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호지킨 림프종에 관해 알아야 할 모든 점

비호지킨 림프종은 발열 및 체중 감소와 같은 매우 일반적인 증상을 유발할 수 있다. 지금부터 자세히 알아보자.
비호지킨 림프종에 관해 알아야 할 모든 점

마지막 업데이트: 10 10월, 2021

비호지킨 림프종에 관해 잘 알고 있는가? 비호지킨 림프종은 림프계의 세포와 특히 림프구에서 발생하는 암의 한 유형이다. 이 림프종은 다른 림프종인 호지킨 림프종과 구별하고자 비호지킨 림프종이라는 이름으로 불린다.

호지킨 림프종과 비호지킨 림프종의 주된 차이점은 림프종을 형성하는 세포의 모양과 특성에 있다. 그렇지만 비호지킨 림프종을 언급할 때는 다른 하위 유형의 종양을 함께 의미하기도 한다.

최신 통계치에 따르면, 비호지킨 림프종은 전체 암의 4%를 차지한다. 약 77,000명이 작년에 비호지킨 림프종 진단을 받았다는 통계 결과가 있다.

이러한 림프종은 모든 나이에서 발생할 수 있지만, 발병률은 65세 이후에 증가한다. 지금부터 비호지킨 림프종에 관해 알아야 할 모든 점을 살펴보자.

비호지킨 림프종에 관해 알아야 할 점

앞서 언급했듯이, 비호지킨 림프종은 림프구에서 발생하는 암이다. 림프구는 우리 몸에서 발생하는 감염 및 기타 공격과 맞서 싸우는 데 도움이 되는 면역계의 세포다.

림프종은 림프 조직이 있는 신체 어느 곳에서나 발생할 수 있다. 림프 조직은 주로 림프샘과 골수에 존재하지만, 가슴샘이나 소화관 등에서도 발견할 수 있다.

실제로 비호지킨 림프종은 다양한 다른 하위 유형의 종양을 포함한다.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분류는 세계 보건 기구(WHO)의 승인을 받았다. 림프종은 발병 세포의 유형에 따라 분류되지만, 세포의 모양이나 세포 표지에 의해서도 나뉠 수 있다.

비호지킨 림프종은 나이가 들수록 발병률이 높아지지만, 아동 청소년도 많은 사례로 발병할 수 있다. 또한 남성이 조금 더 높기는 하지만, 남녀 모두에게 거의 똑같이 영향을 미친다.

더 읽어보기: 림프계에 관한 흥미로운 사실 4가지

비호지킨 림프종에 관해 알아야 할 모든 점

어떤 증상이 있을까?

실제로 비호지킨 림프종은 증상이 매우 일반적이므로, 진단하기 어려울 수 있다. 이 암에 대한 특정 징후는 그리 많지 않지만, 의혹을 높일 수 있는 몇 가지 경고 신호가 있다.

림프종이 생기면 해당 부위가 커지는 경향이 있으니, 림프계를 알아 두는 것이 중요하다. 사타구니나 목에 있는 림프샘이 부어오르거나 간이나 비장의 림프절이 손으로 만져질 수도 있다.

증상은 대개 발열, 체중 감소, 피로감으로 나타난다. 종양이 특정 위치에 있으면 다른 장기나 구조의 압박으로 특정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예를 들어 비장의 림프샘이 커지면 허리 통증이 발생한다.

마찬가지로 림프종이 가슴에 있으면 기침이나 호흡 곤란을 유발할 수 있다. 따라서 신체를 철저히 검진하고 필요한 검사를 수행하는 것이 중요하다.

더 읽어보기: 설명할 수 없는 체중 감소의 원인

비호지킨 림프종에 관해 알아야 할 모든 점

비호지킨 림프종은 어떻게 치료할 수 있을까?

비호지킨 림프종을 치료할 때는 많은 요인을 고려해야 한다. 무엇보다도 종양의 성장 속도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성장이 느린 림프종은 일반적으로 예후가 더 좋다.

아직 국소 부위에 머물러 있으며 그다지 공격적이지 않은 종양을 조기에 진단하면 치료는 일반적으로 방사선 요법을 중점으로 한다. 하지만 성장이 빠른 림프종의 경우, 병용 화학 요법이 더 일반적이다.

다양한 하위 유형을 포함한 비호지킨 림프종은 5년 생존율이 60% 이상이다. 그렇지만 조기 진단이 매우 중요하다. 따라서 경고 징후가 보이면 항상 의사의 진찰을 받아야 한다.

이 글은 어떤가요?
림프계를 정화하는 5가지 식물성 솔루션
건강을 위한 발걸음
읽어보세요 건강을 위한 발걸음
림프계를 정화하는 5가지 식물성 솔루션

림프계는 순환계와 비슷하지만, 이와 다르게 한쪽으로만 흐른다. 몸의 세포 조직에서 시작해서 림프관을 따라 혈액에서 끝난다. 그렇기 때문에 림프계를 정화하는 일은 중요하다. 림프계는 자체적으로 독소를 제거하지만 정기적으로 정화 과정을 거치는 것이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