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원 진찰 시 도움이 될 만한 팁
건강 문제를 관리하려면 병원에 한 번쯤 가야 한다. 정기 검진이든 치료 목적의 진찰이든, 증상과 치료에 관해 이야기할 시간이 많지 않으므로 병원 진찰 시 몇 가지를 미리 준비해 가는 것이 좋다.
체계적인 준비를 통해 작은 정보까지 미리 알려주면 의사가 문제를 제대로 진단하고 치료제를 처방하는 데 도움이 된다. 이를 위해서는 증상을 기록하고 의사에게 설명해 주는 것이 좋다.
가정 방문 진료도 크게 다른 점은 없다. 실제로 <La Paz> 의학 학술지에 게재된 논문에 따르면, 가정 방문 진료를 하면 문제를 적절하고 긴밀하게 진찰할 수 있어, 의사와 환자가 서로를 충분히 공감할 수 있다.
지금부터 병원 진찰 시 도움이 될 만한 팁을 살펴보자.
병원에 가기 전에 준비해야 할 점
첫 진찰이든 정기 검진이든, 정해진 시간 안에 모든 부분을 살펴볼 수 있도록 계획을 세우는 것이 중요하다. 제대로 된 진찰을 위한 몇 가지 기본 지침은 다음과 같다.
1. 병원 진찰 시 도움이 되는 팁: 질문지를 꼼꼼하게 작성하자
일부 병원에 가면 첫 진찰 시 질문지를 작성해야 한다. 질문지를 작성하다가 확실하지 않거나 궁금한 점이 생기면 꼭 짚고 넘어가야 한다.
2. 병력을 알아 두자
의사는 환자가 제공하는 정보를 토대로 임상 기록을 작성한다. 질문지를 포함한 모든 자료는 병력을 확인하는 데 도움이 된다. 이러한 자료를 보면 질병, 알레르기, 수술, 약물치료 등에 관한 정보가 나와 있다.
만약 중간에 주치의가 바뀐다면 이전 의사의 이름을 기억해 두자. 또한 가능하다면 과거 건강 기록지의 복사본을 받아 두는 것이 좋다.
한편 정기 내원 환자라면 의사에게 마지막 검진 후 변화가 생긴 부분을 설명해야 한다.
3. 병원 진찰 시 도움이 되는 팁: 검사 결과를 기억하자
엑스레이 검사 결과와 검진 기록은 진행 상황을 평가하는 데 매우 중요하므로, 내원 시 자료를 함께 챙기는 것이 좋다. 보통 2회 차 진찰 때 기록지 검토를 요청하는 편이다.
4. 걱정되는 점을 적어 두자
병원 방문에는 항상 목적이 있다. 증상에 따라 걱정되는 부분을 쭉 적어 두고 의사에게 분명히 전달하자. 이렇게 하면 문제를 먼저 치료하는 데 도움이 된다.
특히 아이나 노인과 함께 병원에 방문할 때는 우려 사항을 미리 생각해 두는 것이 중요하다.
5. 솔직하게 얘기하자
의사에게 말하는 것을 두려워할 필요는 없다. 전문가는 최대한 좋은 결정을 내리기 위해 환자의 말을 경청해야 한다. 따라서 불편한 점이나 걱정되는 부분이 있으면 솔직하게 이야기하는 것이 좋다.
검진이 빨리 끝났다고 느껴지면 다음에 한 번 더 방문하자.
복용약이 부작용을 일으키면 검진 시 의사에게 알려줘야 한다. 또한 치료 비용을 감당하기가 힘들다면 대안을 찾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다.
난처한 문제라도 이를 해결하는 방법은 의사만이 알고 있으니, 부끄러워하지 말고 자신 있게 얘기해 보자.
더 읽어보기: 돈은 정신 건강에 어떤 영향을 미칠까?
6. 잘 보이고 잘 들리는지 확인하자
시력이 안 좋은 편이라면 안경을 꼭 챙겨야 한다. 의사가 써 준 권고 사항이 잘 보이지 않으면 문제를 착각할 수 있다. 또한 모니터에 나와 있는 사진과 영상을 보면서 설명하는 것도 잘 보고 들어야 한다.
마찬가지로 보청기를 사용하고 있다면 소리가 문제없이 잘 들리는지 확인하자. 만약 소리가 잘 안 들린다면 의사에게 알려줘야 한다. 이렇게 하면 천천히 또박또박 설명해 줄 것이다.
7. 병원 진찰 시 도움이 되는 팁: 친구나 가족과 함께 가자
친구나 가족과 함께 병원에 가면 잊어버렸던 부분을 의사에게 대신 물어봐 줄 수 있다. 또한 진단에 대한 메모를 작성하는 데 도움이 된다.
병원 진찰 시 물어봐야 할 질문
의사가 환자를 문진할 때 특정 지침을 고려하는 것처럼, 다음과 같은 질문은 진찰 시 궁금증을 해소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하지만 따로 물어보고 싶은 점이 있으면 얼마든지 질문해도 좋다.
- 증상이 왜 나타나는 것인지
- 문제의 원인이 무엇인지
- 상태가 심각한지
- 피해야 하는 음식이 있는지
- 치료 부작용이 있는지
- 검사를 받을 때 아픈지
- 질환이 삶의 질에 영향을 미치는지
- 치료 기간은 얼마나 되는지
더 읽어보기: 조산아는 병원에 얼마나 오래 입원해야 할까
질문에 대한 답을 들어야 한다
검진이 끝났어도 궁금한 점이 있으면 전부 물어봐야 한다. 병원 관계자에게 검진 예약을 할 수 있는지, 의사에게 연락할 방편이 있는지 물어보자. 가능하다면 환자가 연락할 수 있는 업무용 메일이나 추가 연락처를 알려줄 것이다. 또한 병원 방문이 어려울 때 도움을 받을 수 있는 사람이 따로 있는지 물어보는 것도 좋다.
치료 지침서도 잊지 말고 챙기고, 약 처방전도 꼼꼼히 읽어 보자.
건강 검진을 받을 때는 인내심을 유지해야 한다. 진찰을 받자마자 한 번에 문제를 진단하는 것은 아니니, 원인이 밝혀질 때까지 차분히 기다려야 한다. 그 과정이 생각보다 길고 답답할 수 있다는 점을 항상 염두에 두자.
만약 문제의 원인을 제대로 찾지 못하면 증상을 치료할 수 있는 다른 대안을 요청하자.
끝으로 병원 의료진에게는 항상 친절하고 정중하게 대해야 한다. 특히 만성 질환을 앓고 있다면 오랫동안 볼 사이이니, 의료진을 존중하는 마음을 가져야 한다.
인용된 모든 출처는 우리 팀에 의해 집요하게 검토되어 질의의 질, 신뢰성, 시대에 맞음 및 타당성을 보장하기 위해 처리되었습니다. 이 문서의 참고 문헌은 신뢰성이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으로 정확합니다.
- Pérez Irons I, Roselló Pérez L, Sánchez Rodríguez R, Sintes Cobas L. Guía práctica español-inglés para entrevistar un paciente en la consulta de Medicina General Integral. Acimed. Cuba; 2008. http://scielo.sld.cu/scielo.php?script=sci_arttext&pid=S1024-94352008000500007
- Pérez Porto J. Negatoscopio. Definición de. 2020. https://definicion.de/negatoscopio/
- Suárez Cuba M.Á. Percepción de la visita médica domiciliaria a adultos mayores. Revista Médica La Paz. 23, (2). Bolivia; 2017. https://www.mendeley.com/catalogue/983e0977-0c23-3692-8f86-b1f39cb1a648/?utm_source=desktop&utm_medium=1.19.4&utm_campaign=open_catalog&userDocumentId=%7Be4fa132c-55d9-4292-ac7c-7a302e9ed963%7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