풍진 백신 접종에 관해 알아보기

풍진은 성인과 어린이에게 경미한 바이러스 기원 질병이다. 그런데도 불행히 태아가 감염되면 심각한 위험에 처하므로 예방 접종이 필요하다.
풍진 백신 접종에 관해 알아보기
Samuel Antonio Sánchez Amador

작성 및 확인 생물학자 Samuel Antonio Sánchez Amador.

마지막 업데이트: 07 11월, 2022

풍진 백신은 국가에 따라 유료 또는 무료로 맞을 수 있다. 풍진 백신 중요성은 논란의 여지가 없으며 공중 보건의 핵심이다.

풍진은 마토나바이러스과 에 속하는 병원체인 풍진 바이러스에 의해 발생하는 전염병이다. 역학적 중요성 때문에 세계 보건 기구(WHO)는 아메리카 대륙에서만 2억 5천만 명 이상이 풍진 예방 접종을 받은 것으로 추정한다.

일반적으로 어린이와 성인에게 경미한 감염이지만 임신 중에는 유산과 태아 사망의 위험이 있다. 이번 글에서 풍진 백신이 무엇인지, 언제, 왜 필요한지 알아보자.

풍진이란?

이미 언급했듯이 풍진은 바이러스 기원 전염병이다. 여러 연구에서 질병의 임상적 중요성을 강조하는 데이터를 보여주는데 그중 일부는 다음과 같다.

  • 1964년~1965년 전염병으로 미국 어린이 2만 명 이상이 풍진으로 인한 선천적 기형을 가지고 태어났다.
  • 같은 기간 감염된 임신부에게서 10,000건 이상의 자연 유산이 발생했다.
  • 따라서 WHO는 풍진을 아동 백신으로 예방 가능한 선천적 장애의 주요 원인으로 공표했다.

Mayo Clinic에 따르면 풍진 증상은 경미하여 진단하기 어렵다. 미열, 발진, 메스꺼움 및 경증 결막염을 경험할 수 있지만 일부는 무증상이다.

성인과 유아 간 전염은 감염된 개인의 점막이나 가래와의 직접적인 접촉을 통해 이루어진다. 다른 한편으로 모체로부터 태아에게, 즉 혈류와 태반을 통해 전달한다.

풍진 백신
어린이는 풍진 증세가 경미할 수 있지만 임신부는 매우 심각하다.

풍진 백신 종류

질병 통제 예방 센터(CDC)에서 알려 주듯이 풍진 백신은 일반적으로 MMR이라는 혼합 백신이 제공된다. MMR 또는 MMR 형태 백신은 약독화된 바이러스 3개 성분의 칵테일이다.

이를 통해 면역 체계가 홍역, 볼거리, 풍진에 효과적으로 대비하고 대응할 수 있다. 여러 번 주사를 맞아야 하는 결합된 응용 프로그램으로 관리한다.

반면에 단일가 백신도 있다. 즉, 이 상태에 대한 고유한 백신으로 1회 접종 후 95%의 효능을 보이며 심각한 부작용이 없다.

풍진 백신 접종 대상

HealthyChildren에서는 풍진 백신을 유아기에 접종해야 한다고 말한다. 최대 면역성을 위해서는 다음 두 시기에 용량을 분배하여 접종한다.

  1. 첫 번째 접종: 생후 12~15개월
  2. 두 번째 접종: 4세~6세

이상적인 시나리오이지만 보건 구조가 열악한 국가에서는 일반적으로 40세 미만 모두에게 예방 접종을 권장한다. 불가능할 경우 가임기 여성에게 우선권을 준다.

세계 보건 기구에 따르면 백신을 접종할 수 없는 사람들을 간접적으로 보호하려면 인구의 최소 80%가 풍진에 면역돼야 한다. 이렇게 하면 풍진이 확산되기 어렵다.

풍진 예방 접종 금지 대상

우선, 예방 접종은 모든 건강한 개인을 위한 시민 의무로 선택이 아니라 책임이다.

그러나 불행히도 풍진 예방 접종을 할 수 없는 다음과 같은 예외 집단이 있다.

  • MMR에 대한 심각한 알레르기 병력이 있는 사람은 백신 사용을 피한다.
  • 임신부는 풍진 백신을 접종할 수 없다. 출산한 후에만 가능하다.
  • HIV와 같은 감염이나 화학 요법과 같은 치료로 인해 면역 체계가 약화된 사람들은 이러한 유형의 예방 접종을 피한다.

다른 면제가 존재하며 일반적으로 일시적이지만 경우에 따라 다르다. 의료 전문가가 달리 지시하지 않는 한 모든 질병에 대한 예방 접종은 항상 제일 나은 선택이다.

풍진 백신 혈액 응고
성인 풍진 병변은 일반적으로 소아만큼 눈에 띄지 않으며 피부에 주로 나타난다.

가능한 부작용

스페인 소아과 협회(AEP)에 따르면 풍진 백신 부작용은 드물고 경미하다. 저절로 해결되지만 경미한 열이나 홍역은 예방 접종 후 5일~15일간 나타날 수 있다.

응고 장애 또는 부기 증상을 경험하는 환자도 있지만 매우 드물다.

더 읽어보기: 폐렴 백신이 있을까?

임산부를 보호하는 풍진 백신

MMR 백신은 유아나 성인의 건강이 허락할 때 맞는 필수 백신이다. 덕분에 홍역 같은 질병의 발병률은 백신이 널리 투여되는 사회에서 1%로 떨어졌다.

풍진은 어린이와 성인에게 경미한 감염이지만 태아는 심각한 위험에 노출된다. 따라서 확산을 방지하는 것은 우리 모두의 의무다.

이 글은 어떤가요?
뇌종양 백신이 곧 나올 수 있을까
건강을 위한 발걸음
읽어보세요 건강을 위한 발걸음
뇌종양 백신이 곧 나올 수 있을까

백신은 질병을 치료하고 예방하는 좋은 방법이다. 따라서 연구원들이 뇌종양만큼 공격적인 암을 근절할 수 있는 다양한 방법을 찾고 있는 이유를 충분히 이해할 만하다. 그렇지만 이미 뇌종양 백신이 있다면 어떨까?




본 콘텐츠는 오직 정보 제공을 목적으로 하며 어떠한 경우든 전문가의 진단, 치료 또는 권고를 대신할 수 없습니다. 의문 가는 점이 있거나 구체적인 사항에 대해서는 반드시 가까운 병원에 내원하거나 전문가의 상담을 받으시기 바랍니다.