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리미 없이 옷에 생긴 주름을 펴는 방법

지금부터 다리미를 사용하지 않고도 옷에 생긴 주름을 펴는 방법을 확인해 보자!
다리미 없이 옷에 생긴 주름을 펴는 방법

마지막 업데이트: 26 8월, 2022

다리미가 없어도 얼마든지 옷에 생긴 주름을 펼 수 있다! 다림질은 가장 귀찮은 집안일 중 하나다. 옷을 주름 하나 없이 깔끔하게 유지하려면 많은 시간과 노력이 필요하다.

옷을 세탁하고 나서 잘 보관하기만 하면 굳이 다림질을 하지 않아도 된다고 생각하는 사람이 많지만, 출근을 할 때나 중요한 행사가 있을 때는 차림새를 깔끔하게 정돈해야 한다.

실제로 좋은 인상을 남기려면 옷매무새에도 신경을 써야 한다.

지금부터 다리미 없이 옷의 주름을 펴는 몇 가지 방법을 알아보자.

1. 옷에 생긴 주름을 펴는 방법: 분무기

분무기에 물을 담아 옷에 뿌리면 물기가 마르면서 주름이 펴질 수 있다.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아니지만, 생각보다 주름이 쉽게 사라진다.

분무기를 사용할 때는 약 30cm 정도 거리를 두고 물을 뿌려야 한다.

다리미 없이 옷에 생긴 주름을 펴는 방법

2. 헤어드라이어

헤어드라이어는 다림질을 하지 않고 옷에 생긴 주름을 펼 수 있는 가장 흔한 방법이다. 집에 하나쯤 있는 헤어드라이어로 주름을 펴려면 먼저 옷을 평평한 곳에 잘 펼쳐야 한다.

그런 다음 옷과 어느 정도 간격을 둔 상태에서 헤어드라이어로 바람을 가하면 주름을 펼 수 있다. 이때 옷에 물을 뿌리면 주름을 더 확실하게 펼 수 있다.

3. 헤어 아이론

헤어 아이론은 특히 다림질을 하기가 까다로운 깃이나 소매를 다리는 데 유용한 기구다. 이 방법을 사용하려면 옷에 얼룩이 생기지 않도록 아이론에 묻은 먼지와 헤어 제품을 닦아 내고 녹슨 곳이 없는지 확인해 보자.

또한 옷이 타지 않도록 아이론을 세게 누르지 않는 것이 중요하다.

4. 수증기

샤워를 하고 나서 생기는 수증기로도 주름을 펼 수 있다. 옷걸이에 옷을 걸고 목욕을 하기 전에 욕실에 걸어 두기만 하면 된다.

단, 옷이 완전히 젖지 않도록 욕조에서 멀리 떨어진 곳에 두는 것이 중요하다. 목욕을 하면서 욕실에 습기가 차면 옷에 생긴 주름을 없애는 데 도움이 된다.

15분 정도만 기다리면 주름이 금방 사라질 것이다.

5. 옷에 생긴 주름을 펴는 방법: 젖은 천

젖은 천이나 수건은 여행 중 다리미를 사용할 수 없을 때 매우 유용한 방법이다.

평평한 곳에 옷을 펼쳐 놓고 젖은 수건으로 주름이 생긴 곳을 눌러 보자. 그런 다음 옷걸이에 옷을 걸고 물기를 말리기만 하면 된다.

6. 건조기

건조기로도 옷의 주름을 펼 수 있다. 건조기를 사용하려면 먼저 옷에 붙은 라벨을 통해 건조 온도와 최대 건조 시간을 확인해야 한다.

모든 준비가 끝나면 건조기에 얼음 몇 조각과 옷을 함께 넣어 보자. 건조기 내부 온도가 뜨거워지면 얼음이 녹으면서 수증기가 발생하여 옷에 생긴 주름을 펼 수 있다.

7. 주름 제거제

액상 주름 제거제는 다림질을 하지 않고도 옷의 주름을 펼 수 있는 확실한 방법이다. 시중에서 판매하는 주름 제거제는 좋은 향이 나며 생각보다 저렴하게 구할 수 있다. 제조사의 지침을 따르면 옷에 생긴 주름을 몇 초 만에 펼 수 있다.

한편 주름 제거제를 직접 만들고 싶다면 분무기에 물과 백식초를 3:1 비율로 담아 보자. 완성된 주름 제거제를 옷에 뿌리고 자연 바람에 말리면 주름이 어느 정도 사라질 것이다. 간단하게 사용할 수 있는 백식초 주름 제거제는 저렴하게 만들 수 있을 뿐 아니라, 친환경적인 방법이기도 하다!

다리미 없이 옷에 생긴 주름을 펴는 방법

8. 옷에 생긴 주름을 펴는 방법: 침대 매트리스

침대 매트리스는 절대 실패할 일이 없는 방법이다.

평평한 곳에 옷을 펼치고 손으로 주름을 편 뒤 옷을 돌돌 말아 매트리스 밑에 깔아두고 30분만 기다려 보자!

옷에 생긴 주름을 펴는 팁

다리미를 꺼내기가 귀찮다면 지금까지 소개한 간단한 방법으로 옷의 주름을 제거해 보자. 한편 헤어드라이어나 헤어 아이론을 사용할 때는 옷감이 상하지 않도록 온도를 확인해야 한다.

돈을 많이 쓰지 않고도 주름을 손쉽게 펴는 방법을 알아 두면 심지어 여행 중에도 옷매무새를 멀끔하게 정돈할 수 있다!


인용된 모든 출처는 우리 팀에 의해 집요하게 검토되어 질의의 질, 신뢰성, 시대에 맞음 및 타당성을 보장하기 위해 처리되었습니다. 이 문서의 참고 문헌은 신뢰성이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으로 정확합니다.


  • Gómez Velásquez, A. E. (2018). Ropa de segunda mano y pronta moda, a nivel local y global(Bachelor’s thesis, Escuela Arquitectura y Diseño).
  • Beltrán, B. (2019). Economía Circular, ¿ una nueva moda, o una necesidad?. Calidad: Revista mensual de la Asociación Española para la Calidad, (1), 1.
  • Catherman, J. (2017). Guía práctica para la masculinidad: Cómo asar un filete a la perfección, cambiar un neumático, impresionar a una chica y 97 habilidades más que necesitas para sobrevivir. Baker Books.
  • Mas Muñoz, M. C. (2016). Procesos de lavado, planchado y arreglo de ropa en alojamientos. Ediciones Paraninfo, SA.
  • de Sousa Congosto, F. (2007). Introducción a la historia de la indumentaria en España(Vol. 231). Ediciones AKAL.
  • Altamirano Tene, M. P., & Pauta Coello, D. C. (2017). Experimentación y sistematización de procedimientos para eliminar diversas manchas de acuerdo al tipo de base textil(Bachelor’s thesis, Universidad del Azuay).

이 텍스트는 정보 제공 목적으로만 제공되며 전문가와의 상담을 대체하지 않습니다. 의심이 들면 전문가와 상의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