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 자녀 교육에 대한 3가지 팁

청소년들은 삶을 살아가면서 필요한 많은 규칙들과 요구사항들을 배워나갈 필요가 있다. 그들이 누릴 수 있는 것과 해야하는 의무 사이의 정확한 차이를 알고 있는 것이 중요하다. 

청소년 자녀를 키우는 건 항상 쉽지만은 않고, 많은 인내와 지식이 필요하다. 특히 중요한 가치들과 한계를 설정하는 법에 대한 지식을 알아두면 아이가 성숙하고 책임감 있는 어른으로 성장하는 데 큰 도움이 된다. 이 글에서 10대 자녀 교육법 팁 3가지에 대해 설명할 것 이다.

청소년 자녀 교육 팁

2-teenager

  1. 자유를 더 주되, 책임감도 함께 심어줘라

우리는 딸을 보다 더 애지중지하면서 키운다. 그런데 그 딸이 12살이 되는 순간 자길 구속하고 간섭하지 말라고 대든다! 아들 녀석은 사춘기가 좀 늦게 온다는 사실이 얼마나 다행인지 모르겠다. 그런 아들 녀석들도 13살 정도가 되면 소리소문 없이 바뀐다. 더 고집을 부리고, 오만해지며, 우리가 이해할 수 없는 방식으로 행동한다.

우리 아이들은 자라고 있는 것 이다. 이제 막 성인의 세계에 발을 들여놓은 시기이지만 애들 마음은 아직 아기다. 아이한테도 이 시기가 쉽지는 않다. 우리 아이들이 호르몬의 축복을 받고, 난리법석을 피우는 시기라는 점 기억하자. 아이들이 정체성을 찾아가는 데에 도움이 될 것 이다.

청소년 자녀는 스스로에 대해 배우고, 더 많은 자유를 누리기도 하고 그들 행동에 대한 결과를 본인이 알아차리는 경험을 할 수 있는 기회를 가져봐야 한다.

이 때 부모로서 할 수 있는 최고의 행동은 아이의 자유와 책임 사이의 균형을 적절히 유지해주는 것 이다. 아이가 학교 생활을 잘하면 주말동안 놀러나갈 수 있게 해주는 등으로 말이다. 집에 들어올 시간을 지켜야 한다는 점을 아이에게 주지시키자. 그렇지 않으면 그 결과로 본인이 누릴 수 있는 자유도 잃게 될 것이니까.

여기서 중요한 점은 모든 10대들이 삶이 규칙과 요구사항들로 가득차 있고, 특이 성인을 포함한 모든 사람들이 이를 따라야 한다는 사실을 배워야 한다는 것 이다. 아이가 이것을 비교적 어린 나이에 이해한다면, 원하는 것이 눈만 깜빡하면 앞에 선물처럼 주어지지는 않는다는 사실도 함께 알게 될테다. 돈을 벌어서 맛있는 것을 먹고 좋은 옷을 입고 좋은 집에 살고 싶다면… 그냥 한 마디로 말해서 생활을 유지하고 싶다면, 열심히 일해야 한다는 사실도 배우게 될 것 이다.

자녀가 스스로의 공부와 행동에 책임을 지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리고 기준을 정하고 그걸 적용하는 건 바로 나라는 점 잊지 말자. 기준이 모호하거나 자주 바뀐다면 아이들은 우릴 존중하지 않을 것 이다.

2. 벌보다는 칭찬을

어떤 부모들은 끊임없이 아이를 벌주는 실수를 한다. 아이가 잘못하면 아이를 깎아내리고, 꾸짖는 등의 부정적 행동을 한다. 그 대신, 균형을 유지하는 법을 배우는 게 좋다. 아이가 시험을 망치거나, 아이의 성적이 안좋으면 게으르다고 잔소리를 하거나 이래서 커서 뭐가 되겠냐는 둥의 행동은 하면 안된다. 아이의 자존감을 떨어뜨리고 기분을 상하게 하고, 절망의 구렁텅이로 밀어넣는 행동이다. 아이에게 무슨 일이냐고 물어보고 자신감을 회복할 수 있도록 도와줘야 한다. “엄마는 너를 믿고, 좀만 더 노력하면 넌 충분히 해낼 능력이 있으니 다음엔 더 잘할거야”라고 말해주자.

아이가 실수를 하면, 더 잘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자. 비판만 하면서 아이를 무너뜨리지 말자. 계속 벌만 주는 대신, 아이의 자신감을 길러주는 전략으로 나가야 한다. 이게 최고의 방법이다.

3. 대화하고, 신뢰를 쌓자

매일 항상 조금이라도 아이와 시간을 보내면서 오늘 하루는 어땠는지 물어보자. 아이의 행동으로 아이를 판단하지 말자. 부모로서 아이의 길잡이 역할을 해야하고, 유일한 방법은 꾸준한 대화와 신뢰 뿐이다.

우리의 아이가 컴퓨터나 음악을 듣느라 항상 문을 꼭 닫고 생활하며 식사 시간 때나 친구만나러 갈 때만 문을 열고 나오는 그런 아이가 되게 내버려두지 말자. 어릴 때부터 가족 활동을 많이 하며 아이가 고립되는 걸 막자.

식사를 할 때는, 티비를 끄고 아이와 대화하자. 아이가 좋아하는 것들, 아이의 친구들, 아이의 짝사랑 등 주제는 많다. 부담없이 아이가 제 삶에 대해 이야기 할 수 있도록 격려하자.

그러면 아이는 부모가 맨날 비난만 하고 벌만 주는 적이 아닌, 내 조력자라는 사실을 알게 될 것 이다.

아이의 말을 들어주고, 바른 길로 갈 수 있도록 인도하고, 부모가 되어주고, 친구가 되어주자. 안된다고 할 땐 안된다고 말하고, 아이가 철이 들고 책임감 있는 행동을 하면 자유를 주자.

3-daughter

종합해서 말하자면 이렇다. 10대 자녀를 키우는 건 쉬운 일이 아니다. 완벽하게 해내는 부모는 없다. 하지만 내가 긍정적인 기분을 유지하고, 아이에게 사랑과 존중을 보여주면 아이들은 성숙하고 책임감 있는 어른으로 자라난다는 사실은 장담한다.

진정으로 행복한 사람들은 앞으로 더 나아가기 위해 엄청난 노력을 해야한다는 걸 알고 있다. 좋은 친구를 가지려면 내가 먼저 존중하고 이해해야 한다. 정서 지능과 의식은 아이가 어릴 때 우리가 충분히 심어줄 수 있는 것 들이다.

마지막으로, 부모가 아이의 교육 방향에 대해 항상 일치해야 한다는 점 잊지 말자. 부모가 똑같은 기준과 똑같은 가치로 임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