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의 구조상 문제가 건강에 어떤 영향을 미칠까?

주거지 문제를 해결하는 것은 삶의 질을 높이는 데 매우 중요하다. 자원 부족 등을 이유로 항상 보수 공사를 할 수 있는 것은 아니지만, 집 상태를 개선하기 위한 몇 가지 노력을 할 수 있다.
집의 구조상 문제가 건강에 어떤 영향을 미칠까?

마지막 업데이트: 01 12월, 2021

눈에 잘 띄는 것은 아니지만, 집의 구조상 문제는 건강에 큰 영향을 미친다. 집의 특징은 주거자의 삶의 질을 높이거나 질병의 발병 원인이 될 수 있다.

전 세계적으로 약 20억 명의 사람들이 가정에 화장실이 없는 것으로 추정된다. 개발 도상국에서 세 가구 중 두 가구에게는 거주 환경이 개선되어야 한다. 동시에 매년 1,400만 명이 넘는 사람이 집이 없는 노숙자가 된다.

따라서 집의 구조상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 매우 중요한데, 이는 정부가 참여해야 하는 목표다.

집의 구조상 문제와 건강에 미치는 영향

대체로 건강에 큰 영향을 미치는 집의 구조상 문제는 다음과 같다.

바닥재의 문제점

세계에 있는 많은 집에는 콘크리트 바닥이 없다. 실제로 흙바닥으로 된 집이 상당히 많다.

하지만 흙바닥은 기생충과 해충의 서식지가 될 수 있다. 특히 어린이나 면역력이 약한 사람에게는 매우 해로울 수 있다.

집의 구조상 문제: 단열이 잘되지 않는 벽

벽을 제대로 공사하지 않거나 부적합한 자재를 사용하면 흙바닥과 비슷한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즉, 해충과 기생충이 증식할 수 있다.

또한 붕괴 위험이 높고, 단열이 제대로 되지 않을 수도 있다.

부실한 천장

낡았거나 열악한 지붕은 가장 일반적인 집의 구조상 문제다. 천장을 제대로 공사하지 않으면 습기가 쉽게 차면서 곰팡이가 생길 수 있다.

조명 및 환기

집 안으로 빛이 들어오게 하고 환기를 할 수 있는 창문은 매우 중요하다. 하지만 일부 지역에서는 방충망 설치가 필요할 수도 있다.

또한 치안이 좋지 않은 곳이라면 창문을 잘 열어두지 않거나 아예 닫아두는 경향이 있어, 빛과 신선한 공기가 집 안으로 들어오지 못하게 된다.

더 읽어보기: 집 안 환기의 중요성

집의 구조상 문제가 건강에 어떤 영향을 미칠까?

창문이 있어야 집 안으로 빛과 신선한 공기가 들어온다. 채광과 환기 모두 집안을 살균하는 효과가 있으며, 정신 건강에 도움이 된다.

에너지

아직도 요리를 할 때 장작과 숯을 사용하는 집이 있다. 하지만 이렇게 하면 호흡기에 해로운 연기를 마실 수밖에 없다.

한편 특히 선진국에서는 난방과 환기 시스템이 필요한 만큼 효율적으로 작동되지 않을 때가 많다. 두 시스템이 원활하게 가동되지 않으면 실내 온도 조절에 문제가 생긴다.

집의 구조상 문제: 공간 부족

거주 밀도가 적정 수준을 초과한 과밀 거주는 현대 사회에서 점점 흔해지고 있는 문제다. 특히 가정에서 말하는 과밀 거주는 한 집에 사는 사람이 쓸 수 있는 공간의 비율을 뜻한다.

보편적인 측정은 아니지만, 한 방에서 3명 이상이 같이 자야 한다면 거주 밀도가 적정 수준을 초과한 것이다. 또한 일부 가정에서는 반려동물과 함께 생활하기도 한다.

집의 구조상 문제: 물과 위생

이는 건강에 매우 중요한 요인이다. 실제로 많은 가구에 영향을 미치며, 질병의 발병 위험을 크게 높이는 집의 구조상 문제다. 안전한 식수와 위생은 질병 예방에 매우 중요하다.

안전하지 않거나 오염된 환경

적절한 주거지는 쉽게 접근할 수 있어야 한다. 즉, 어린이, 노인, 장애인도 쉽게 드나들 수 있는 안전한 위치와 기능이 필요하다.

마찬가지로 집 주변 환경에는 오염이 없어야 하며, 자연재해의 위험도가 높고 사회적으로 불안정한 곳은 피해야 한다.

주거로 인한 건강상 문제

주거지 문제는 신체적 및 정신적 건강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 그중 몇 가지는 다음과 같다.

정신 건강 문제

과밀 거주는 성적 학대와 가정 폭력을 조장한다. 또한 스트레스 수치와 우울증의 증세를 높이고, 자존감을 떨어뜨릴 수 있다. 충분한 생활 공간이 보장되지 않으면 자주적인 성격을 발달하는 데 문제가 생길 수 있다.

한편 위험한 이웃이나 환경도 불안감과 불면증을 유발하는 요인이다. 또한 범죄나 폭행의 피해자가 될 위험이 커질 수 있다.

과학적 연구에 따르면, 과밀 거주지에 사는 사람은 집안 구성원이 적은 곳에 사는 사람보다 정신 건강이 더 좋지 않다.

호흡기 질환

주거지의 구조나 온도 조절 시스템이 부적절하면 호흡기 질환의 발병 소지가 크다.

이는 미국 질병통제예방센터(CDC)에서 확인된 사실이다. 또한 나쁜 공기 질이나 환기 부족 등과 같은 모든 문제가 알레르기 위험을 높일 수도 있다.

한편 환기가 잘되지 않고 혼자만의 공간이 없는 과밀 거주지라면 다른 거주자에게 호흡기 감염이 쉽게 퍼질 수 있다. 예를 들어 결핵과 같은 질환이라면 문제가 심각해질 수 있다.

위장 질환

집의 구조상 문제가 위장 질환을 유발할 수 있다는 사실을 알고 있었는가? 실제로 부실하게 지어진 집에는 기생충이 증식할 수 있다.

심혈관 질환과 건축 자재

실내 온도가 제대로 조절되지 않으면 심각하게 덥거나 추울 수 있다. 이처럼 극단적인 온도는 특히 노인에게 심혈관 질환의 발병 위험을 높일 수 있다.

또한 석면과 같은 발암성 물질이나 납과 같은 독성 물질을 건축 자재로 사용한 집도 있다는 점에 유의해야 한다. 상상할 수 있듯이, 이러한 물질에 계속 노출되면 건강이 위험해질 수 있다.

집의 구조상 문제가 건강에 어떤 영향을 미칠까?

석면은 오래전에 지붕에 많이 사용되는 건축 자재였다. 현재는 여러 국가에서 석면을 공사에 사용하지 못하도록 규제를 가했다.

집의 구조상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

자원이 충분하다면 다른 지출보다 먼저 집의 구조상 문제를 해결하여 집안 구성원의 건강을 신경 쓰는 일을 생각해야 한다. 대체로 다음과 같은 문제를 가장 먼저 해결해야 한다.

  • 위생 최적화: 수질을 개선하고 화장실과 욕조를 관리하여 건강한 습관을 실천해야 한다.
  • 공기 질 개선: 필요하다면 창문 여러 개에 방충망을 설치하는 것만으로도 충분할 수 있다.
  • 습기: 보수가 필요한 지붕을 고치고 적절한 벽재와 바닥재를 사용하는 것은 습기를 줄이는 데 핵심적인 요인이다. 아도비 점토, 구운 벽돌, 나무, 대나무와 같은 자재를 사용하는 것이 적합하다.
  • 냉방 장치: 가장 좋은 제품은 청정에너지를 사용한 장치이지만, 태양열과 같은 다른 에너지를 사용할 수 없다면 천연가스도 좋은 선택이다.
  • 접근성: 어린이와 노인이 이동할 때 위험 요인이 없는지 확인해야 한다. 그런 다음 사고가 발생하지 않도록 집을 개조하자.

건강한 집은 사회적 책임이다

때로는 개인의 힘만으로 주택 문제를 해결하지 못할 수 있다. 특히 필요한 자원이 없을 수도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는 당국의 책임이 더 분명해진다. 물론 당사자들도 이 문제에 관해서 어느 정도 책임을 져야 한다.

주거지로 인해 건강상 문제가 생기면 사회 보장 제도에 대한 지출이 늘어나고, 결근하는 날이 많아지고, 전반적인 삶의 질이 떨어질 수 있다. 따라서 주거지 문제를 해결하는 것은 우리 모두에게 중요한 일이다.

이 글은 어떤가요?
집 안 곰팡이가 일으키는 건강 문제
건강을 위한 발걸음
읽어보세요 건강을 위한 발걸음
집 안 곰팡이가 일으키는 건강 문제

오늘은 집 안 곰팡이가 일으키는 건강 문제에 대해 알아보자. 집 안에 생기는 곰팡이는 단순히 집 내의 구조에 손상을 입히는 문제를 넘어설 수 있다. 곰팡이의 냄새와 흔적은 벽과 천장에 남게 되고 꽤나 쉽게 눈에 띈다.



  • Mangrio, E., & Zdravkovic, S. (2018). Crowded living and its association with mental ill-health among recently-arrived migrants in Sweden: a quantitative study. BMC research notes, 11(1), 609. https://doi.org/10.1186/s13104-018-3718-6
  • National Center for Environmental Health. (2020, 11 agosto). Basic Facts about Mold and Dampness | CDC. CDC. Recuperado 24 de octubre de 2021, de https://www.cdc.gov/mold/faqs.htm.
  • Novoa, A. M., Bosch, J., Díaz, F., Malmusi, D., Darnell, M., & Trilla, C. (2014). El impacto de la crisis en la relación entre vivienda y salud. Políticas de buenas prácticas para reducir las desigualdades en salud asociadas con las condiciones de vivienda. Gaceta Sanitaria, 28, 44-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