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경의 관리, 치료, 예방

소아 포경은 생후 3년이 지나면 저절로 해결된다. 하지만 성인이 될 때까지 피부 유착이 떨어지지 않거나 후천적 요인으로 포경이 발생한다면 수술을 선택해야 한다.
포경의 관리, 치료, 예방

작성자: Edith Sánchez

마지막 업데이트: 09 8월, 2022

포경은 중증도에 따라 다양한 방법으로 치료할 수 있다. 어떤 사람은 간단한 조치만으로도 문제가 해결되는가 하면, 수술을 받아야 하는 환자도 있다. 이 글에서 포경의 관리, 치료, 예방에 관해 알아보자.

과거에는 대부분 수술로 치료했지만, 요즘에는 점진적인 치료법을 시도한 후에 최후의 방안으로 수술을 선택한다. 물론 환자에게 가장 적합한 치료법을 결정하는 것은 의사의 몫이다.

포경이란?

포경은 귀두가 포피로 덮여 있는 상태로, 환자는 음경 끝에 고리가 낀 것처럼 불편한 감각을 경험할 수 있다.

어릴 때는 대부분 귀두가 포피로 덮여 있지만, 약 3세가 되면 피부 유착이 떨어져 나간다. 하지만 성인이 될 때까지 포피가 떨어지지 않으면 여러모로 불편할 수 있다.

한편 생식기 부위에 감염이 자주 발생하면 후천적으로 포경이 발생할 수도 있다. 만성 염증으로 포피에 흉터가 생기면 구멍이 좁아질 수 있다.

생식기 감염은 당뇨병 환자에게 흔한 증상이며, 특정 질병이나 화학 치료 등으로 면역이 억제된 사람에게도 발생한다.

포경의 유형과 병기

포경의 유형과 병기는 적절한 치료법을 결정하는 데 중요한 요인이다. 또한 포피의 유착 정도에 따라 4단계로 분류할 수 있다.

포경의 유형은 다음과 같다.

  • 점상 포경. 포피의 구멍이 상당히 작은 탓에 배뇨 시 큰 어려움을 겪는다.
  • 비수축 및 반흔성 포경. 잦은 감염으로 포피 구멍을 둘러싼 피부가 두꺼워진 상태다.
  • 환형 포경. 앞서 소개한 두 범주에 포함되지 않는 모든 사례를 지칭한다.
포경의 관리, 치료, 예방

포경의 치료법

포경은 주로 4가지 방법으로 치료할 수 있다. 환자의 나이에 맞게 소아 청소년과나 비뇨기과를 방문해 보자.

1. 물리적 접촉

포경의 상태가 심각하지 않다면 귀두를 드러내는 포피를 천천히 움직이는 방법으로도 문제를 치료할 수 있다.

하지만 포피가 작게 찢어지면서 상처가 나면 상태가 더 심해질 수 있으니, 의사의 지침을 따라야 한다.

2. 스테로이드 연고

포경 치료를 목적으로 스테로이드 연고를 사용하는 것에 관해서는 의견이 분분하다. 일각에서는 스테로이드 연고가 일부 아동에게는 효과적이지만, 성인에게는 큰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주장한다.

스테로이드 연고에는 포피 피부를 부드럽게 하는 데 도움이 되는 코르티코스테로이드가 포함되어 있다.

깨끗한 손으로 연고를 바르고 30초간 부드럽게 문지르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4~8주간 하루에 한두 번씩 꾸준히 사용해야 한다.

하지만 모든 아동에게 효과가 있는 것은 아니다. 연고 부작용으로 포피 피부가 두꺼워지면 수술을 하기가 어려울 수 있다. 또한 의료 전문가들은 4세 이상의 아동에게만 연고를 권장한다.

3. 수술

수술은 포경을 치료하는 흔한 방법이다. 부분 마취 후 귀두를 드러내는 절차이며, 수술 시간은 45분에서 1시간 정도 걸릴 수 있다.

어린 아동이라면 며칠간 병원에 입원해야 할 수도 있지만, 3~4일이 지나면 대부분 정상적인 활동이 가능하다. 포경 수술은 7~10세 아동에게 권장한다.

한편 성인이라면 2~3일간 휴식을 취하고, 다음 달까지 성관계를 피해야 한다. 포경 수술은 문제를 확실하게 해결하는 방법이지만, 일부 성인에게 부정적인 심리적 영향을 미칠 수 있다.

4. 장치

링 모양으로 생긴 플라스틱 장치를 사용하면 포경을 치료할 수 있다. 마취제를 사용할 필요 없이 간단한 시술을 통해 플라스틱 링을 포피 밑과 귀두 주변에 장착하기만 하면 된다.

시술 후 약 10일 정도가 지나면 피부 유착이 떨어져 나갈 수 있다. 환자는 약간의 불편함을 느낄 수 있지만, 수술만큼 사후 관리를 철저히 하지 않아도 된다.

포경의 관리, 치료, 예방

수술 후 관리

사람마다 약간의 차이가 있을 수 있지만, 포경 수술을 받고 나면 다음과 같은 관리법을 잘 지켜야 한다.

  • 수술 부위를 깨끗하게 유지하자. 수술 부위를 매일 따뜻한 물로 씻어야 한다. 아니면 생리 식염수를 거즈에 묻혀 수술 부위를 가볍게 닦아준 후 소독제를 바르는 것도 좋다.
  • 중성 비누를 사용하자. 의사의 특별한 지침이 없다면 항상 중성 비누를 사용하고 크림이나 젤은 피해야 한다.
  • 물기를 닦아 내자. 거즈나 수건으로 물기를 조심스럽게 닦아야 한다.
  • 수술 부위를 보호하자. 마찰과 자극을 피하려면 귀두 주변에 거즈를 두르는 것이 가장 좋다.
  • 올바른 속옷을 착용하자. 속옷을 입을 때는 음경이 위쪽을 향하도록 해야 한다. 또한 나머지 옷은 헐렁하게 입더라도 속옷은 몸에 딱 붙어야 한다.
  • 운동을 피하자. 수술 후 한 달간은 격한 운동을 삼가야 한다.
  • 해변이나 수영장에 가지 말자. 수술 후 한 달간 수영장이나 해변에 가면 안 된다.

수술 후 배뇨에는 큰 문제가 없으니,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 만약 피가 난다면 의사에게 문의하는 것이 좋다.

포경의 예방법

후천적 포경을 예방하려면 올바른 위생 습관을 실천해야 한다. 특히 샤워 중에는 포피를 뒤로 젖혀 귀두까지 꼼꼼하게 씻어 주는 것이 중요하다. 귀두에 불순물이 쌓여 있으면 감염이 발생할 수 있다.

마찬가지로 성관계 시에는 항상 콘돔을 사용해야 한다.

포경을 방치하면 잦은 요로 감염증에 시달리고, 성병과 음경암에 걸릴 위험이 커지고, 성관계 시 통증이 느껴질 수도 있다.


인용된 모든 출처는 우리 팀에 의해 집요하게 검토되어 질의의 질, 신뢰성, 시대에 맞음 및 타당성을 보장하기 위해 처리되었습니다. 이 문서의 참고 문헌은 신뢰성이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으로 정확합니다.


  • Capua Sacoto, Carlos Di, et al. “Cáncer de pene: Nuestra experiencia en 15 años.” Actas urologicas españolas 33.2 (2009): 143-148.
  • Loyola, F. H., Bravo, Y., & Vilcaromero, M. (1999). Estudio Histológico e Histoquímico del Glande de Pene Humano. In Anales de la Facultad de Medicina (Vol. 60, No. 3, pp. 199-203). Universidad Nacional Mayor de San Marcos.
  • Morales Concepción, J. C., González Fernández, P., Morales Aránegui, A., Guerra Rodríguez, M., & Mora Casacó, B. (2008). Necesidad de circuncisión o dilatación del prepucio: Estudio de 1.200 niños. Archivos Españoles de Urología (Ed. impresa), 61(6), 699-704.
  • De Luna, G. O., & Rodríguez, M. F. (2007). En la fimosis es aconsejable el tratamiento con corticoides tópicos antes de plantearse una opción quirúrgica. Pediatría Atención Primaria, 9(35), 475-483.
  • de Luna, G. Orejón, and M. Fernández Rodríguez. “En la fimosis es aconsejable el tratamiento con corticoides tópicos antes de plantearse una opción quirúrgica.” Pediatría Atención Primaria 9.35 (2007): 475-483.

이 텍스트는 정보 제공 목적으로만 제공되며 전문가와의 상담을 대체하지 않습니다. 의심이 들면 전문가와 상의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