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릿니 서캐를 빨리 없애는 법

27 4월, 2020
서캐는 머릿니의 알로, 부화 후 엄청난 속도로 번식한다.
 

여름이 오고 기온이 높아지면 서캐가 급증한다. 서캐는 머리에 기생하는 머릿니의 알을 말한다. 특히 아이들이 전염에 취약하기 때문에 서캐가 퍼지기 전에 빨리 서캐를 없애는 게 중요하다.

서캐의 번식

머릿니가 낳는 알을 서캐라고 한다. 주로 목덜미, 정수리, 귀 뒤 두피에 알을 낳는데, 서캐가 부화하기에 충분한 열기를 내뿜는 위치이기 때문이다.

암컷 이는 무척 강력한 접착제를 형성한다. 그 덕분에 머리를 감거나 긁어도 서캐가 떨어지지 않고 꼭 붙어있다. 알을 낳은 후 알 껍데기가 터지기까지는 온도와 습도에 따라 대략 일주일이 걸린다.

머릿니 서캐
암컷 이는 매일 5~10개의 알을 낳으면서 한 달 동안 살 수 있다.

이가 퍼져서 다른 아이들에게까지 전염되기 전에 최대한 빨리 처치하는 게 중요하다. 단순 접촉만으로도 한 머리에서 다른 머리로 아주 빠르게 옮겨갈 수 있다.

더 읽어보기: 머릿니와 서캐를 빠르게 없애는 자연 요법 7가지

서캐를 빨리 없애는 법

머리에 서캐가 있다는 게 확인되면 바로 행동에 들어가야 한다. 아이들의 머리에서 피를 빨아먹고 사는 이 때문에 가려움이 발생한다면 서캐가 있다는 신호다. 빠르고 효과적으로 없애려면 효과가 입증된 머릿니 제거약을 사용하여 치료해야 한다. 가령, ‘풀마크(FullMarks)’란 제품은 무향 무색의 약품으로 아이들에게 자극적이지 않으며, 살충제 성분을 함유하지 않으면서도 단 오 분 만에 머릿니와 서캐를 제거한다.

 
머릿니 제거제

적절한 약품을 머리에 바른 후에는 전용 샴푸를 사용하여 죽은 머릿니와 서캐를 제거해야 한다. 이어서 빗살이 촘촘한 일종의 참빗인 머릿니빗으로 남은 머릿니와 서캐를 털어낸다.

머릿니빗은 젖은 머리카락에 사용해야 머리카락 손상을 막을 수 있다. 방법은 간단하다. 머리 뿌리부터 끝까지 빗질하면 된다.

또한, 빗살이 서로 엉켜서 효과가 없어지는 플라스틱 재질보다는 스테인리스강 재질이 효과가 좋다는 점을 알아두자.

더 읽어보기: 이를 없애는 홈메이드 치료제 6가지

예방 팁

100% 확실하게 머릿니와 서캐를 예방하는 방법은 없지만, 주기적으로 머리카락을 확인하면 감염을 막는 데 도움이 된다또한, 감염 시에는 최대한 빨리 치료해야 한다. 다음은 머릿니와 서캐를 예방하는 팁을 몇 가지 추린 것이다.

  • 머릿니와 서캐를 예방하려면 감염되지 않았더라도 적어도 일주일에 한 번씩 머릿니빗으로 아이의 머리를 빗겨주어야 한다. 머리를 빗은 후에는 뜨거운 물로 조심스레 머리를 감긴다.
 
  • 밝은 빛을 비춰 아이의 머리를 검사한다. 감염되기 쉬운 정수리, 목, 귀 뒤를 특히 잘 살핀다.
  • 다른 아이들과 모자, 빗, 칫솔, 수건 등을 함께 사용하지 못하게 한다.
  • 머리를 자주 감긴다.

보다시피 적절한 제품을 사용하고 앞에 언급한 사항을 잘 따른다면, 머릿니와 서캐를 없애기란 그리 어렵지 않다. 예방에도 시간이 많이 들지 않는데, 다만 꾸준히 관심을 기울여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