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에서 오토바이를 정비하는 팁 5가지

오토바이 기본 정비 팁은 오토바이의 성능을 높이고 오토바이를 더 오래 타는 데 도움이 된다. 집에서 간단한 지침을 따라 해 보자!
집에서 오토바이를 정비하는 팁 5가지

작성자: Jonatan Menguez

마지막 업데이트: 26 8월, 2022

오토바이를 교통수단으로 타고 다니는 편인가? 오토바이를 스포츠용 목적으로 즐기든 이동 수단으로 이용하든 제대로 정비하는 것이 중요하다. 오늘의 글에서는 오토바이를 최상의 상태로 유지하기 위한 일련의 단계를 소개한다. 집에서 오토바이를 정비하는 방법을 알아보자!

이러한 기본 정비는 오토바이의 수명을 상당히 늘릴 뿐 아니라, 비싼 수리비를 절약하고 무엇보다도 안전을 지킬 수 있다.

한 달에 한 번씩 오일을 점검하거나 타이어의 트레드를 확인하거나 체인을 청소하고 기름칠을 하여 상태를 개선하는 것과 같은 작업은 어렵지 않게 할 수 있는 일이다.

기계를 다룰 때는 항상 사용자 안내서를 살펴보는 것이 중요하다. 이는 제조사가 특정 오토바이에 대한 구체적인 권장 사항을 설명해 둔 지침서이니 말이다. 또한 혼자서의 힘으로 결함이나 문제를 해결할 수 없다면 주저 말고 전문가에게 수리를 맡기자.

오토바이를 최상의 상태로 유지하기 위한 간단한 점검

오토바이를 오랫동안 좋은 상태로 유지하는 것은 바이커라면 누구나 할 수 있는 일이다. 기본 도구 세트, 더러워져도 되는 옷, 폐기름을 담을 통, 보수 작업을 위한 공간만 있으면 된다.

만약 성능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면 경험이 많은 정비사의 도움을 받아야 한다. 하지만 일부 부품을 청소하고, 확인하고, 오일을 갈아 주는 것은 혼자서도 쉽게 할 수 있다.

아래에서 소개하는 팁을 그대로 따라 해 보자.

집에서 오토바이를 정비하는 팁 5가지

타이어의 트레드 상태를 정기적으로 점검하면 교체 시기를 알 수 있다.

1. 오토바이를 정비하는 방법: 전체적인 타이어 검사하기

타이어를 점검할 때 꼭 알아야 할 몇 가지 사항이 있다. 가장 먼저 균열이나 터진 곳이 있는지 확인해 보자.

크기와 관계없이 타이어 마모를 유발할 수 있는 흠이나 찢어진 곳이 있거나 조각이 박혀 있는지 살펴보면 된다. 또한 트레드의 상태와 깊이를 확인하는 것도 중요하다. 타이어가 평평하고 트레드의 깊이가 깊지 않은가? 그렇다면 바로 타이어를 교체해 주는 것이 가장 좋다.

또한 달마다 한 번씩 타이어 압력을 확인해야 한다. 압력을 확인하려면 타이어 밸브에 연결된 장치로 레벨을 표시하는 기압 측정기가 있어야 한다.

타이어의 압력을 측정할 때는 타이어의 온도가 낮아야 한다. 적어도 3시간 이상은 주행하지 않은 상태에서 측정해야 정확하다. 압력 레벨은 일반적으로 제조사의 설명서를 보면 확인할 수 있다. 평균 레벨보다 높거나 낮으면 문제가 있다는 뜻이다.

2. 적절한 정비를 위해 오일 레벨 확인하기

오일 레벨은 적어도 한 달에 한 번씩 확인해 줘야 하지만, 여름철에는 더 자주 해야 한다. 여름철이 되면 열기로 인해 오일이 더 걸쭉해질 수 있다는 점에 유의하자.

따라서 기온이 높은 곳에 거주한다면 매주 확인하는 것이 좋다. 또한 오토바이의 주행 빈도에 따라 차이가 있을 수도 있다. 오토바이를 자주 타고 다닌다면 일주일에 한 번 정도 점검해 보자. 만약 가끔 타고 다니는 편이라면 주행 전에 확인하는 것이 좋다.

오토바이를 울퉁불퉁하지 않은 곳에 두고 오일이 가열되도록 몇 분간 시동을 켜 둔다. 그런 다음 시동을 끄고 엔진의 오른쪽에 있는 오일 레벨 게이지를 확인하면 된다.

오일 레벨 게이지가 없는 오토바이는 오일 캡의 계량봉으로 확인하면 된다. 계량봉을 먼저 깨끗하게 닦은 다음 오일 탱크에 꽂아 둔다. 오일 레벨은 최대 레벨과 최소 레벨 사이여야 한다.

레벨이 낮으면 오일을 더 추가해야 한다. 물론 오일은 오토바이 모델에 맞는 제품으로 사용해야 한다. 이렇게 해야만 누출을 발견하고 오일의 색상을 확인할 수 있다. 오일 색은 제품 병에 담긴 것과 비슷해야 한다. 만약 오일 색이 어둡다면 전문가의 도움이 필요할 수도 있다.

3. 오토바이를 정비하는 방법: 체인을 청소하고 기름칠하기

체인은 오토바이의 기본 부품이므로, 자주 청소를 해 줘야 한다.

먼저 뒷바퀴를 올린 뒤 기어를 중립으로 설정하여 바퀴를 쉽게 움직일 수 있도록 해야 한다. 그런 다음 부드러운 솔로 체인 전체에 쌓인 부스러기와 먼지를 청소한 뒤 특수 윤활유를 바르자.

윤활유는 되도록 체인 전체에 골고루 발라야 하므로, 지나치게 사용하지 않도록 주의하자. 또한 피부에 닿지 않도록 장갑을 착용해야 한다.

기름칠이 끝나면 몇 분간 그대로 둔 뒤 체인의 장력을 평가하자. 체인이 심하게 늘어났거나 닳은 곳이 많은가? 그렇다면 체인을 교체해야 한다. 주행 거리가 약 950km가 될 때마다 한 번씩 장력을 점검해야 한다.

4. 오토바이를 정비하는 방법: 라이트, 경적, 배터리 점검하기

라이트, 경적, 배터리는 기본적인 부품이지만 다른 부품만큼 중요하므로, 벌금을 물지 않고 사고를 예방하려면 자주 점검해 두는 것이 좋다.

하지만 이러한 부품을 확인하려면 케이블을 조작해야 하므로, 고장 시 전기 지식이 있는 사람만 해야 한다.

배터리도 마찬가지다. 특히 오토바이를 오랫동안 타지 않았다면 더 그렇다. 배터리 수명에 따라 충전만 해도 충분히 괜찮을 수 있다. 하지만 내부 액을 갈아 주거나 전체 부품을 교체해야 할 수도 있다.

집에서 오토바이를 정비하는 팁 5가지

오토바이 브레이크는 안전과 직결된 부분이므로, 각별히 신경 써야 한다.

5. 필터 소독은 오토바이 정비의 중요한 단계다

주행 거리가 약 4,800km가 될 때마다 필터와 오일을 교체해 주는 것이 중요하다. 하지만 공기 정화 필터는 더 자주 청소해 주는 것이 좋다. 공기 정화 필터는 엔진을 막을 수 있는 환경 속 입자와 먼지를 가둬 엔진에 불순물이 들어가지 않도록 하는 부품이다.

공기 정화 필터는 오토바이의 유형에 따라 분리 장착이 쉬울 수도 있고 까다로울 수도 있다. 만약 오토바이의 측면에 있거나 연료 탱크 아래에 있다면 더 쉽게 분리할 수 있다. 필터를 분리하고 나면 필터의 유형을 확인해야 한다.

더 읽어보기: 자전거를 타고 출근하면 업무 스트레스가 줄어든다

오토바이를 최상의 상태로 유지하려면 정비가 중요하다

오토바이를 점검하려면 마당이든 차고이든 적절한 공간이 필요하다. 옷이나 공간이 더러워질 수 있으니, 청소용품을 가까이에 두는 것이 좋다. 수리 유형과 작업량은 오토바이의 모델에 따라 다를 수 있지만, 가정에서 오토바이 정비를 위한 팁을 따르면 오토바이의 성능과 내구성을 높일 수 있다.


인용된 모든 출처는 우리 팀에 의해 집요하게 검토되어 질의의 질, 신뢰성, 시대에 맞음 및 타당성을 보장하기 위해 처리되었습니다. 이 문서의 참고 문헌은 신뢰성이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으로 정확합니다.



이 텍스트는 정보 제공 목적으로만 제공되며 전문가와의 상담을 대체하지 않습니다. 의심이 들면 전문가와 상의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