눈의 자정 방법과 녹내장

30 9월, 2020
눈 기능에 대한 새로운 연구를 통해 최근 눈이 스스로 정화하는 방법이 발견되었다. 이러한 자정 시스템은 뇌가 독성 물질을 제거하기 위해 사용하는 시스템과 유사하다.

오늘은 눈의 자정 방법과 녹내장에 대해 알아보자. 쥐를 대상으로 한 실험에서 과학자들은 독소 제거 시스템을 이용하여 눈이 스스로 정화하는 방법을 발견했다. 그 결과 눈의 자정 매커니즘이 뇌에서 이루어지는 배액 매커니즘과 비슷하다는 것으로 드러났다.

비슷하게, 다른 기관 또한 독소를 제거하고 스스로를 보호하기 위한 기술을 가지고 있다. 뇌는 가장 잘 알려져 있는 기관 중 하나이다. 실제로 이에 대한 연구는 파킨슨 병과 알츠하이머 병의 치료와 예방에 희망을 준다.

<병진의과학회지>는 눈에 대한 새로운 기사를 발표했으며 눈의 자정 방법을을 아는 것이 녹내장을 이해하는 데 한 걸음 더 다가가는 것이라고 설명한다. 몰랐을 수 있지만 녹내장은 실명으로 이어질 수 있다.

눈의 자정 방법에 대한 새로운 연구

위에서 언급한 연구는 안구 구조가 비슷한 쥐를 대상으로 수행되었다. 과학자들은 쥐에게 물질을 주입하고 추적하며 눈이 어떻게 그것을 제거하는지를 보았다.

이들은 기존의 배액 경로를 대체하는 경로의 존재를 발견했다. 즉, 우리는 이미 눈이 다른 많은 기관처럼 림프계를 이용하여 노폐물을 제거한다는 것을 알고 있다. 그러나 이는 다른 매커니즘이다.

과학자들은 아밀로이드 물질이 AQP4(아쿠아포린-4)이라 불리는 내부 통로를 통해 어떻게 안구에서 빠져나가는지를 관찰했다. 이 아쿠아포린은 다른 연구자들이 최근 인간의 뇌에서 발견한 것과 동일했다.

연구자들은 눈이 스스로 어떻게 정화하는지를 관찰하는 것 외에도 배액이 증가하거나 감소하는지를 확인하는 다양한 경우를 만들어냈다. 그들은 다양한 실험을 수행했는데 일부 무리는 망막을 직접 광선에 노출시킨 반면 다른 무리는 아트로핀을 주사했다.

마지막으로 정상적인 안구와 녹내장이 있는 안구를 비교했다. 녹내장을 앓고 있는 쥐가 배액 시스템에 변화를 보였기 때문에 그들은 이 결과에 대해 직접 적용을 발견했다.

정화하는

녹내장은 적절한 시기에 발견하기 쉽지 않은 안구 질병이다.

더 읽어보기: 건조한 눈을 위한 자연 요법

녹내장의 발생 원인

녹내장은 안압 상승을 특징으로 하는 질병이다. 이 압력은 측정할 수 있으며 측정은 안구의 수양액에 의해 가해진 힘에 대한 종래의 값을 산출하는 것이다.

정상적인 눈에서는 눈 내부의 수양액이 바로 그 곳에서 발생하며 배출하여 안와 시스템을 빠져나갈 때까지 순환한다. 이 흐름은 일정하며 수양액에 시력을 손상시킬 수 있는 독성 물질이 없도록 유지시킨다.

어떤 이유로 수양액이 적절하게 배출되지 않으면 축적되어 안압이 올라가게 된다. 또한 시스템이 배출할 수 있는 양보다 수양액을 더 많이 생성할 수 있으므로 최종 결과는 같게 된다.

녹내장을 앓고 있는 사람은 시각이 어떻게 둔해지는 지를 점차 느낀다. 따라서 환자는 안압을 측정하고 진단을 내리며 적절한 치료법을 설명해줄 안과 의사와 상담해야 한다.

눈이 스스로 정화하는 방법에 대해 여기에서 논의한 과학적 연구 결과를 읽는 것만으로 녹내장을 예방할 수 있다. 배액 실패를 조기에 발견하는 것은 수양액의 순환을 개선할 수 있다.

더 읽어보기: 알츠하이머의 신호를 파악하는 법

뇌를 청소하는 시스템

정화하는

녹내장을 진단할 때 의사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다양한 치료법도 설명한다.

이 새로운 발견은 몇 해 전 연구 그룹이 발견한 뇌를 청소하는 시스템과 관련이 있다. 글림프 시스템은 림프처럼 작용하지만 신경계의 교질 세포에 의해 영향을 받기 때문에 그렇게 이름이 붙여졌다.

장기를 정화하는 종래의 림프계는 뇌와 눈에 존재하지만 독소를 천천히 제거한다. 글림프 시스템은 더 빠르고 더 전문화되어 있다. 이는 글림프시스템이 특정 독소를 처리하는 이유이다.

눈과 뇌는 높은 신진 대사 기관이기 때문에 림프계가 있어야 한다. 이는 세포가 빠른 속도로 역할을 다한다는 뜻으로 그렇지 않은 경우 축적되지 않는 많은 노폐물을 생성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뇌의 경우, 수면뿐만 아니라 맥박과 심박수에 의해 시스템이 조절된다. 밤에는 뇌 조직의 수축 및 확장으로 인한 특정한 움직임이 노폐물을 청소하고 제거하기 시작한다.

눈의 자정 방법과 그 영향

앞서 언급한 연구자들은 연구 결과를 녹내장과 연관시켰다. 계속해서 앞으로 나아가려면 미래의 연구가 필요하지만 눈이 스스로 정화하는 방법을 아는 것은 전도유망하다.

실제로 림프계 결함을 조기에 식별할 수 있다면 녹내장으로 시력이 손상되기 전에 몇 가지 해결책을 적용할 수 있을 것이다. 이것은 이 병에 걸린 수백만 명의 사람들이 적절한 시기에 진단을 받음으로 문제를 줄일 수 있기 때문이다.

  • Wang, Xiaowei, et al. “An ocular glymphatic clearance system removes β-amyloid from the rodent eye.” Science Translational Medicine 12.536 (2020).
  • Plog, Benjamin A., and Maiken Nedergaard. “The glymphatic system in central nervous system health and disease: past, present, and future.” Annual Review of Pathology: Mechanisms of Disease 13 (2018): 379-394.
  • Iliff, Jeffrey J., et al. “A paravascular pathway facilitates CSF flow through the brain parenchyma and the clearance of interstitial solutes, including amyloid β.” Science translational medicine 4.147 (2012): 147ra111-147ra111.
  • Martínez-Tapia, Ricardo Jesús, et al. “Una nueva vía de drenaje cerebral: el sistema glinfático. Revisión histórica y conceptual.” Revista Mexicana de Neurociencia 19.1 (2018): 104-116.
  • Wostyn, Peter, et al. “Evidence for the existence of a communication between the eye and the brain?.” Acta neurochirurgica 159.8 (2017): 1413-1414.
  • Torres, Marcelino Río. “Glaucoma: pasado y presente.” Revista Cubana de Oftalmología 30.4 (20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