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부모 가정에 도움이 될 정리 팁 8가지
한부모 가정에서는 정리 요령이 매우 중요하다. 단독 육아는 많은 시간이 필요하며, 다른 작업과 결합하기가 쉽지 않기 때문이다.
실제로는 한부모 가정은 독특한 상황이 많아서 양육법에도 차이가 있다. 사별, 이혼 또는 파트너와의 단순한 별거는 자칫 생활을 복잡하게 만들기도 한다.
이번 글에서는 한부모 가정에서 생활 속 정리 정돈을 더 효율적으로 할 수 있는 정리 팁을 제공한다. 모두 적용할 수는 없더라도 일부는 분명 도움이 될 것이다!
한부모 가정에 도움이 될 정리 팁 8가지
1. 루틴과 경계를 설정하기
루틴은 정리에 있어 최고의 동맹자다. 시계처럼 작동할 필요는 없지만 일주일에 하루는 요리하는 날로 정하는 등 적절한 계획을 세우면 비용까지 절약할 수 있다.
세부 계획은 전체적 일상에도 영향을 미친다. 청소일, 쇼핑, 나들이 등을 계획표에 표시하고 정해진 일을 하는 데 도움이 되어야만 건강한 루틴이라고 할 수 있다.
한부모 가정에서는 일상을 방해하지 않도록 확실한 경계를 설정하여 수행 작업을 정하는 것이 중요하다.
더 읽어보기: 유년기 스트레스를 일으키는 부모
2. 집에서 질서를 유지하기
한부모는 일과 양육을 병행해야 하기 때문에 어려움이 많다. 특히, 직업이 하나 이상이라면 더 힘들 수 있다.
그러므로 가족, 친구와의 유대가 결정적인 역할을 한다. 이러한 조건이 충족되지 않으면 가정에서 부모의 존재를 대체할 전문적 서비스를 이용해야 한다. 육아뿐만 아니라 집 청소에도 도움을 주는 도우미 서비스도 있다.
3. 한부모 가정에 도움이 될 정리 팁: 도움받기
육아는 혼자서 할 수 있는 일이 아니다. 파트너가 없다면 가족과 친구가 큰 도움이 될 수 있다.
협력을 허용하면 집을 정리하고 일할 시간이 생길 수 있다. 재정적 어려움으로 추가 근무를 해야 한다면 어린이집, 방과 후 돌봄 또는 조부모 같은 친척에게 아이를 부탁하기도 한다.
또한 한부모가 장보기, 하교 픽업 같은 간단한 일상 활동에 도움을 구할 수 있다.
4. 관계 강화하기
한부모는 양육을 지원받기 위해 친척 및 친구들과의 관계 구축이 필요하며 아이들에게 건전한 참고 자료가 된다. 결국 정서적 성숙과 건강한 성장을 촉진하는 유대감을 과소평가할 수는 없다.
또한 아이들이 다른 아이들과 함께 시간을 보내고, 그들의 차이와 고유한 요구에 따라 사회화 및 교육 계획을 즐길 수 있는 공간도 필요하다. 이런 의미에서 특히 다른 부모나 한부모를 포함하도록 폭넓은 관계를 맺는 것도 도움이 된다.
혼자서 너무 오래 있는 아이는 과잉보호를 받는 경향이 있다. 관계의 폭이 넓어지면 아이의 시야도 더 개방적으로 되고 넓어진다.
5. 건전한 의사소통 채널 만들기
이혼으로 한부모가 됐다면 심각한 의사소통과 이해 문제가 있었을 수 있지만 자녀를 위해 책임감과 성숙함을 잃지 않아야 한다.
자녀를 최우선으로 생각하는 건전한 합의에 도달하는 것이 현명하다. 자녀만큼 부모도 원활한 의사소통이 필수라는 사실을 기억하자.
6. 한부모 가정에 도움이 될 정리 팁: 과정에 대한 신뢰
살다 보면 피할 수 없는 일이 생긴다. 상황이 달랐다면 무슨 일이 일어났을지 정확히 알 수 없다. 따라서 성숙함은 격려와 좋은 에너지를 가지고 자신에게 오는 일을 받아들이는 것에서 비롯한다.
건강한 미래를 건설하는 것은 매일의 노력이 필요한 과정이다. 한부모로서 아이들과 함께하는 꿈 꿔왔던 미래에 가까워질 수 있도록 더 노력한다. 한편, 그 과정에서 구체적인 목표를 설정하는 것만큼 좋은 것은 없다.
더 읽어보기: 유년기는 성격 발달에 영향을 미친다
경험은 긴급 상황에서 답을 제공한다. 예측 가능하지 않은 상황에 대비하려면 적절한 계획과 보장 범위를 찾아야 한다.
주소, 전화번호, 보험 번호 등 가족이나 친구와 공유할 수 있는 명확한 메커니즘과 프로토콜을 확립하자. 결국, 긴급 상황 시의 스트레스는 정보를 확보하지 못하고 당황하기 때문에 발생한다.
이웃을 잘 알고 근처에 있는 보건소, 상점, 이웃 또는 지역 사회 지원 센터를 정확히 알아두면 좋다.
8. 항상 자신을 위한 시간을 따로 확보하기
자녀를 잘 돌보려면 부모가 먼저 자신을 돌보고 사랑해야 한다. 침착하게 상황을 통제하려고 노력하도록 하자.
운동을 연습하고, 특정한 일상적인 관심을 기울이고, 혼자 또는 친구나 새로운 파트너와 나들이를 가는 것도 좋다. 한부모의 정서적 안정은 자기 돌보기에 달려 있다.
더 읽어보기: 긍정적인 훈육 정의 및 적용법
시간과 에너지를 절약하는 정리 정돈
한부모에게 정리 정돈을 잘하는 것은 큰 도움이 된다. 간단히 말해서, 일상을 편하게 보낼 수 있고 비상시를 대비하여 항상 물건이 어디 있는지 파악하려면 정리 정돈이 필수다.
청소와 정리 정돈이 잘 되어 있으면 시간이 절약되고 평온함과 안정감이 커진다. 마지막으로, 자기 전에 귀찮고 힘들더라도 흩어진 물건을 정리하면 다음 날 스트레스 없이 편안한 아침을 보낼 수 있다.
인용된 모든 출처는 우리 팀에 의해 집요하게 검토되어 질의의 질, 신뢰성, 시대에 맞음 및 타당성을 보장하기 위해 처리되었습니다. 이 문서의 참고 문헌은 신뢰성이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으로 정확합니다.
- Avilés Hernández, M. (2013). Origen del concepto de «monoparentalidad». Un ejercicio de contextualización sociohistórica. Papers: revista de sociología, 98(2), 0263-285. Disponible en: https://ddd.uab.cat/pub/papers/papers_a2013m4-6v98n2/papers_a2013m4-6v98n2p263.pdf
- Avilés Hernández, M. (2015). La monoparentalidad masculina en España (Vol. 287). CIS-Centro de Investigaciones Sociológicas.
- Coles, R. L. (2015). Single‐father families: A review of the literature. Journal of Family Theory & Review, 7(2), 144-166. https://onlinelibrary.wiley.com/doi/abs/10.1111/jftr.12069
- Kim, G. E., & Kim, E. J. (2020). Factors affecting the quality of life of single mothers compared to married mothers. BMC psychiatry, 20, 1-10. https://link.springer.com/article/10.1186/s12888-020-02586-0
- Tobio Soler, M. C., & Fernández Cordón, J. A. (1999). Monoparentalidad, trabajo y familia. Disponible en: https://e-archivo.uc3m.es/handle/10016/20244#preview
- Vásquez Fajardo, V. T. (2015). Estilos de crianza en familias monoparentales con hijos únicos. https://www.lareferencia.info/vufind/Record/EC_a794e9a34719cef71e100dbb9d409bb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