딸기가 건강에 좋은 8가지 이유

딸기는 특별하다. 이뇨, 소염, 해독 작용을 하며, 플라보노이드 성분 덕분에 산화 스트레스 및 인지 퇴화도 막는다.
딸기가 건강에 좋은 8가지 이유

마지막 업데이트: 10 4월, 2019

이 글에서는 딸기가 건강에 좋은 이유에 대해 설명한다.

딸기는 수백 년간 모든 종류의 레시피에서 광범위하게 사용된 붉은 과일이다. Fragaria ananassa라는 학명으로 알려진 딸기는 장미과에 속한다. 미대륙에서 유래되었고 18세기에 유럽에 소개되었다.

영양학적인 측면에서 보면 딸기는 항산화 성분을 다량으로 함유하고 있다여기에 각종 비타민 및 무기질이 모두 합쳐져 우리 몸에 정말 좋은 과일이라고 할 수 있다.

또 딸기는 열량이 아주 낮고, 배고픔을 채워주며, 신진대사를 돕기 때문에 건강한 체중 감량을 위해서도 권장된다. 혈당 수치를 조절하고, 활성 산소가 손상을 일으키는 것도 방지한다. 즉, 딸기는 건강한 생활 방식에서 빠질 수 없는 과일이다.

아래에서 딸기가 건강에 좋은 이유에 대해 알아보기로 하자. 

1. 심혈관 질환 예방

딸기가 건강에 좋은 8가지 이유

딸기는 몸에 흡수되면 심혈관 건강을 향상시키는 안토시아닌이라는 항산화제를 함유하고 있다. 이것은 염증을 줄이며 콜레스테롤 및 트리글리세라이드 수치를 낮춘다. 이것은 동맥을 더 유연하게 만들고 막힘을 방지해 고혈압의 위험도 낮춘다.

일주일에 두세 번 딸기를 먹으면, 심장 마비 및 뇌졸중에 걸릴 위험도 낮아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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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수분 공급

딸기는 92%에 달하는 높은 수분 함량으로, 수분을 가장 많이 공급하는 식품 중 하나이다. 딸기는 청량감이 있을 뿐만 아니라 체액 손실에도 도움 되기 때문에 여름에 먹기에도 좋다.

운동 선수들에게 좋은 과일이기도 하다. 딸기의 필수 무기질은 체내 전해질의 균형을 돕기 때문이다.

3. 기분 개선

딸기가 건강에 좋은 8가지 이유

딸기는 신경과민 및 슬픔을 해소하는 기분 영양소로 알려져 있는 비타민 B1 등을 함유하고 있다. 이 영양소는 신경계에 흡수되며, 웰빙 호르몬의 생성을 늘린다.

4. 피부 개선

딸기는 영양소 및 높은 수분 함량 덕분에 피부를 건강하고 아름답게 유지하는 데 큰 도움이 된다. 딸기를 주기적으로 먹으면 노화 속도를 빠르게 하는 독소의 제거를 촉진하며 동시에 피부의 pH 불균형에 도움이 된다.

딸기는 팩이나 크림의 형태로 피부의 각질을 제거하고, 밝고 부드럽게 만들기 위해 외적으로도 사용할 수 있다.

5. 변비 해소

딸기가 건강에 좋은 8가지 이유

딸기는 다량의 섬유질을 함유하고 있다. 이것이 물과 결합되면 장 운동을 향상시켜 노폐물 제거를 돕는다. 이 성분은 소화관을 통해 노폐물이 더 쉽게 배출되는 것을 돕는다.

동시에 딸기는 복부 염증 및 기타 소화 불량의 증상을 조절하는 데도 도움이 된다.

6. 천연 소염제

딸기 및 기타 베리류 과일은 비타민 C, 필수 무기질, 항산화제가 풍부해 염증을 줄이는 데 좋다. 이런 영양소들은 소염, 해독, 이뇨 작용을 해 노폐물 제거에 도움되고, 세포가 제 기능을 할 수 있도록 돕는다.

따라서 딸기는 관절통 및 근육통 완화에 좋으며, 심지어 관절염에도 도움이 된다.

7. 눈 건강 개선

딸기가 건강에 좋은 8가지 이유

딸기는 눈 건강에 도움이 되는 루테인과 같은 색소가 다량으로 함유되어 있다. 이런 항산화제는 비타민 C와 함께 작용해 자외선 및 환경 독소로부터 몸을 보호하는 막을 형성하는데, 이것이 백내장 및 황반변성이 생길 위험을 감소시킨다.

비타민 C는 각막 및 망막 건강을 도우며, 노화의 영향을 피하게 해준다.

8. 뇌 건강 유지

딸기의 플라보노이드는 산화 스트레스를 막기 때문에 뇌 기능의 최적화에도 좋다. 이것은 나이 든 성인에게 있어서 인지 퇴행의 위험을 낮추며, 퇴행성 질환을 예방하는 데도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다.

지금까지 딸기가 건강에 좋은 이유를 설명했다. 이 글에서 본 것처럼, 딸기는 의심할 여지 없이 건강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능력이 있는 영양가가 풍부한 식품이다. 딸기의 건강상 이점을 100% 모두 얻기 위해서는 생으로, 신선한 상태에서 잘 익은 것을 먹는 방법이 제일 좋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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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Giampieri, F., Tulipani, S., Alvarez-Suarez, J. M., Quiles, J. L., Mezzetti, B., & Battino, M. (2012). The strawberry: Composition, nutritional quality, and impact on human health. Nutrition. http://doi.org/10.1016/j.nut.2011.08.009
  • Edirisinghe, I., Banaszewski, K., Cappozzo, J., Sandhya, K., Ellis, C. L., Tadapaneni, R., … Burton-Freeman, B. M. (2011). Strawberry anthocyanin and its association with postprandial inflammation and insulin. British Journal of Nutrition. http://doi.org/10.1017/S000711451100117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