는 사람들이 있다. 이런 사람들은 머리가 지저분하고 기름져 보일까봐 두려워 한다. 그래서 매일 샴푸로 머리를 감는다.

하지만, 오랫동안 매일 이렇게 감는다면 머리카락은 점점 더 건조해질 뿐이다. 

너무 가끔 머리를 감는다.

이미 매일 샴푸를 사용하지 않아야 한다는 것을 알기 때문에, 사람들은 다른 방향으로 극단적으로 행동한다. 그래서 일주일에 한 번 정도만 머리를 감는다.

이렇게 하면 두피가 너무 더러워지고 완전히 씻어내지도 못하게 된다.

두피를 너무 세게 문지른다

우리 모두 우리 부모님들이 우리가 어렸을 때 두피를 아플정도로 얼마나 세게 긁었는지, 기억하고 있다. 때때로 그들은 잘못해서 손톱으로 상처를 내기까지 했다.

일반적으로 나이가 들면 우리도 같은 과정을 되풀이하게 된다. 만약 당신도 같은 경우였다면, 당신은 지금까지 살면서 머리를 제대로 감지 못했다는 뜻이다.

마리카락이 약하고 시간이 지날수록 더욱 더 빠지는 것을 알아볼 수 있을 것이다. 어떤 팩을 사용하든지, 탈모는 멈추지 않을 것이다.

샴푸를 너무 많이 사용한다

머리를 잘못된 방법으로 감고 있다는 것을 말해주는 습관

더 많이 쓰는 것이 좋은 것이 아니다. 필요 이상으로 사용한다면, 위생용품에 함유되어있는 화학물질은 두피에 해롭다.

너무 뜨거운 물을 사용한다

높은 온도가 피부와 혈액순환에 나쁜 것은 아니지만, 그 반대로 나쁠 수도 있다는 것이 사실이다. 이것은 뜨거운 물이 두피를 건조하게 하고 머리를 잡는 힘에 손상을 입힐 수 있기 때문이다.

올바른 방법으로 머리 감기

당신의 머리에 맞는 제품을 선택하기

올바른 방법으로 머리 감기

당신의 머리카락을 잘 아는 것은 중요하다. 건조한 머리카락은 지성 머리카락과는 다르기 때문에 다른 방법으로 관리해야 한다.

머리 꾸미기

오늘날 많은 사람들이 스프레이, 젤, 무스등을 사용한다. 이런 제품들을 사용한다면, 샤워를 하기 전에 머리를 빗어서 이 제품들을 제거해주는게 좋다.

이것은 머리를 더 효과적으로 감을 수 있도록 도와주며, 머리카락의 막을 더 적게 줄여준다.

따뜻한 물로 머리 적시기

올바른 방법으로 머리 감기

너무 뜨거운 온도는 머리카락을 건조하게 만든다. 그러므로 따뜻한 물로 감는게 가장 좋다. 하지만, 적당한 온도가 어떤 정도인지 잘 모르겠다면 찬물과 뜨거운 물을 번갈아가면서 사용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다.

사용하는 샴푸의 양을 잰다

그 양은 당연히 당신의 머리카락 길이에 따라 다를 수 있다.

  • 짧거나 중간 길이의 머리카락: 헤이즐넛 정도 크기의 양을 사용한다.
  • 긴 머리: 동전보다 더 많은 양을 쓰지 않는다.

손가락 끝을 사용해서 두피를 문지르기

샴푸를 비벼서 거품을 낸 다음, 손가락을 사용해서 샴푸를 두피에 부드럽게 문지른다. 손톱이 두피를 건드린다면, 손가락 끝만을 사용해서 문지른다. 

원을 그리면서 마사지한다. 그다음에는 제품을 헹궈내고 마사지를 다시 시작한다.

마지막 헹굴때는 찬물을 사용하기

이 단계는 혈액순환을 개선해주며, 영양분이 머리카락에 도달하고 두피의 상태를 개선하도록 하기 위해서 아주 중요하다.

이 방법을 사용하면, 다른 제품들을 사용할 필요가 없어질 것이다. 왜냐하면 우리의 몸이 머리카락에 비타민을 제공하고 영양분을 제공하는 역할을 해줄 것이기 때문이다. 

지금까지 머리카락을 잘못된 방법으로 감고 있었다면 이제 올바른 방법으로 감아보자.

그리고 어떤 변화가 있다면 공유해주시길.

이 글은 어떤가요?
머리카락을 더 빨리 자라게 하는 7가지 팁
건강을 위한 발걸음읽어보세요 건강을 위한 발걸음
머리카락을 더 빨리 자라게 하는 7가지 팁

윤기 나고 풍성한 머리카락을 원하는 데 머리카락이 잘 자라지 않으면 스트레스가 될 수도 있다. 머리카락을 더 빨리 자라게 하는 7가지 팁을 알아보자.  물론 모발 성장 과정은 개인에 따라 다르다. 유전, 호르몬, 습관에 따라 다를 수 있다.



  • C. Piérard-Franchimont and G. E. Piérard, “Alterations in hair follicle dynamics in women.,” Biomed Res. Int., vol. 2013, p. 957432, Jan. 2013
  • I. Herskovitz and A. Tosti, “Female pattern hair loss.,” Int. J. Endocrinol. Metab., vol. 11, no. 4, p. e9860, Oct. 2013.
  • Garrote,Antonieta and Bonet, Ramón, “Alteraciones del cabello y del cuero cabelludo. Cosmética capilar de tratamiento.,” Offarm., vol. 21, no. 3, p 11-122. Mar. 2008.
  • Divins, María José. (2014).  Cuidado del cabello. https://www.elsevier.es/es-revista-farmacia-profesional-3-articulo-cuidado-del-cabello-X02139324143963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