뇌 건강에 좋은 운동 6가지

운동은 뇌를 건강하게 유지할 뿐만 아니라, 기분을 좋게 만드는 세로토닌 생성에도 도움이 된다. 뇌 건강에 좋은 6가지 운동을 알아보자!
뇌 건강에 좋은 운동 6가지

마지막 업데이트: 14 2월, 2019

우리의 몸과 마음은 서로 연결되어 있다. ‘건강한 신체에 건강한 마음이 깃든다!’라는 문구가 의미 없는 말에 불과한 것은 아니다. 또한 일부 연구를 통해 몇 가지 운동이 뇌 건강에 도움이 된다는 사실이 밝혀졌다. 지금부터 더 자세하게 알아보자.

규칙적인 신체 운동은 미래의 질병 및 두뇌의 노화를 예방하며 인지 능력을 개선할 수 있다. 또한 뇌졸중, 당뇨병 및 심장 질환에 퇴치하는 데 효과적이다. 

그중에서도 특정한 운동은 뇌의 새로운 세포 형성에 도움이 된다. 뇌를 건강하게 유지하고 노화를 늦추고 싶다면 다음과 같은 운동을 해 보자!

뇌 건강에 도움이 되는 운동 6가지

1. 웨이트 들어올리기

뇌 건강에 좋은 운동 6가지

일주일에 한 번씩 웨이트를 드는 운동을 하면 뇌 건강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된다.

과학자들은 이러한 운동이 치매 및 성인의 뇌에 존재하는 염증 분자인 호모시스테인 수치를 줄인다고 한다.

웨이트를 드는 운동은 뇌세포를 재생할 뿐만 아니라 등 근육과 팔뚝을 탄탄하게 만드는 데 효과적이다. 그러니 헬스장에 방문하거나 집에서 직접 웨이트를 만들어 보자!

2. 힘차게 걷기

걷기 운동이 몸과 마음을 건강하게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된다는 것은 이미 모두가 아는 사실이다. 신경과학 프론티어 저널에서 발표한 연구에 따르면 일주일에 3회씩 40분 이상 걷기 운동을 하면 뇌 연결성이 크게 개선된다고 한다. 

이러한 신체 활동은 인지 능력을 촉진하고 노화와 동반되는 지능 감소를 퇴치한다. 또한 심혈관 질환을 예방하고 스트레스를 줄이는 데 효과적이므로 매일 걷기 운동을 할 것을 권장한다.

3. 서핑

뇌 건강에 좋은 운동 6가지

일리노이 대학의 베크만 연구소의 아서 크레이머 박사는 생각을 해야 하고 균형을 유지해야 하는 모든 신체적 활동이 뇌에 좋다고 한다. 예를 들어서 서핑은 자기 인식을 자극하는 활동이다. 즉, 신체의 다양한 부위를 인식하게 된다. 

자기 인식은 수용체를 통해 근육을 움직이고자 하는 마음을 갖게 하고 근육의 길이와 스트레칭 능력을 뇌에 전달한다.

4. 아이와 함께 놀기

어린 시절에 즐겼던 신체 활동은 기억력을 자극할 수 있다. 또한 암벽 등반이나 맨발로 달리기와 같은 신체 활동도 뇌에 강력한 효과를 선사한다.

5. 춤추기

뇌 건강에 좋은 운동 6가지

춤은 뇌 건강에 훌륭할 뿐만 아니라 마음을 건강하게 유지하는 데 또한 도움이 된다. 춤을 추면 행복의 호르몬으로 알려진 엔도르핀과 세로토닌이 방출되며 기분 안정제의 역할을 하는 코르티솔 수치를 안정적으로 유지할 수 있게 해 준다.

게다가 해마의 용량 손실 과정을 늦추고 명확한 정신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된다. 일부 연구 결과에 따르면 춤은 지능을 현저히 높이는 것으로 밝혀졌다. 

6. 펜싱

뇌 건강에 좋은 운동 6가지

펜싱은 빠르게 움직이면서 즉각적으로 반응하고 단 몇 초 안에 승부가 결정되는 스포츠이다. 이러한 행동은 다음과 같은 노화의 증상에 대처하는 데 도움이 된다. 

축구, 미식축구, 배구, 농구, 탁구, 하키 또한 뇌의 즉각적인 반응을 자극하는 스포츠이다.

이 글에서 소개한 뇌 건강에 도움이 되는 운동은 뇌를 활성화하는 데 매우 효과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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