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이도 외골증 제거 수술은 무엇일까

외이도에 심한 외골증이 있으면 보존적인 조치만으로는 문제를 치료할 수 없다. 다시 말해 수술로 제거해야 한다. 이 글에서 외골증 제거 수술에 대해 알아보자.
외이도 외골증 제거 수술은 무엇일까

마지막 업데이트: 24 2월, 2021

외이도 외골증 제거 수술은 외이도가 대부분 또는 완전히 막힌 사례에 권고된다. 초기 단계와 조금 더 진행된 단계에서는 귀 청소를 하기가 매우 어렵고 때로는 거의 불가능하다. 이로 인해 외이염이 매우 재발한다. 실제로 청력 상실을 유발할 수도 있다.

외이도 외골증이란?

외이도 외골증은 양성 뼈 형성이다. 이러한 뼈 성장은 외이도에서 발생하여 관이 좁아진다. 또한 일반적으로 양쪽에 모두 발생한다. 외이도 외골증은 귀 외이도의 전하방 및 후벽에 나타난다.

정확한 원인은 밝혀지지 않았지만, 가장 강력한 이론은 차가운 물과 반복적으로 접촉하여 외부 관에서 발생하는 자극이 문제를 유발한다는 것이다. 따라서 외이도 외골증은 수상 스포츠를 하는 사람에게 더 흔하다.

외이도 외골증 증상

외이도 외골증 제거 수술

외골증은 수상 스포츠를 하는 선수에게 흔히 발생하며, 양성 뼈 성장의 결과로 나타난다.

대부분 외골증은 증상을 일으키지 않으며, 귀 검사를 하다가 우연히 진단된다. 일반적으로 매우 더디게 진행되며 초반에는 증상을 일으키지 않는다.

하지만 뼈가 성장하여 관을 막으면 불편한 증상이 처음으로 나타난다. 외골증이 성장하면 외이도에 귀지와 물이 잘 고이게 된다. 이러한 정체의 결과로, 재발성 외이염이 발생한다.

외이도 외골증 치료

심하지 않은 외이도 외골증을 치료하려면 귀 진공 청소와 전반적인 청소만으로도 충분하다. 또한 성장을 관찰하기 위해 후속 관리를 하는 것이 좋다. 이렇게 하면 질병의 초기 단계에서 합병증을 피할 수 있다. 하지만 감염의 경우 의료 전문가는 흔히 항생제 귀약 사용을 처방한다.

외이도 외골증 제거 수술

외이도 외골증 제거 수술

내이 성장을 제거하기 위한 일반적인 치료법은 수술이다.

가장 심한 외골증 사례에서 외이도 협착이 거의 완전히 진행되면 수술을 통해 제거한다.

외이도 외골증을 제거하는 다양한 수술 기법이 있다. 그중에는 국소 마취로 진행되는 수술이 있고, 전신 마취가 필요한 수술도 있다. 관에 접근하는 방식도 이개후 또는 이내가 될 수 있다.

또한 외골증을 제거하는 많은 여러 방법이 있다. 이와 관련하여 일부 기법은 뼈를 분쇄하고, 다른 기법에서는 끌이나 레이저를 사용한다. 몇몇 수술 기법에서는 외이도의 모든 벽에서 외골증을 제거하지만, 전벽이나 후벽에서만 제거하는 방법도 있다.

외골증 제거 수술의 가능한 합병증

외골증 제거 수술은 쉽지 않으며, 수많은 합병증이 발생할 수 있다. 가장 일반적인 일부 합병증은 다음과 같다.

  • 수술 후 관 협착증
  • 안면 신경 손상
  • 고막 천공
  • 턱관절 손상
  • 감각 신경 난청

의사는 전신 마취나 국소 마취를 수행하고 귀 뒤를 절개하여 현미경을 통해 외골증을 절제한다. 환자는 일반적으로 병원에서 하루를 머문 뒤 퇴원한다. 의사는 1주 후에 실밥을 제거하고, 2주가 지나면 귀마개를 제거한다.

환자는 7~14일 내로 직장 생활을 재개할 수 있다. 의사는 일반적으로 새 관이 제대로 나을 때까지 귀에 물이 들어가지 않도록 권한다. 이러한 치유 과정은 1~3개월이 걸릴 수 있다. 수술 후 결과에 관해서는 대부분 막힘 및 이염 문제가 해결된다.

더 읽어보기: 난청의 증상 및 치료

외이도 외골증 예방

외이도 외골증 제거 수술

의사는 각각의 사례에 가장 적합한 예방법을 권장할 수 있다.

수상 스포츠를 하는 많은 선수가 귀마개를 착용하는 것은 사실이지만, 귀마개 사용이 외골증 예방에 효과적인 것으로 밝혀지지는 않았다.

때로는 이미 외골증이 있는 환자가 귀마개를 사용하면 귀지가 안으로 들어가 문제가 심해질 수 있다. 전문가는 각각의 사례를 평가하고 환자의 습관과 외골증의 정도에 따라 가장 적합한 방법을 권장할 것이다.

이 글은 어떤가요?
귀 미주 신경의 자극
건강을 위한 발걸음그것을 읽으십시오 건강을 위한 발걸음
귀 미주 신경의 자극

귀 미주 신경의 자극은 통증 관리 및 노화를 어느 정도 늦추는 것과 같은 복잡한 문제에 적용되는 기술이다. 사실 최근에 상당히 인기를 끌고 있으며, 그 효과를 검증하기 위한 연구가 늘어나고 있다.



  • Granell, J., Puig, A., & Benito, E. (2013). Osteoma y exóstosis del conducto auditivo externo: un diagnóstico clínico. Acta Otorrinolaringológica Española. https://doi.org/10.1016/s0001-6519(03)78408-8
  • Rivera Rodríguez, T., & Olarieta Soto, J. (2013). El paciente con hipoacusia. Medicine – Programa de Formación Médica Continuada Acreditado. https://doi.org/10.1016/s0304-5412(01)70552-5
  • Bejarano-Panadés, N., Corral-Juan, J. L., & Juan-Fernández, J. M. (2007). Enfermedades del oído externo y la articulación temporomandibular en el buceo. Acta Otorrinolaringol Es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