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궁절제술의 종류

06 6월, 2020
자궁절제술을 해야 하는 환자의 필요에 맞게 선택할 수 있는 여러 가지 방법이 있다. 외과의 또는 산부인과 전문의는 이 수술을 필요로하는 여성에게 가장 적합한 방법이 무엇인지 결정한다.
 

여성의 자궁을 제거해야 하는 경우 선택할 수 있는 자궁절제술의 여러 종류가 있다. 의사는 환자의 병력과 결정을 내릴 당시 환자의 건강 상태를 바탕으로 그 종류를 선택한다.

또 여러 선택지가 있는 경우에는 여성이 원하는 자궁절제술을 결정하기 위해 참여하는 것도 중요하다. 이때 여성은 각 종류에는 각기 다른 결과가 있다는 사실을 이해해야 한다.

한편, 자궁절제술을 시행하는 건 어려운 결정이다. 명백한 징후가 있고 특정 질병으로 인해 피할 수 없는 경우가 있지만, 이는 결코 유쾌한 선택은 아니다.

자궁절제술은 의사가 여성의 몸에서 자궁을 제거하는 과정이다. 따라서 의사가 수술을 수행하게 되면 그 종류에 관계없이 여성은 생산 능력을 잃게 된다. 다시 말해 여성은 앞으로 임신할 수 없게 될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대부분 국가에서는 여성이 완전히 그리고 사전에 이 수술에 동의해야 한다는 특정 법률을 제정해 두고 있다. 즉, 의사는 환자의 동의 없이 자궁절제술을 시행할 수 없다.

자궁절제술에 대한 지시 사항

자궁절제술은 많은 경우에 불가피하다. 불행히도 일부 질병은 자궁을 제거해야만 해결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다른 자궁절제술에 대해 논의하기 전에 먼저 이 수술이 필요한 가장 흔한 이유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자.

자궁암

이 질병은 여성이 자궁절제술을 해야 하는 가장 일반적인 이유다. 화학 요법 및 방사선 요법 옵션도 존재하지만, 장기 제거가 필요할 수도 있다.

 

비록 자궁암 치료가 많이 진전된 건 사실이지만, 진행 단계에서 발견이 되어 다른 모든 치료가 실패하게 될 경우에는 자궁절제술이 유일한 옵션이다.

자궁 탈출

자궁 탈출은 자궁이 정상 위치에서 떨어져 여성에게 증상과 불편함을 유발하는 상황이다. 만약 이 탈출증이 심각하지 않다면 다른 수술 절차를 통해 해결할 수 있지만, 이 상태가 삶의 질에 큰 영향을 미친다면 자궁절제술을 받는 게 선택 사항이 될 수 있다.

자궁 절제술에 대한 지시 사항

자궁절제술은 많은 경우에 불가피하다. 여기에는 자궁암, 자궁 내막증, 탈출증 및 평활근종이 포함된다.

평활근종

자궁 평활근종은 본질적으로 자궁벽에서 발생하는 근육 및 섬유 조직의 종양이다. 이는 기관을 변형시키고 때로는 고통스러운 심한 출혈을 유발할 수 있다. 이때 자궁절제술은 최선의 치료법은 아니지만, 필요할지도 모른다.

자궁내막증

자궁내막증은 자궁 내막 조직이 자궁 밖에서 자라는 상태를 말한다. 이러한 세포를 거기서 찾는 건 정상이며, 그 증상과 가능한 치료법은 매우 다양하다.

 

하지만 전통적인 방법이 실패하면 거의 모든 여성 생식기를 제거하는 급진적인 자궁적출술이 시행되어야 한다.

더 읽어보기: 혈정액증은 무엇일까

자궁절제술의 결과

자궁절제술을 시행한 후 여성은 월경할 수 없다. 다시 말해, 여성이 아직 가임기 연령인 경우 월경이 중단되고 조기 폐경으로 이어진다는 뜻이다.

생리 기간이 없으면 여성은 임신할 수 없다. 따라서 조기 폐경기에 접어들 수 있다. 하지만 폐경기 여성 또한 자궁절제술을 받을 수 있다. 그리고 만약 그렇게 한 경우에는 불임에 대한 엄습은 없다.

한편, 난소가 보존되어 호르몬 생산이 유지되는 자궁절제술의 한 유형이 있다. 이 경우에는 폐경기가 즉시 발생하지는 않지만, 폐경기 단계의 진행이 빨라진다.

부분 자궁절제술을 받은 여성은 정기적인 자궁 경부 검사를 계속해서 받아야 한다. 자궁 경부는 이러한 유형의 자궁절제술에서 그대로 유지된다. 즉, 인간 유두종바이러스의 암이 여전이 이곳에 정착할 수 있다.

자궁 절제술의 결과

여성은 부분 자궁절제술을 받은 후에도 계속해서 자궁 경부 검사를 받아야 한다.

더 읽어보기: 자궁암에 대해 기억해야 할 5가지

 

자궁절제술의 종류

그렇다면 이제 사용할 수 있는 자궁절제술의 종류에 관해 알아보도록 하자.

먼저 접근 경로와 기술이 확립되어야 한다. 복부 또는 질, 개구부 또는 복강경 검사를 통해 접근이 가능하다. 그런 다음 다양한 최종 접근 방식 중에 선택을 내릴 수 있다.

  • 전체 절제: 전체 자궁절제술은 단순 자궁절제술이라고도 불린다. 외과의는 여성의 몸에서 자궁 전체를 제거하고 난소와 난관을 남긴다.
  • 일부 절제: 이 유형의 자궁절제술은 자궁 경부를 남기고 자궁의 상부만을 제거한다. 또한, 난소와 나팔관을 남겨둔다.
  • 근치: 자궁, 난소 및 나팔관 전체를 제거하는 가장 공격적인 자궁절제술이다.

결론

자 절제술에는 여러 유형이 있다. 의사는 각 사례에 가장 적합한 방법을 조언할 것이지만, 해당 여성은 항상 충분한 정보를 제공받고 동의해야 한다.

수술 후에는 월경이 멈추고 폐경기가 시작된다. 불행히도 때로는 다른 치료법이 없으며 의사는 생명을 구하기 위해 제거를 수행해야 한다.

 
  • Sikora Szczesniak DL., Szcesniak G., Szatanek M., Sikora W., Clinical analysis of 52 obstetric hysterectomies. Ginekol Pol, 2016. 87 (6): 460-6.
  • Brandsborg B., Nikolajsen L., Chronic pain after hysterectomy. Curr Opin Anaesthesiol, 2018. 31 (3): 268-273.
  • Palmero FJ., Expósito ME., Pérez OF., Pérez AM., et al., Rev Cubana Cir, 20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