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학 전 자녀의 학업 동기를 되찾아주는 방법

자녀에게 학업 동기를 유발하고 싶지만, 방법을 모르겠는가? 지금부터 소개하는 몇 가지 간단한 팁을 활용하면 자녀의 잃어버린 학업 동기를 되찾아 줄 수 있다.
개학 전 자녀의 학업 동기를 되찾아주는 방법

작성자: Thady Carabaño

마지막 업데이트: 26 8월, 2022

기나긴 방학 후 찾아온 개학 첫날 월요일이다. 이것저것 챙기랴 부모는 분주한 가운데, 정작 아이 본인은 시무룩한 채 가만히 있다. 아이의 마음은 여전히 방학 중이고 일상으로 돌아가야 하는 앞날에는 영 흥미가 없다. 개학 전 자녀의 학업 동기를 다시 찾아주는 방법이 없을까?

방학이 끝난 후 다시 일상으로 돌아간 아이는 기분이 가라앉는 것은 어쩌면 당연하다. 하지만 개학 전 자녀의 학업 동기를 찾아주어야 하는 부모의 의무를 다하는 데 도움이 되는 몇 가지 전략이 있다.

일상으로 돌아간 자녀가 고된 시간을 보내는 것이 걱정이라면, 지금부터 이 글을 읽어보자. 부모에게 도움이 되는 몇 가지 요령을 지금부터 공개하겠다.

개학 전 자녀의 학업 동기를 끌어올리는 방법

개학 전 자녀의 학업 동기를 되찾아주는 방법

자녀에게 잃어버린 학업 동기를 찾아주는 핵심 열쇠는 바로 앞서 계획하는 것이다. 개학을 하기 전 부모는 개학 첫날 및 개학 첫 주 동안 아이가 해야 하는 몇 가지 활동 계획을 생각하고 있어야 한다.

상세한 내용은 아래와 같다.

교육 활동의 이점 활용하기

아이와 함께 스크랩북을 만들거나 재빨리 떠올리기 놀이, 단어 게임 등을 할 수 있다. 혹은 교육에 좋은 장소를 방문에 아이가 자유롭게 게임을 하고 놀 수 있도록 허락하는 것도 좋다.

아이가 스페인어를 배우길 바라는 부모라면 개학 전 1~2주 단기 스페인어 강좌를 등록해 줄 수 있다. 음악을 좋아하는 자녀라면 아이의 학업 습관을 깨우기 위해 음악 강좌를 등록해줘도 좋다.

건강한 학업 환경 만들기

학업 동기를 끌어내려면 아이의 공부방을 만들어 줘야 한다. 조용하고 편안하며 산만하지 않은 분위기의 환경이어야 한다. 아이가 공부방의 분위기에 매력을 느끼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마땅한 장소를 찾지 힘들다면 아이의 의견을 참고하자. 아이 스스로 자신이 좋아하는 물건으로 방을 꾸미도록 하는 것이다. 기존에 쓰던 책상에 구조를 바꾸고 다시 장식하는 것으로도 영감을 일으킬 수 있다.

문구류 준비하기

문구류를 새로 사거나 다시 고치는 것 역시 학업 동기를 이끄는 데 도움이 된다. 특히 책가방을 직접 고르고 노트, 필통 등의 문구를 사는 것이 도움이 된다.

개학 전 자녀의 학업 동기를 되찾아주는 방법

학교 생활과 관련된 활동들은 아이가 학교 생활 및 앞으로 있을 과제를 다시 떠올리고 연결하는 데 도움이 된다.

교우 관계를 떠올리게 해주기

자녀의 친구를 집으로 초대하거나, 친구들과 공원에서 뛰어 노는 시간을 마련하는 것, 친구들과 아이스크림을 사오라고 시키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다. 교우 관계를 다시 쌓을 수 있는 어떤 활동이라도 좋다.

장시간 비디오 게임을 금지하기

방학이 되면 자녀들은 보통 오랫동안 비디오 게임을 하곤 한다. 많은 전문가들이 충고하듯이 방학이 되기 전에 아이가 하루에 두 시간 이상 비디오 게임을 하지 않도록 버릇을 들이는 것이 좋다. 그래야만 학교 생활에 적응하기 쉽기 때문에 반드시 이 충고를 새기도록 하자.

일찍 일어나는 버릇 들이기

등교를 하려면 일찍 일어나야 하는 것이 사실이므로 아이 역시 미리 준비를 하는 것이 좋다. 일찍 자고 일찍 일어나는 습관은 아이 뿐만 아니라 모든 가족에게 좋은 습관이다.

부모가 빨리 일어나면 아이가 평소 좋아하는 아침 메뉴를 준비할 수 있다. 아이 역시 급하게 서두르지 않고 등교 준비를 충분히 할 수 있다는 점에서 좋은 습관이다.

학업 습관 일깨우기

학업 동기를 유발하는 매일의 습관을 알아차리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우선 눈에 잘 보이는 곳에 학업 계획을 쓴다. 한 주간 학업 계획을 세우는 데 도움이 되고 자녀의 과제를 조정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자녀가 공부는 자신의 책무라는 것을 이해할 필요가 있다. 부모가 자녀의 과제 수행을 도와줄 수는 있지만 아이를 위해 부모가 해줘서는 안 된다. 

자녀가 공부하는 습관을 들이려면 다음의 팁을 참고하자.

  • 하루에 한 시간, 공부 시간을 정하자. 예외는 없다.
  • 공부 중에는 충분한 휴식 시간을 보장하자.
  • 아이가 도움을 요청하면 부모 혹은 과외 선생님이 도와주도록 하자.
  • 아이의 공부를 봐줄 때는 인내심이 필요할 수 있다. 이성을 잃지 말자고 스스로 되뇌이자.

학업 동기를 북돋우는 데 결코 늦는 것은 없다. 개학 시기는 자녀가 공부와 친해지고 학업 성취도를 높일 수 있는 기회의 시간이다.

지금까지 살펴봤듯이 부모의 역할이 중요하다. 그러므로 학업 동기를 부여할 수 있는 계획을 당장 세워보자.


이 텍스트는 정보 제공 목적으로만 제공되며 전문가와의 상담을 대체하지 않습니다. 의심이 들면 전문가와 상의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