골수 부종은 무엇일까

07 12월, 2020
골수 부종은 뼈의 염증성 과정이다. 흔히 운동 중 통증을 유발하며, 특히 오랫동안 할 때는 더 그렇다. 골수 부종에 관해 자세히 알고 싶다면 계속해서 읽어 보자!

이 글에서는 골수 부종에 관해 알아야 할 모든 것을 소개한다. 골수 부종은 일반적으로 해면골 내에서 발생하는 염증성 과정이다. 다시 말해, 뼈의 내부에 작은 구멍이 많은 요소에서 일어난다. 원인은 외상에서 퇴행성 질환에 이르기까지 다양하다. 때로는 주로 앉아서 생활한 사람들이 격한 신체 활동을 시작할 때도 발생한다.

<Dolor, Investigación, Clínica y Terapéutica> 과학 학술지에서는 이 병리가 류마티스학의 임상 실습에서 자주 등장한다고 설명한다. 진단 테스트로 자기 공명 영상(MRI)을 더 많이 사용하고 유효성이 크기 때문이다. 그 결과 이러한 문제를 발견하기가 더 쉬워졌다.

골수 부종이란?

간단히 말해서, 뼈는 구별하기 쉬운 두 가지로 구성되어 있다고 볼 수 있다. 그중 하나는 골격의 외부 구조를 둘러싸는 단단하고 촘촘한 물질로 만들어진 피질골이다. 다른 하나는 내부 골격 물질을 구성하는 해면 조직인 해면골이다.

뼈에도 영양을 공급해야 하므로, 해면골에는 혈관이 많다. 아르헨티나 FASTA 대학에서 발표한 논문에 따르면, 해면골 안에 체액이 축적되면 뼈 염증이 발생한다. 이는 종종 혈관이 찢어져 뼈 내부에서 출혈이 발생하기 때문이다. 또한 그 원인은 부상 후 염증성 체액의 축적에 있을 수도 있다. 어쨌든 골수 부종은 뼈 내부에 생긴 일종의 타박상이라고 볼 수 있다.

흔하지는 않지만, 골수 부종은 피질골에도 발생할 수 있다는 점을 알아두는 것이 중요하다. 마찬가지로 가역성에 따라 특성이 달라진다는 점에 주목해야 한다.

따라서 전문가들은 이를 다음과 같은 2가지의 큰 그룹으로 분류한다.

  1. 일시적 골수 부종 증후군(TBES): 원상태로 돌아갈 수 있는 염증성 과정으로, 치료와 시간에 따라 줄어든다.
  2. 뼈 괴사: 뼈를 형성하는 세포(뼈세포)의 죽음을 초래한다. 따라서 전문가들은 이를 회복 불가능한 상태로 생각한다.

더 읽어보기: 뼈 통증이 생기는 원인과 증상 및 치료

골수 부종에 관해 알아야 할 모든 것

뼈 부종은 뼈 내부에 체액이 축적되는 것이 특징인 염증성 과정이다.

골수 부종은 왜 발생할까?

예상할 수 있겠지만, 골수 부종은 대부분 부상, 낙상, 높은 신체적 부담 또는 스포츠 과부하로 인해 발생한다. 그렇기는 해도 < Reumatología del Hospital General de Elche>에서는 많은 사례에서 원인이 완전히 명확하지는 않다고 경고한다.

주된 유발 요인은 일반적으로 심각한 부상이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계속되는 미세 부상도 골수 부종을 일으킬 수 있다. 예를 들어 10km 경주에서는 한 사람이 약 8,000번 정도를 땅에 부딪힌다. 그 결과 내부 뼈 구조뿐 아니라, 근육과 인대에도 피해를 줄 수 있다.

하지만 운동이 유일한 유발 요인은 아니다. 골관절염, 무혈관성 괴사(혈액 공급 부족), 골다공증 또는 복합 부위 통증 증후군과 같은 질환도 이러한 염증 발병을 촉진한다. 요컨대, 뼈를 약화하는 모든 것이 골절이 잘 생기게 한다.

골수 부종의 증상

골수 부종의 임상 증상은 발생하는 중증도에 따라 사람마다 다를 수 있다. <Clinical Rheumatology> 학술지에 게재된 정보에 따르면 주된 증상은 다음과 같다.

  • 문제가 생긴 뼈 구조의 국소 통증이 느껴진다.
  • 다친 뼈를 움직일 때 느껴지는 불편함. 운동 시 통증이 심해진다.
  • 즉시 부상을 치료하지 않으면 환자가 움직이지 않는 동안에도 통증이 이어진다.
  • 가장 심각한 사례에서는 걷기와 같은 일상 활동에서도 불편함을 느낄 수 있다.

골수 부종은 그 특성으로 인해 무릎, 발허리뼈 또는 발꿈치뼈에 더 자주 나타나는 것으로 추측하기 쉽다. 그렇기는 해도 증상은 문제가 생긴 뼈 구조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진단 및 치료법

골수 부종은 전통적인 방사선 촬영에서는 확인할 수 없으므로, MRI가 필요하다. 또한 연구에서는 물질의 분해에서 이미지를 재구성하는 이중 에너지 컴퓨터 단층 촬영(DET)과 같은 새로운 기술이 뼈 부종을 발견하는 데 매우 유용한 도구가 될 수 있다는 것을 보여 준다.

더 읽어보기: 운동을 하지 말아야 할 3가지 상황

외상학 전문가에 따르면, 뼈 부종의 치료에는 여러 단계가 포함된다.

  • 휴식은 최적의 회복을 위한 결정적인 요인이다. 급성 증상을 완화하려면 목발 사용이 중요하다. 최소 4주간 뼈에 가해지는 스트레스와 부담을 줄이는 것도 중요하다.
  • 다양한 약물치료가 도움이 될 수도 있다. 예를 들면 통증을 조절하는 진통제, 비스포스포네이트, 비타민 및 골밀도를 높이는 기타 화합물이나 혈관 확장을 위한 일로프로스트 등이 있다.
  • 초기 의학적 단계를 따른 후에는 물리 치료로 회복에 접근하는 것이 적절하다. 여기에는 자석 요법, 열 치료, 근육 이완, 수중 운동 및 기타 기술이 포함될 수 있다.

가장 심각한 사례에서는 수술이 필요할 수도 있다. 뼈에 있는 체액을 비우기 위해 여러 개의 구멍을 뚫어 척수 감압을 수행할 수 있다.

골수 부종에 관해 알아야 할 모든 것

뼈 부종의 치료는 여러 단계로 이루어져 있다. 초반에는 휴식이 핵심이지만 그 이후에는 전문가가 물리 치료 기술을 권장한다.

예방 조치

예방이 가장 좋은 치료약이다‘라는 잘 알려진 속담이 있다. 우리 몸에 필요한 것보다 더 많은 부담을 주지 않아야 한다. 또한 강도 높은 신체 활동을 할 때는 운동을 조절하는 트레이너가 꼭 필요하다.

동시에 걷거나 뛰거나 다른 활동을 한 뒤에 불편함이 느껴진다면 병원을 방문해야 한다. 골수 부종이든 골절 또는 염좌이든, 늦지 않게 개입하고 합병증을 예방하려면 빠른 진단을 받아야 한다.

  • Edema óseo, clinicaMEDS. Recogido a 23 de septiembre en https://www.meds.cl/edema-oseo/#:~:text=El%20Edema%20%C3%93seo%20es%20un,y%20puede%20tener%20diversos%20pron%C3%B3
  • López, B. M., & de la Serna, A. R. (2017). Edema óseo: clasificación, clínica y diagnóstico. Dolor: Investigación, clínica & terapéutica32(3), 93-98.
  • López de la Vega, S. (2018). Edema ósea en rodilla: descripción de una lesión oculta.
  • Revista de Reumatología, Hospital General de Elche. Recogido a 23 de septiembre en https://svreumatologia.com/wp-content/uploads/2013/10/Cap-43-Edema-oseo-y-osteonecrosis.pdf
  • Fernández-Cantón, G. (2009). Del edema de médula ósea a la osteonecrosis. Nuevos conceptos. Reumatología Clínica5(5), 223-227.
  • Castell Herrera, A. (2020). Nuevos avances en tomografía computarizada mediante energía dual. Estudio de edema óseo.
  • Asepeyo salud, edema óseo. Recogido a 23 de septiembre en https://salud.asepeyo.es/profesionales/traumatologia/edema-oseo-como-detectarlo-y-actuar/#:~:text=Tratamiento%20del%20edema%20%C3%B3seo&text=Se%20pueden%20utilizar%20diferentes%20f%C3%A1rmacos,para%20aumentar%20la%20densidad%20%C3%B3se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