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트레스 혹은 불안장애가 있는가?

· 4월 14, 2019
스트레스나 불안 문제를 스스로 해결할 수 없을 때는, 이런 상황에 어떻게 대처해야 하는지 배우기 위해 전문적인 도움을 구하는 것이 가장 좋다

요즘은 우리를 걱정시킬 수 있는 많은 것들이 있으며, 어떤 상황이든 신경을 건드릴 수 있다. 우리가 느끼고 있는 긴장감은 그저 스트레스일 수도 있다. 잠시 동안만 불편함을 느낀다면 걱정할 필요는 없다.

하지만 불안 장애는 심각한 걱정 및 이로 인한 장애물들로 인해 우리의 일상을 방해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일이 너무 힘들거나 상사를 기쁘게 만드는 것이 어려울 경우, 직장에 가는 것 자체가 아주 절망적일 수 있다.

미국 불안우울증협회(Anxiety and Depression Associate of America (ADAA))는 불안 장애란 사람들이 걱정 및 큰 심리적 반응을 6개월 이상 경험하는 것으로 정의한다.

이런 사람들은 지속적으로 높은 스트레스 수치를 보인다. 불안은 잘못된 해석과 예상했던 부정적인 생각으로 인해 유발된다.

이런 상황의 복잡함은 심지어 전문가들조차 발견하고 진단하기가 어렵다. 스스로 스트레스나 불안 장애가 있는지를 알기 위해서는 다음 요인들을 분석해야 한다.

1. 끊임없이 일을 한다

졸업 전에 여러 일들을 정리하는 것은 정상이다. 딱 맞는 드레스와 적절한 신발을 찾아야 하며, 수업 요건을 모두 완료했는지 확인해야 한다. 이는 우리 자신뿐만이 아니다. 이것은 아이들, 형제 자매 또는 우리와 가까운 다른 누군가에게도 나타날 수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런 문제에 대해 6개월 이상 계속 걱정하고 있다면, 불안 장애를 겪고 있는 것일 수도 있다. 특징은 과도한 걱정이다. 

의사가 가장 먼저 보는 것은 이 사람이 스트레스를 겪는 상황 이전에도 이렇게 느꼈는지와 이런 행동이 지속되는지 여부다. 이런 행동이 단기적으로만 발생했다면 아마 불안 장애가 아닐 것이다.

예를 들어 결혼을 준비하고 있고 계획이 잘 되고 있다면, 아마 순간적인 스트레스만 겪을 것이다. 하지만 이런 증상을 이전에도 겪었다면, 이것은 불안 장애에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는 것을 의미할 수도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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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부정적인 결론을 내린다

스트레스 부정적인 결론

최악의 결과에 대해서 생각하는 경향이 있는가? 사람들이 자신을 부정적인 사람이라고 생각하는가? 일부 타인이 우리가 지나치게 주의한다거나 현실적이라고 여길 수 있다.

이런 생각들이 극단적이고 계속된다면 우리는 불안 장애가 있다고 의심해볼 만하다.

현실에 대해서 알아가는 것은 단순하지 않지만, 좋은 단서는 외부의 의견을 받아들일 수도 있다.  항상 기분이나쁘거나, 최악을 예상하거나, 나만이 순간을 즐길 수 없다면 걱정하기 시작해야 한다.

불안 장애가 있는 사람들은 자신에게 결함이 너무 많아 스스로가 다른 사람들로 대체될 것이라고 생각한다. 자신이 하는 일에 실망하며 가족에게 부끄러움만 가져다 준다고 느낀다.

머리를 부딪히면 뇌 종양이 생길 것이라고 생각한다면 불안 장애가 있는 것이다. 이런 부정적인 생각의 패턴은 파멸의 생각으로 불리며, 세상이 계속해서 나빠진다고만 여기게 만드는 생각의 일탈이다.

3. 눈에 띄게 과민한 반응을 보인다

가만히 있지 못하고, 피로하며, 짜증이 쉽게 나고, 잠을 자거나 집중하는 것이 어렵게 느껴지는가? 이런 행동들은 일련의 신체적 및 정신적 건강 문제와 모두 연관이 있다.

이것이 불안 장애가 진단하기 어려운 이유 중 하나이며, 타인이 우리에게 거리를 두는 이유이기도 하다.

그렇지만 이런 증상들 중 일부가 지속되고 일상적인 삶, 일, 혹은 공부를 방해한다면, 전문가의 의견을 들어볼 때다.

4. 기분이 좋아질 시간이 없다

스트레스 기분 좋아질 시간이 없다

우리는 무엇을 해야 할지 잘 알고 있으며, 모든 유형의 스트레스로부터 자신을 탈출시키기 위한 조언 및 비법에 대해서 명확히 들었다.

또한 건강한 식생활을 따르고 규칙적으로 운동을 해야 하며 이로써 스트레스를 완화한다는 것을 알고 있지만 그럴 시간이 없다.

우리는 평소 아주 체계적인 사람일 수도 있지만, 근본적인 요인에 대해서도 고려해 우선순위를 정해야 한다. 건강이 가장 우선시되어야 하며, 스스로를 위해 시간을 내는 것은 우리의 생명을 지키는 일이기 때문에 무엇보다도 중요하다.

나를 행복하게 만드는 것들을 하라. 다음과 같은 예시를 고려해보자.

  • 친구와 어울리기
  • 혼자 시간 보내기
  • 독서하기
  • 매일 운동하기
  • 새로운 취미를 찾기
  • 여행하고 새로운 곳에 대해서 알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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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통제를 벗어났다면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다

이런 방법들을 시도해 보았는데도 여전히 스트레스와 불안 장애로 인해 고생한다면 전문가와 대화를 해야 할 때다.

인지 행동 전문가가 가장 이상적이다. 전문가와의 상담 목적은 새로운 사고방식과 어려운 상황에 반응하는 방법을 발견하는 것이다.

어떤 경우든 심리학자들이 문제 및 최선의 해결책을 파악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필요하다면 문제 해결을 위해 다른 전문가를 추천받을 수도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