왼쪽 복부 통증의 원인

· 3월 11, 2016
대부분의 경우, 복부 통증은 내부 가스 팽창 때문이다. 하지만 통증이 심하다면 보다 심각한 상황의 징후일 수 있다.

통증이 있다면 (강도에 상관없이) 우리 몸에 어떤 일이 발생하고 있다는 뜻이다. 심각한 증상이 아니라도 말이다. 통증에 너무 집착해도 안 되지만 자가진단은 금물이다. 무시하고 넘어가도 안 된다. 건강에 대한 걱정이나 문제가 발생하면 의사와 상의하는 것이 최선이다. 하지만 왼쪽 복부 통증의 원인은 무엇일까?

사실 꽤 흔히 발생하는 이 통증의 원인을 이 글에서 알아볼 것이다. 먼저 건강에 항상 주의를 기울이고, 이상이 있다고 의심된다면 제대로 된 진단을 내려줄 의사를 찾아가는 것이 최선임을 다시 한번 강조하고 싶다.

복부 왼쪽에 느껴지는 통증의 원인이 뭘까?

복부 왼쪽에 느껴지는 고통

이 글을 통해  우리는 위 질문에 대한 답을 공유하고 싶었다. 왼쪽 복부 통증은 무시 또는 간과해서는 안 된다. 아래의 증상이 함께 발생한다면, 주의를 기울여보자:

  • 끊임없는 통증이다. 하루에 몇 시간만 잠깐 아프다마는 종류의 고통은 아니다. 평소에도 계속 아프거나 음식을 섭취한 직후에 발생하는 통증은 주의를 기울일 필요가 있다.
  • 이것이 어떤 종류의 고통일까? 뜨거운 원반이 몸 안에 있는 느낌이고, 굉장히 건조하며 날카로운 느낌의 통증이다. 느껴질 때면 몸이 불편할 수도 있는데, 가스 팽창이 그 이유일 것이다. 통증 자체는 견딜 만하지만, 떨쳐버릴 수는 없을 정도로 우리를 괴롭힌다.
  • 진통제를 먹으면 통증이 사라질 수도 있다. 하지만 약효가 떨어지는 즉시 고통은 다시 시작될 것이다.

복부 왼쪽 통증은 의사가 환자에게서 듣는 가장 흔한 통증 중 하나일 것이다. 위에서 말했듯이, 대부분의 경우는 그 부위의 가스 팽창 때문이다.

하지만 그 부위는 췌장, 위, 왼쪽 신장, 간이 있는 곳이기 때문에 그냥 무시하면 안 된다.

가능한 원인을 살펴보자.

  1. 췌장염

췌장염

가스 팽창 다음으로, 가장 흔한 원인이다. 그러므로 알아두는 것이 좋다. 췌장염은 주로 입원을 유발하는 급성의 증상이 특징이다.

더 읽어보기: 췌장의 건강을 개선하는 비법

열, 구토, 심계 항진을 동반한 강한 복부 통증을 느낄 것이다. 온종일 증상을 유의하며 살펴보는 것이 미리 췌장염을 알아채는 데에 도움이 된다.

본인의 소화 과정을 떠올려보자. 음식을 섭취하고 난 후, 굉장히 배가 부른 상태에서 복부 왼쪽에 심한 통증이 느껴지는가? 통증이 매우 날카롭고 다른 증상들을 동반한다면 병원을 방문하는 것이 최선이다.

 

2. 장폐색

장폐색

장이 막히는 증상이 있는지 잘 살펴보자. 결장이나 소장에 폐색이 있다면 응급 상황이 발생할 수도 있다.

폐색이 발생하는 원인은 무엇일까?

간단히 말하면 물이나 음식이 통과하지 못하게 장이 막는 현상이다. 이 막힌 증상은 복부 왼쪽 통증과 더불어 고열을 동반한다. 체내 가스도 장을 통과하지 못하며 장운동도 저해한다.

3. 게실증

게실증

게실증은 무엇일까? 소화 관 안에 발생한 염증이 고름 상처를 만들고 거기서 통증이 발생하는 질환이다.

설사, 변비, 메스꺼움, 구토, 복부 통증, 극도의 염증, 직장의 출혈까지 겪을 수 있다.

 

4. 신장 결석

신장 결석

 

때때로 신장 결석은 아무런 증상이 나타나지 않는다. 특히 결석이 형성 중 일 때는 말이다. 하지만 언젠가 결석은 어느 정도의 크기에 도달하고, 크기가 커질수록 더 아플 것이다.

신장 결석으로 인한 통증은 복부 왼쪽에서 발생할 수 있다. 하지만 신장은 복부보다는 등에 조금 더 가까이 있다는 사실을 잊지 말자. 그리고 똑같은 고통이 오른쪽 신장에서 나타날 수도 있다.

더 읽어보기: 신장결석에 좋은 레몬, 올리브 오일, 사과식초

5. 난소 낭종

신장 결석

이 증상으로 고생하는 여성들을 어렵지 않게 볼 수 있다. 낭종이 왼쪽 난소에 위치하게 되면 복부 왼쪽 통증으로 나타난다.

이 고통은 어떤 느낌일까?

음식을 별로 먹지 않았는데도 배가 부르다. 날카로운 통증이 복부 가장자리에 발생하면서 불규칙한 생리 주기, 골반 통증, 메스꺼움, 구토, 복부의 불편함 등을 동반한다.

 

6. 다른 사소한 원인: 식중독, 체내 가스, 스트레스…

위와 같은 증상들은 복부 통증의 일반적 원인이며, “심각한” 상황은 아니다. 하지만 이 원인이 췌장염처럼 심각하지 않다고 간과해서는 안 된다.

  • 우리 몸에 잘 받지 않는 음식이 있고, 그렇게 되면 우리가 먼저 알아차릴 수 있다. 몸이 알아서 잘 반응하여 처리할 것이다. 식중독의 경우, 대개 구토를 동반한 강한 복부 왼쪽 통증을 느낄 것이다.
  • 체내 가스 과다도 꽤 흔한 원인인데, 이상하게 들릴지 모르지만, 가스는 복부 한쪽에만 축적되는 경향이 있다.
  • 스트레스는 또 어떤가? 어떻게 스트레스가 우리 몸 한쪽에만 발생할 수 있을까? 스트레스는 소화불량이나 위염 등의 신체적 증상으로 나타날 수 있다는 점을 기억하자. 그러니 스트레스일 가능성도 있다.

이 글을 마무리하면서, 혹시라도 위의 증상들이 나타나고 걱정이 된다면 병원을 방문하는 것을 잊지 말라고 권하고 싶다. 의사만이 적절한 진단을 내릴 수 있는 유일한 창구이다. 절대 혼자 치료하려고 하지 말고, 의료 전문가의 조언을 따르는 것이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